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사이모에 리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제 사이모에 리그(International Saimoe League)는 인터넷 상에서 실시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인기투표 이벤트다. 국사모(ISML)라고 줄여 부르는 경우도 많다. 영어권의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Animesuki를 배경으로 minhtam1638이 2008년 처음 개최하였으며, 현재는 독립된 운영진이 주관하고 있다.

개요

규정

ISML 근본 규정

근본 규정의 목적은 모든 국사모 시합들의 구조와 실행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스태프들은 오고 갈지 모르지만, 리그의 원칙은 변하지 않아야 한다. 근본 규정을 뒷받침하는 연간 헌장은 특정한 연도의 대회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제시하는 2.1.8 에서 언급된다.

제1조. 정체, 목적, 그리고 정의

  1. 이 대회는 국제 사이모에 리그 (국사모, ISML ─ International Saimoe League ─ ) 라고 불린다.
  2. ISML의 주된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일본 애니메이션과 일본 대중문화를 일반인에게 더 많이 알리는 것이다.
    2. 어떤 애니메이션 캐릭터모에한지를 과반수 룰로 결정하는 것이다.
    3. 애니메이션 팬들의 연결과 커뮤니티를 지속시켜 나가는 것이다.
    4. 이벤트를 책임감있게, 도덕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3. 국사모에는 자격이 있는 경쟁자들이 나오고 한 명의 챔피언이 뽑힌다.
  4. 리그 진행에 대한 감독권은 이 문서에 있는 내용을 지키기로 맹세한 감독관에게 부여된다. 감독관은 특정 책무를 스태프에게 위임한다.
  5. ISML이 주최하는 대회에서 투표를 하거나 국사모와 관련된 토의와 국사모 홍보를 하여 국사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집합적으로 커뮤니티라 한다.

제2조. 대회 방식g

  1. 국사모의 주된 시합 방식은 "메인 토너먼트" 라고 하는, 일대일 대결로 승부를 내는 리그전이다. 이것은 정규 시즌 동안 열린다. 메인 토너먼트의 기간과 일정과 후보자의 최대 수는 스태프가 작성한 연간 헌장에 따라 정해진다.
  2. 정규 시즌에 이어, 일대일 방식의 토너먼트 결과 리그전 토너먼트에서 상위권에 든 참가자들이 진출하는 엘리미네이션 방식의 토너먼트가 열린다. 이 기간은 포스트시즌으로 분류된다. 포스트시즌의 기간과 일정과 엘리미네이션 방식의 토너먼트에 출전할 후보자의 수는 스태프가 작성한 연간 헌장에 따라 정해진다.
  3. 정규 시즌 이전, 시즌 전 으로 알려진 기간은 국사모에 적합한 후보자를 결정하는 부가적인 시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천 기간 동안 사람들은 리그에서 경쟁자가 될 자격 있는 캐릭터를 추천할 수 있다.
  4. 시즌 전, 정규 시즌, 그리고 포스트시즌 단계의 과정은 365일보다 길지 않다. 어떤 단계도 그레고리력으로 1년 내에 2번 열리지 않는다.

제3조. 경쟁자, 후보자, 그리고 참가자

  1. ISML이 주최하는 대회에서 경쟁자들은 일본 애니메이션캐릭터들이고, 사람들에게서 표를 받는다.
  2. ISML이 주최하는 어떤 대회에서 경쟁자가 되기 이전, 모든 캐릭터는 스태프에 의해 자격을 심사받아야 한다. 아래의 최소한의 자격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한 캐릭터는 이 대회에 참여할 자격이 없는 것으로 간주 된다:
    1. 참가하는 캐릭터는 여성이어야 하고, 반드시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한다. 캐릭터의 성별이 알려지지 않거나 결정할 수 없을 때 해당 캐릭터는 여성이라고 여겨질 만한 자질을 보여줘야만 한다.
    2. 참가하는 캐릭터는 인간 같은 외모를 지녀야 한다.
    3. 참가하는 캐릭터는 이름이나 보편적인 신원 증명의 수단을 가져야 한다.
    4. 참가하는 캐릭터는 일본 매체에서 방영한 작품에서 등장해야 한다. 해당 작품은 18세 이상 관람가 혹은 포르노그래피로 분류되지 않아야 한다.
    5. 참가하는 캐릭터는 작품에서 정기적으로 등장하거나 시리즈의 스토리라인에서 다소의 비중을 가져야 한다.
    6. 참가하는 캐릭터에 관한 충분한 정보와 홍보 재료에 대중과 스태프가 즉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3. 예선전 기간의 자격 (그리고 다음에 이어지는 정규 시즌과 포스트시즌) 은 부가적으로 일본 매체 (텔레비전, 극장, 인터넷 배포 영상, 그리고 영상 디스크) 에서 방영하는 상업적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풀타임 애니메이션에서의 등장을 요구한다.
  4. 예선전에 진출한 경쟁자는 후보자로 분류된다. 정규 시즌에 진출한 후보자는 참가자로 분류된다.

