글자 깨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UTF-8로 인코딩된 일본어 위키백과Windows-1252로 표시된 모습[1]

글자 깨짐(일본어: 文字化け 모지바케[*]) 또는 문자 깨짐 현상컴퓨터를 통해 글자를 표시 또는 인쇄할 때, ��� 또는 €처럼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인터넷 은어로 뷁 문자(뷁어), 자연자(한국 한자: 自然字) 등으로 불린다.

원인[편집]

글자 깨짐은 보통 문서에 문자 인코딩이 제대로 지정되지 않았거나, 표시가능 문자 인코딩이 제한되어 표시할 수 없을 경우에 발생한다. 또, 폰트가 없거나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하기도 한다.

예시[편집]

UTF-8 디코더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오류가 있을 때, 오류 처리 중 하나로 대체 문자 �(U+FFFD)를 사용한다. UTF-8 인코딩에서 이 문자가 2개 붙어 있는 경우(��), EUC-KR 인코딩으로 해석하면 占쏙옙이라는 글자로 변한다.

노토 폰트[편집]

구글은 폰트가 지원하지 않아 깨진 문자를 없애자는 목표로 '영어: No Tofu 노 토푸[*]'의 약자인 노토 폰트를 개발하여 배포한 바 있다.[2] 여기서 Tofu두부일본어 발음인데, 깨진 문자를 표시하는 사각형이 두부와 비슷해 보인다는 이유에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위키피디아 로고의 글자는 깨지지 않았는데, 이는 로고가 사진이여서 그렇다.
  2. (구글 노토 폰트 프로젝트)https://www.google.com/get/n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