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마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9일 (토) 09:10 판 (봇: 인터위키 링크 56 개가 위키데이터d:q129499 항목으로 옮겨짐)
군마현
군마현의 기
군마현의 기
[[File:{{{지도}}}|300px|alt=군마현의 지도]]
군마현의 지도
표 기
한자 표기 群馬県
가나 표기 ぐんまけん
한글 표기 군마켄
로마자 표기 Gunma Prefecture
현 황
국가 일본 일본
지역 간토 지방
코드 {{{코드}}}
면적 6,363.16 km²
인구 2,006,378명
(2009년 10월 1일)
상 징
' {{{상징꽃}}}
' {{{상징나무}}}
' {{{상징새}}}
' {{{노래}}}
군마현청
현지사(縣知事) 오사와 마사아키
소재지 마에바시 시
공식 사이트 군마 현 (한국어)

군마 현(일본어: 群馬県, 군마현)은 일본 간토 지방 북서부에 있는 이다. 현청 소재지는 마에바시 시이다.

역사

고대에는 현재의 도치기 현과 함께 게노 국(毛野国)를 형성했다가 이를 교토에서 가까운 순으로 고즈케 국(上野国), 시모쓰케 국(下野国)으로 나뉘었다. 현재의 군마 현은 고즈케 국에 해당되며, 그 두 문자를 따서 조슈(上州), 또한 조모(上毛)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다.

도쿠가와 막부 후기에 일본인들과 서양인들이 접촉하기 시작했을 때 외국인들에게 '조슈 국'으로 불렸고 도쿠가와 막부의 가신들과 일족들의 상징을 공공 건물과 절, 신사에서 널리 찾아볼 수 있다.

메이지 시대 초기인 1876년에 현재의 군마 현이 형성되었다. 1884년에 서양의 이상적인 민주주의자들과 보수적인 프로이센식 민족주의자들이 유혈 충돌한 군마 사건이 군마 현과 이웃한 나가노 현에서 발생했다.

1982년 11월조에쓰 신칸센 1차 구간인 오미야 역 ~ 니가타 역 구간이 개통하였다. 1997년나가노 신칸센다카사키 역 ~ 나가노 역 구간이 개통하였다.

지리

일본의 8개 내륙현 중 하나인 군마 현은 간토 평야의 북서단에 있다. 인구가 집중된 중앙부와 남동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산지이다. 북쪽에는 니가타 현후쿠시마 현, 동쪽에는 도치기 현, 서쪽에는 나가노 현, 남쪽에는 사이타마 현이 놓여있다.

군마 현의 주요 산들로는 아카기 산, 하루나 산, 묘기 산, 닛코-시라네 산, 아사마 산 등이 있고 나가노 현과의 경계에 있다. 이 중 아카기 산, 하루나 산, 묘기 산은 '조모의 3대 산'으로 알려져있고 만화 이니셜 D의 배경이 되었다. 주요 강으로는 도네 강, 아가쓰마 강, 가라스 강이 있다.

그리고 일본에서 지평선을 볼 수 있는 가장 깊은 내륙에 위치해 있다.(도쿄 만에서 북북서쪽으로 약 120km 떨어져 있음)

행정 구역

군마 현 지도

군마 현에서는 별명인 "조모"(上毛)의 "毛"(모)자에 방위를 붙인 "주모(中毛) 지구", "도모(東毛) 지구", "세이모(西毛) 지구", "호쿠모(北毛) 지구"라는 지역 구분을 사용한다.

경제

군마의 현대 산업으로는 수송 장비와 전기 설비가 있고 마에바시 주변과 도쿄와 인접한 동부 지방에 집중되어있다. 더 전통적인 산업으로는 양잠업과 농업이 있다. 군마의 주요 농산품으로는 양배추와 곤약이 있다. 군마 현은 일본 곤약의 90%를 생산하고 쓰마고이 촌의 농가의 3분의 2는 양배추 농사를 짓는다. 또한 오타 시는 자동차 산업으로 유명하고 스바루의 공장이 있다.

교통

철도

도로

같이 읽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