제4조. 투표자 방침과 절차

  1. 투표자는 ISML이 주최하는 시합에서 캐릭터 선택을 포함한 투표지를 제출하는 사람이다. 투표자들은 ISML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간주된다.
  2. ISML이 주최하는 어떤 시합이든지 투표 여부는 완전히 자유이다. ISML은 커뮤니티의 멤버에게 참여를 강요하지 않고, ISML은 어떤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는다.
  3. 각 투표자는 매 라운드 매 시합당 1표만을 가진다. 투표자는 다른 사람을 대행하여 투표해서는 안된다.
  4. 표는 특정 시합에 대해 정해진 시간 동안만 받아들여진다. 한 번 투표하면, 스태프의 동의를 받은 사람만 표를 바꿀 수 있다.
  5. 이러한 절차에 대해 위반은 저지른 투표자의 표를 무효로 하고, ISML이 주최하는 대회에서 위반자의 투표와 참여가 스태프에 의해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제재를 받게 한다.

제5조. 스태프 방침과 절차

  1. 국사모는 2.1.1.4에 열거된 권한과 의무를 지닌 감독관의 지휘 아래 열린다.
  2. 감독관은 책무를 나누고 조언과 피드백을 해줄 3명의 스태프를 지정해야 한다.
  3. 스태프들의 의무는 아래와 같다:
    1. 이 문서의 내용을 따라야 한다.
    2. 2.1.1.2에 나열된 리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ISML 커뮤니티와 정기적으로 접촉해야 한다.
    4. 항상 책임감 있게, 정중하게, 윤리적으로, 그리고 능숙하게 행동해야 한다.
    5. 커뮤니티의 어떤 피드백이든지 받아들여 그것을 전체 스태프에게 알려야 한다.
  4. 어떤 스태프가 추천하고 대다수의 스태프가 동의하면, 명예 스태프가 될 수 있다. 명예 스태프는 스태프 회의에 출석하여 리그에 대해 조언과 피드백을 할 수 있으나, 스태프들의 의사 결정에 관여할 수 없다. 감독관은 오직 스태프만을 모아 개인적인 회의를 열 권한이 있다.
  5. 스태프는 국사모의 실행과 진흥을 위한 위원회를 만들 수 있다. 위원회 멤버는 최소한 명예 스태프 이상이어야 한다.
  6. 국사모 웹사이트와 관련 웹 사이트의 주인은 최소한 명예 스태프로 지정된다. 그리고 리그, 리그의 스태프, 혹은 ISML 커뮤니티를 법적으로 위협할만한 컨텐츠의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7. 어떤 스태프도 리그에 속하는 결정이나 행동을 넘어서는 최대한의 권한을 맡을 수 없다. 우려가 되는 어떤 행동이나 결정은 감독관과 모든 스태프의 의논 대상이 될 수 있다.
  8. 스태프와 명예 스태프는 자발적으로 능력을 발휘하고 언제라도 자신의 지위에서 물러날 수 있다.
  9. 스태프는 다른 스태프들의 2/3 이상이 동의하면 해임된다. 감독관은 스태프들의 3/4 이상이 동의하면 물러나게 된다.
  10. 만약 감독관이 물러나거나 자신의 의무를 다할 수 없다면, 새 감독관은 남아있는 스태프 중 과반수 찬성에 의해 뽑힌다.

제6조. 커뮤니케이션

  1. ISML은 주로 인터넷과 월드 와이드 웹에 존재한다. 공식적인 리그 웹사이트는 대중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다. 이 문서에 포함된 투표 형식, 모든 규정 그리고 규제, 경기 일정, 경기 결과, 그리고 모든 다른 토너먼트 정보는 웹사이트에 기재된다.
  2. 리그와 경기에 관한 공식적인 발표와 뉴스는 국사모 웹사이트의 프론트 페이지에 올라온다.
  3. ISML은 리그와 관련된 토의를 위한 공식적인 매체로 국사모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4. 개표 절차는 보안을 목적으로 커뮤니티에는 공개하지 않지만 완벽성과 정확성을 보증하기 위해 스태프에게는 알려진다.

제7조. 재정

  1. ISML은 ISML이 주최한 대회나 활동에 참여하거나 연루된 사람들에게 어떤 요금도 요구하지 않는다. ISML은 돈을 근거로 하여 ISML이 주최하는 대회나 활동에 개인의 참여를 제한하지 않는다.
  2. ISML은 리그에 제공한 기여, 상담, 혹은 노동에 대한 어떤 금전적이거나 물질적인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다.
  3. ISML은 금전적인 기부나 선물을 웹사이트 유지 등 경영상의 비용을 지불하는 목적으로 받는다. 모든 기부는 스태프에 의해 기록 된다; 하지만, 기증자는 그들의 신상 정보를 보호할 권한을 갖는다.
  4. ISML은 조건이 붙은 기부는 받지 않는다. ISML은 ISML의 청렴함이나 이 문서의 진술과 원칙을 저버릴 서비스나 행동을 취할 목적의 돈이나 호의는 받지 않는다.

