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tm71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2월 25일 (수) 10:44 판 (→‎같이 보기)

권위주의(權威主義)는 권위를 갖는 것이나 권위 그 자체에 의혹을 갖거나 혹은 반항하는 것은 모독이며 죄악이라고 하는 사고방식 또는 행동양식을 말한다.[1] 또는, 어떤 일을 권위에 맹목적으로 의지하여 해결하려고 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상, 자신보다 상위의 권위에는 강압적으로 따르는 반면, 하위의 것에 대해서는 오만, 거만하게 행동하려는 심리적 태도나 사상이라고도 한다.[2] [3] [4] 권위주의에 의하면 개인의 가치나 자유를 주장하는 것은 터부시, 악마시된다.

전근대 사회에서의 가부장제·신정 정치 등이나 나치스 체제, 독재정권 등이 권위주의의 한 형태이다.[1] 파시즘, 나치즘 등과 통하는 의미로도 활용된다.

특징

군대 제대할때 총기가 지급되지 않는 국가나 총기가 보급화되지 못한 국가에서 심하다. 의사 판사 검사 공무원등 사회의 지도층에서 법과 제도를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강압적 태도와 위세를 보인다.

주석

  1. 시사/현대사회와 시사/정치·외교·법률·경제·경영/정치·외교·법률/권위주의, 《글로벌 세계 대백과》 참고
  2. 권위주의, 《두산백과》
  3. 권위주의, 《21세기 정치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2010.1.5
  4. 권위주의,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995.6.29)

같이 보기

참고 자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