제8조. 연간 헌장

  1. 이 문서는 모든 연간 헌장보다 우선한다.
  2. 스태프는 매 국사모 대회 시기마다 연간 헌장을 발표한다. 헌장은 각 토너먼트 단계의 경쟁자의 수, 부가적인 자격 조건, 각 토너먼트 단계를 위한 일정, 그리고 부가적인 투표자 방침과 절차들뿐만 아니라 이 문서에 의해 요구되는 가치를 지닌다.
  3. 어떤 연간 헌장도 미래의 국사모 대회나 가치를 정의할 수는 없다.

제9조. 개정

  1. 이 문서의 개정은 대다수의 스태프 주재아래 이루어진다.
  2. 개정은 국사모 커뮤니티의 회원에 의해 제의될 수 있다.

제10조. 비준

스태프의 주재아래 만장일치의 동의가 있다면, 이 문서는 계속 효력을 발휘한다.

개정

[2010년 11월] 제2조 제2항 - 더블 엘리미네이션이 포스트 시즌 토너먼트 방식에 더 많은 유연성을 주기 위해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국사모 2011년 헌장

연간 헌장[1]은 국사모 근본 규정에서 언급되지 않은 가치, 일정, 부가적인 제한 등등을 보완한다. 이것은 일관된 핵심 가치는 유지하면서 국사모가 매년 조금씩 달라지게 한다.

자동 진출

  1. 어떤 캐릭터도 정규 시즌에 바로 진출할 수 없다.
  2. 대회 참가 자격은 국사모 근본 규정 제3조에 따르며, 다음의 캐릭터는 후보자가 되고 예선전에 자동 출전된다.
    1. 2010년 국사모 정규 시즌에서 73.5점 이상을 획득한 참가자
    2. 2010년 국사모 목걸이 수여자
    3. 일본의 2010년 사이모에 토너먼트 조별 결승 진출자
    4. 대한민국의 2010년 최고 모에 토너먼트 최종 순위에서 24위 안에 든 캐릭터
  3. 1개 이상의 진출 조건을 만족시킨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에 비해 특별한 이점을 가지지 않는다.

투표 방침과 절차

  1. 투표자의 IP주소는 신뢰성과 고유성을 결정하기 위해 기록된다.
  2. 투표자는 국사모 근본 규정 제4조에 진술된 방침을 피해 동일한 라운드에서 다중 IP주소로 표를 던지면 안 된다.
  3. 이러한 절차를 위반한 것으로 발견된 투표자의 IP주소나 서브넷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미래에 ISML이 주최하는 대회에서 금지된다. 금지 기간은 스태프의 재량이다.
  4. 만약 실수라면 투표자는 이메일(admin@internationalsaimoe.com) 로 스태프와 접촉해 자신의 투표를 바꿀 수 있다. 투표 변경 요청에는 표를 던진 IP 주소, 원래의 잘못된 표, 그리고 새로운 투표를 포함해야 한다.

추천 기간

  1. 추천 기간은 7일 동안 지속된다.
  2. 캐릭터의 대회 참가 자격은 국사모 근본 규정 제3조에 한 가지 부가 조건을 달아 확인 된다:추천 기간의 시작 이후의 캐릭터 데이터는 고려되지 않는다.
  3. 투표자는 12명까지 캐릭터들을 지명할 수 있다.
  4. 투표자는 적어도 4명의 캐릭터를 지명해야 한다.
  5. 투표자는 적어도 3개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캐릭터를 추천해야 한다.
  6. 지명된 캐릭터는 고유해야 한다.
  7. 2.2.3.3~5의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 한, 잘못된 추천은 개별적으로 삭제되고 전체 투표를 무효화하지 않는다.
  8. 추천 기간 끝에, 배분된 자리가 다 찰 때까지 자격을 갖추고 높은 포인트를 획득한 캐릭터는 후보자가 되어 예선전에 진출한다.
    1. 할당된 자리의 수는 144 - (2.2.1.2에서 정의된 자동 진출자의 수) 이다.
    2. 마지막 자리를 두고 생긴 동점은 스태프가 해결한다. 가능하다면, 2010년 국사모에서 선택되지 않은 캐릭터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예선전 1단계

  1. 144명의 후보자들은 9명씩 16조로 나뉜다.
  2. 각 조에서 3명의 멤버씩 리그전 토너먼트를 벌인다. 대진은 다음과 같이 짜인다:
    1. 1라운드: 168, 249, 357
    2. 2라운드: 147, 258, 369
    3. 3라운드: 159, 267, 348
    4. 4라운드: 123, 456, 789
  3. 4개의 라운드는 혼잡을 막기 위해 경기 일수를 8일로 나누도록 일정이 짜인다.
  4. 후보자는 각 시합에서 자신의 경기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점수를 받는다:
    1. 승리는 4점
    2. 1위에서 비기면 3점
    3. 2위거나 1위에서 3명이 비기면 2점
    4. 2위에서 비기면 1점
    5. 다른 모든 경우는 0점
  5. 예선전 1단계 끝에서, 각 조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후보자는 참가자가 되어 정규 시즌에 진출한다.
  6. 각 그룹에서 동점자는 다음의 기준 순서에 따라 진출이 판별 된다:
    1. 비긴 후보자간의 일대일 시합 결과
    2. 승률
    3. 자신의 득표에서 상대방의 득표를 뺀 값
    4. 득표
    5. 2010년 국사모, 2010년 사모토, 혹은 2010년 최모토 에서의 일대일 시합 결과
    6. 2010년 국사모, 2010년 사모토, 혹은 2010년 최모토 에서의 최종 순위
    7. 시리즈 방영일을 기준으로 몇몇 자격 있는 대회 결과
    8. 스태프에 의해 선정
  7. 예선전 2단계 대진을 위해 점수와 동점자 판별 기준에 따라 남은 후보자들의 순위가 매겨진다.

예선전 2단계

  1. 128명의 후보자들은 8명씩 16조로 나뉜다.
    1. 후보자들은 예선전 1단계와는 다른 상대를 만난다.
    2. 같은 시리즈의 후보자가 만나는 시합을 최소화하도록 대진이 짜인다.
  2. 각 조별로 토너먼트가 열린다. 각 조에서 3개의 라운드가 4일의 시합날로 열린다.
  3. 각 시합의 승자는 다음 라운드로 진출한다. 3라운드 후 각 그룹의 승자는 참가자가 되어 정규 시즌에 진출한다.
  4. 예선전 3단계를 위해 남은 후보자들로 다시 조가 짜인다.

예선전 3단계

  1. 예선전 3단계는 3일의 시합날로 일정이 짜여진 3번의 투표 라운드로 구성된다.
  2. 1라운드에서, 112명의 후보자들은 8명씩 14개의 조로 나뉜다.
    1. 스태프는 조를 구성할 때 반복해서 같은 상대를 만나는 경우를 최소화한다.
  3. 투표자는 각 조당 3명까지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다.
  4. 각 조에서 표를 많이 얻은 5명의 후보자들은 2라운드에 진출한다. 조에 상관없이 가장 득표율이 높은 2명의 후보자는 2라운드에 진출한다. 남은 후보자들은 탈락한다.
  5. 2라운드에서, 72명의 후보자들은 8명씩 9개의 조로 나뉜다.
    1. 스태프는 조를 구성할 때 반복해서 같은 상대를 만나는 경우를 최소화한다.
  6. 투표자는 각 조당 3명의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다.
  7. 각 조에서 표를 많이 얻은 5명의 후보자들은 3라운드에 진출한다. 조에 상관없이 가장 득표율이 높은 3명의 후보자는 2라운드에 진출한다. 남은 후보자들은 탈락한다.
  8. 3라운드에서, 48명의 후보자들은 8명씩 6개의 조로 나뉜다.
    1. 스태프는 조를 구성할 때 반복해서 같은 상대를 만나는 경우를 최소화한다.
  9. 투표자는 각 조당 3명까지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다.
  10. 각 조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3명의 후보자는 참가자가 되어 정규 시즌에 진출한다. 나머지 모든 후보자는 탈락한다.
  11. 1, 2, 3라운드에서 동점의 상황이 발생하면, 평균 득표가 많은 후보자가 올라간다.

정규 시즌

  1. 50명의 참가자들은 정규 시즌의 리그전 토너먼트에 참가한다.
    1. 한편에서는 특별 참가자들이 메인 토너먼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범 경기를 벌인다.
  2. 정규 시즌은 7개의 기간으로 나뉜다: 아쿠아마린, 토파즈, 자수정, 사파이어, 에메랄드, 루비, 그리고 다이아몬드. 각 기간은 7개의 라운드로 구성된다.
    1. 각 라운드에서 25개의 시합이 열리고, 각 참가자는 매 라운드마다 한 명의 상대를 만난다.
    2. 각 라운드에서는 1개의 시범 경기도 열린다.
    3. 각 라운드는 24시간 동안 지속된다.
    4. 시합 결과는 시합 종료 후 12시간 뒤에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각 라운드 결과, 시합에서 더 많은 표를 얻은 참가자는 승자로 선언 된다; 상대방은 패자로 선언된다. 두 후보자가 같은 수의 표를 획득했다면, 그 시합의 결과는 무승부로 선언 된다; 두 후보자는 자신의 통계에 무승부를 기록하게 되고, 연장전은 열리지 않는다.
  4. 랭킹 시스템은 정규 시즌과 각 7개의 기간 동안 각 참가자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활용된다.
    1. 순위 매기기에 주된 지표는 리그 점수다. 참가자들은 각 라운드의 시합 결과에 따라 점수를 받는다:
      1. 승리는 3점이다.
      2. 무승부는 1점이다.
      3. 패배는 0점이다.
    2. 보조 지표는 경기 일정상의 난이도 (SoS, Strength of Schedule)로 참가자의 리그 점수와 동일하다. 경기 일정상의 난이도는 동점자 처리에 사용된다.
  5. 참가자는 대회의 모든 지점에서 같은 순위를 받지 않는다. 만약 참가자들이 같은 양의 리그 점수를 얻었다면, 다음의 순서대로 동점자 처리 기준이 적용 된다:
    1. 승리한 횟수
    2. 적용할 수 있다면, 동점을 이룬 참가자간의 일대일 시합의 승자
      1. 이 항목은 각 기간의 끝과 정규 시즌 끝에서만 사용된다.
    3. 이겼던 상대방들의 경기 일정상의 난이도 (SDO, Sos ─ Strength of Schedule ─ of Defeated Opponents)
    4. 싸워본 모든 상대방의 경기 일정상의 난이도 (SAO, Sos ─ Strength of Schedule ─ of All Opponents)
    5. 참가자의 득표에서 상대방의 득표를 뺀 수치의 합 (VD, Vote Differential)
    6. 득표 (VF, Votes For)
    7. 스태프에 의해 선정
  6. 각 기간의 끝에, 해당 기간의 상위 7명의 참가자는 목걸이를 수여받을 승자를 결정하는 난투 방식(free-for-all)의 투표 라운드인, 목걸이 수여자 결정전(Necklace Showdown)에 참가한다.
    1. 올해 목걸이를 받지 않은 참가자만이 참여할 수 있다.
    2. 투표는 24시간 동안 진행된다.
    3. 투표자는 최종 진출자 7명 중 오직 1명만 선택할 수 있다.
    4. 시범 경기 또한 함께 열린다.
    5. 시합 끝에, 각 참가자는 이 시합의 득표율과 전체 기간의 이겼던 상대방들의 경기 일정상의 난이도 (SDO, Sos ─ Strength of Schedule ─ of Defeated Opponents)로 계산된, 목걸이 점수(Necklace Score)를 받는다.
    6. 가장 높은 목걸이 점수(Necklace Score)를 획득한 참가자는 목걸이를 받는다. 동점의 경우는 2.2.7.5에 나와있는 절차 목록에 따라 해결된다.
  7. 동점자 처리가 끝나고 나서 정규 시즌 끝에, 상위 16위 안에 든 참가자는 포스트시즌에 진출한다.
  8. 모든 투표 내용은 데이터 베이스에 기록된다. 각 라운드 끝에, 스태프는 총합을 계산하기 전에 각 표를 확인한다.
  9. 모든 투표자 방침과 절차는 국사모 근본 규정 제4조에 진술된 것에 다음을 추가하여 적용한다:
    1. 투표자는 각 라운드에서 기권이라는 선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 8개의 시합에서는 어떤 참가자를 선택해야한다. 목걸이 수여자 결정전 동안에는 기권을 할 수 없다.
    2. 투표자는 IP 주소를 제시하고 스태프와 접촉하여 제출한 표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3. IP 우회를 통해 제출된 표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IP 차단의 근거가 된다.
  10. 정규 시즌에 앞서, 50명의 참가자들의 일정 배치를 결정하기 위해 대진 편성 토너먼트(Seeding Tournament)가 열린다.
    1. 토너먼트는 3번의 투표 라운드로 구성된다.
    2. 1라운드에서 참가자는 10명씩 5개의 조로 나뉜다. 투표자는 각 그룹 당 2명의 참가자를 선택할 수 있다.
    3. 2라운드에서 참가자는 5명씩 10개의 조로 나뉜다. 투표자는 각 그룹 당 2명의 참가자를 선택할 수 있다.
    4. 3라운드에서 49명의 참가자는 7명씩 7개의 조로 나뉜다. 투표자는 각 그룹 당 2명의 참가자를 선택할 수 있다. 빠진 참가자는 50번째 시드를 받는다.
    5. 1라운드에서 참가자는 예선전에서의 성적에 따라 대진이 짜인다. 2라운드와 3라운드에서는 1라운드에서의 성적에 따라 대진이 짜인다.
    6. 스태프는 이 토너먼트에서 모은 투표 데이터를 모든 참가자의 적절한 정규 시즌 대진 편성에 사용한다.
    7. 대진 편성 토너먼트(Seeding Tournament)에서 얻은 표와 점수는 다른 국사모 대회에 사용되지 않는다.

포스트시즌

  1. 16명의 참가자들은 포스트시즌의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에 참가한다.
    1. 포스트시즌 한편에서는 특별 참가자들로 시범 경기가 열린다. 하지만 그 시합의 결과는 본 경기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2. 참가자들의 정규 시즌 최종 순위에 따라 대진이 짜인다.
    1. 첫 번째 라운드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진이 짜인다: 1위 vs. 16위, 8위 vs. 9위, 5위 vs. 12위, 4위 vs. 13위, 6위 vs. 11위, 3위 vs. 14위, 7위 vs. 10위, 2위 vs. 15위.
    2. 참가자들은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규칙에 따라 주어진 틀대로 올라간다. 탈락한 참가자들로 3위에서 16위까지 포스트시즌 최종 순위를 결정하는 토너먼트 방식의 순위 결정전 대진이 짜인다. 이 시합들은 포스트시즌이 열리는 동안 가능한 한 빨리 열린다.
    3.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의 승자가 2011년 국사모의 우승자로 선언된다.
  3. 정규 시즌과 동일한 시간 제한, 투표 절차, 그리고 투표자 방침이 포스트시즌에 적용된다.
  4. 포스트시즌에서 동점이 발생하면, 정규 시즌에서 일대일 시합의 승자가 승리한다. 만약 해당 시합이 무승부였다면, 정규 시즌 최종 순위가 더 높은 참가자가 승자가 된다.

시범 경기

  1. 시범 경기는 이번 해의 국사모에 참가하지 않은 일본 매체의 캐릭터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대한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ISML이 주최하는 공식적인 행사다. 시합에는 국사모가 시작된 후 방영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나 커뮤티니 회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애니메이션캐릭터가 나온다.
  2. 시범 경기는 주 대회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정규 시즌의 각 라운드마다 1경기씩 열린다.
  4. 시범 경기는 또한 각 기간의 목걸이 수여자 결정전(Necklace Showdown)에도 열린다.
  5. 몇몇 시범 경기는 포스트시즌의 각 라운드에 열린다.
  6. 시범 경기에 투표하거나 기권하는 것에 어떠한 이득이나 패널티는 없다.
  7. 시범 경기의 결과는 역사 및 연구 목적으로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다. 시범 경기의 결과는 미래에 ISML이 주최하는 대회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되지 않는다.

일정

  1. 이 항목에 기록되어 있는 일정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 기재된다.
  2. 모든 일정은 바뀔 수 있다. ISML은 이 문서의 이 항목에 업데이트하지 않고 일정을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변경은 가능한 한 빨리 웹사이트에 기재된다.
  3. 모든 시합은 24시간 동안 열린다. 시스템 문제가 투표를 방해했을 경우 스태프는 시한을 연장한다. 모든 시합 연장은 웹사이트에 등록된다.
  4. 추천 기간은 2011년 2월 6일 0000 GMT (한국 표준시로는 2011년 2월 6일 9시) 에서 2011년 2월 13일 0000 GMT (한국 표준시로는 2011년 2월 13일 9시) 까지로 예정되어 있다.
    1. 시스템 문제가 추천 과정을 방해한다면, 24시간이 연장된다.
  5. 예선전은 2011년 2월 27일 부터 2011년 4월 7일까지로 예정되어 있다.
    1. 이 기간의 모든 시합은 일요일, 화요일, 목요일 1500 GMT (한국 표준시로는 월요일, 수요일, 그리고 금요일 0시) 에 시작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2. 예선전 1단계는 3월 3일, 3월 6일, 3월 8일, 3월 10일, 3월 13일, 그리고 3월 15일에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
    3. 예선전 2단계는 3월 17일, 3월 20일, 3월 22일, 그리고 3월 24일에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
    4. 예선전 3단계는 3월 27일, 3월 29일, 그리고 3월 31일에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
    5. 4월 3일, 4월 5일, 그리고 4월 7일에는 정규 시즌을 위해 대진 편성 토너먼트(Seeding Tournament)가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
  6. 정규 시즌은 2011년 4월 24일에서 2011년 10월 4일까지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
    1. 정규 시즌의 모든 시합은 일요일, 화요일, 그리고 목요일 1500 GMT (한국 표준시로는 월요일, 수요일, 그리고 금요일 0시) 에 시작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2. 아쿠아마린 기간은 4월 24일에서 5월 10일 까지 이다.
    3. 토파즈 기간은 5월 17일에서 6월 2일 까지 이다.
    4. 자수정 기간은 6월 12일에서 6월 28일 까지 이다.
    5. 사파이어 기간은 7월 5일에서 7월 21일 까지 이다.
    6. 에메랄드 기간은 7월 31일에서 8월 16일 까지 이다.
    7. 루비 기간은 8월 23일에서 9월 8일 까지 이다.
    8. 다이아몬드 기간은 9월 18일에서 10월 4일 까지 이다.
  7. 포스트시즌은 2011년 10월 30일에서 2011년 11월 15일 까지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
    1. 시합은 10월 30일, 11월 1일, 11월 3일, 11월 6일, 11월 8일, 11월 10일, 그리고 11월 15일 1500 GMT (한국 표준시로는 각 예정일의 다음날 0시) 에 시작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법률에 관한 것

  1. 이 사이트에 적혀있는 캐릭터 정보, 통계 자료, 그리고 저작권 정보는 완전히 정확하다고 보증되지 않는다. 스태프와 운영자를 포함한 ISML은 http://www.internationalsaimoe.com/의 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사용이나 오용에 따른 피해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다.
  2. 이 웹사이트에 등재된 모든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이름은 어떤 식으로든 ISML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저작권과 지적 재산권은 각각의 주인에게 있다.
    1. 뱀부 블레이드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AIC (Anime International Company) 에 있다.
    2. 카미츄!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애니플렉스 (Aniplex) 에 있다.
    3. 늑대와 향신료 2기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브레인즈 베이스(Brain's Base) 에 있다.
    4. 츠바사 크로니클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Bee Train 에 있다.
    5. 노기자카 하루카의 비밀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디오미디어(Diomedia) 에 있다.
    6. 미나미가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도우무(Doumu)아스리드(Asread) 에 있다.
    7. 스트라이크 위치스, 사키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곤조(Gonzo) 에 있다.
    8. 아리아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HAL 필름 메이커(Hal Film Maker) 에 있다.
    9. 늑대와 향신료 1기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IMAGIN 에 있다.
    10. 작안의 샤나, 제로의 사역마, 하야테처럼! 2기, 토라도라!,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J.C.Staff 에 있다.
    11. 클라나드,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카논, 럭키 스타, 풀 메탈 패닉!, 케이온!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교토 애니메이션(Kyoto Animation) 에 있다.
    12. 카드캡터 사쿠라, 스트로베리 패닉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매드하우스(MADHOUSE) 에 있다.
    13. 로젠 메이든, sola, 캠퍼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노매드(Nomad) 에 있다.
    14. 우타와레루모노, 투하트 2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OLM(Oriental Light and Magic) 에 있다.
    15. 수호 캐릭터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사테라이트(Satelight) 에 있다.
    16.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세븐 아크스(Seven Arcs) 에 있다.
    17. 네기마!?, 히다마리 스케치, 안녕 절망선생, 바케모노가타리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샤프트(Shaft) 에 있다.
    18. 스쿨 럼블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스튜디오 코메트(Studio Comet) 에 있다.
    19. 쓰르라미 울 적에, Fate/stay night, 학생회의 일존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스튜디오 딘(Studio Deen) 에 있다.
    20. 코드 기어스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선라이즈(SUNRISE) 에 있다.
    21. 하야테처럼! 1기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시너지 SP(SynergySP) 에 있다.
    22. 명탐정 코난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TMS 엔터테인먼트(TMS Entertainment) 에 있다.
    23. 공의 경계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ufotable 에 있다.
    24. 투 러브 루에 나오는 인명 등의 저작권은 지벡(Xebec) 에 있다.
  3. 개표 작업 동안, 스태프는 어떤 참가자에게 편파 행위를 하지 않는다. 시합에 대한 투표 결과가 한 번 발표되면, 커뮤니티의 회원은 24시간 이내에 결과에 대해 항의를 할 수 있다. 국사모 감독관에 의해 항의가 받아들여지면, 스태프는 표를 다시 확인하고 적절히 수정한다. 24시간이 지나면, 결과는 변경될 수 없다.
  4. 스태프는 투표자 방침을 가능한 한 엄격하게 실시하려고 하지만, 방침을 위반한 모든 표가 확인되지 않거나 방침을 위반한 수단을 발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스태프는 이런 상황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
  5. 모든 예정된 날짜와 시간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그러나 한 번 변경되면, 웹사이트에서 발표된다.
  6. 각 연도에, ISML과 스태프는 참가자가 다른 상대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정규 시즌 전체적으로는 공정성과 균등성이 보장되자만, 7개의 각각의 기간의 공정성과 균등성은 그렇지 않다. 스태프는 편견이나 편애나 차별 없이 모든 참가자의 경기 일정상의 난이도 (SDO, Sos ─ Strength of Schedule ─ of Defeated Opponents) 를 공정하게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개정

  1. 한 번 승인되고 등록되었으면, 이 문서의 내용은 변경되지 않는다. 이 문서의 내용을 업데이트하거나 대신하는 방식으로만 수정될 수 있다.
  2. 개정은 커뮤니티의 회원에 의해 제의될 수 있고 대회 기간 중 언제든지 스태프와 감독관에 의해 받아들여 질 수 있다.
  3. 받아들여진 개정안은 웹사이트에 기재되어야만 한다.
  4. 2011년 1월 24일에 일요일-화요일-목요일의 투표 일정 변경이 있었다. 그 일정은 원래 월요일-수요일-금요일로 1월 1일에 발표되었다.
  5. 2011년 1월 19일에 예선전 1단계 (2.2.4.2)의 4개 라운드의 대진 순서가 변경되었다. 원래 순서는 2010년 국사모의 것이지만, 2011년 국사모 추천 기간의 결과는 대진의 갱신을 필요하게 만들었다.
  6. 2011년 1월 20일에 예선전 1단계 기간이 이틀 연장되고, 3월 3일 대신에 2011년 2월 27일 일요일에 시작한다. 남은 기간은 대진을 좀 더 공정하게 짜는데 감안된다.

역사

2008년

정규시즌

64명이 참가하였으며, 2008년 4월 1일 GMT0200부터 8월 21일 0200GMT까지 열렸다.

기간별 우승자(목걸이 수여자) 및 정규시즌 우승자

기간 우승자
아쿠아마린 샤나(작안의 샤나)
토파즈 사쿠라자키 세츠나(네기마!?)
자수정 히이라기 카가미(러키☆스타)
사파이어 후지바야시 쿄(클라나드)
에메랄드 히이라기 카가미(러키☆스타)
루비 스즈미야 하루히(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다이아몬드 스즈미야 하루히(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정규 시즌 최종우승 페이트 T. 하라오운(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국제사이모에리그 정규시즌의 참가자는 2006년 및 2007년 사이모에토너먼트 16강 이상, 2006년 및 2007년 최고모에토너먼트 16강 이상, 2006~2007 슈퍼모에토너먼트 16강 이상을 기록한 자동진출 캐릭터(47명)와, 정규시즌 시작 이전에 추천받은 캐릭터 중 상위 17명을 합쳐 64명으로 구성되었다. 모에토너먼트 사상 최초로 '모두와 모두가 맞붙는' 풀리그 방식을 채택하였다. 그 결과 총 2016경기를 하게 되었으며, 이들을 보석 이름을 딴 일곱 기간(period)로 나누고, 각 기간마다 아홉 경기일을 배정해 한 경기일에 32경기를 진행하였다. 또한, 각 기간의 우승자에게는 그 보석의 이름을 딴 '목걸이'를 수여하였다.

국사모는 또한, 다른 모에토너먼트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몇가지 특징을 가졌다.

1. 소개란(6개국어) 및 규정란(4개국어)에서 다국어를 지원하였다.

2. 각 캐릭터 소개를 모두 작성하였다.

3. 각 경기일마다 3개 이상의 '주요 경기'를 선정해 자세히 소개하였다.

4. 스타워즈를 모방해 현재 경기 상황을 표시한 지도("Space Opera")를 제작하였다.

5. 배너 및 로고 공모 이벤트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오류에 대한 피드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업데이트가 늦는 등의 문제가 있어 이러한 특징들은 크게 부각되지 못하였다.

아쿠아마린1에서는 총투표수 200표 정도로 출발하였으며, 이후 베트남의 네기마 지원단이 개입한 토파즈 기간에는 총투표수 600가까이를 기록하였으나, 자수정 기간에는 다시 300 이하로 줄어들었다. 이때를 틈타 교토 애니메이션(이하 쿄애니) 지지 커뮤니티가 개입했으며, 이후 모든 목걸이가 쿄애니 캐릭터에게 돌아가고 시즌 최종결과 상위 8명 중 6명이 쿄애니 캐릭터가 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정작 시즌 1위는 페이트 T. 하라오운(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이 차지하였다.

포스트시즌

정규시즌에서 상위 16명이 참가하였으며, 2008년 9월 30일 GMT0200부터 11월 5일 0200GMT까지 열렸다.

연도 우승 준우승
2008 페이트 T. 하라오운(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나가토 유키(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포스트시즌은 더블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치러졌으며[2] , 포스터 및 PV 제작등 홍보도 본격화했다.[3] 최고모에토너먼트와 겹치는 기간이었기에 애니존의 최고모에토너먼트 게시판을 통해 많은 수의 한국인이 유입되어 한국인 비중이 많아졌다. 한국인 여성향 세력의 지지로 이즈미 코나타(럭키스타)가 4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한국의 애니메이션 카페 애니타운에서의 홍보[4]가 씨츠(코드기어스)가 후지바야시 쿄(클라나드)를 이기는 이변을 만들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편, 사이모에토너먼트에서 우승한 히이라기 카가미(럭키스타)는 역풍을 맞아 3위에 그쳤으며, 페이트 T. 하라오운과 나가토 유키가 맞붙은 결승전에서는 총득표수 2176표를 기록해 대규모 대회로 성장하는데 성공하였다.

2009년

추천단계 및 예선

추천단계는 2009년 1월 1일부터 1월 7일 사이에 있었다. 추천단계에서는 한 사람이 최대 8명의 캐릭터에게 각각 10,8,6,5,4,3,2,1점 중 하나의 점수를 부여하여 추천할 수 있었다. 추천 대상은 19금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애니메이션에 충분한 시간 동안 출연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여성 캐릭터로서 자동참가대상[5]이 아닌 자였다. 추천단계에서 48명이 선출되었으며[6],이들은 27개의 정규시즌 진출권을 두고 2009년 1월 15일부터 2월 16일까지 총 8회의 예선전을 진행했다. 예선전은 각 회 해당자들을 4개조(7회차는 2개조, 8회차는 1개조)로 나누어 각 조 1위만이 본선에 진출하고 나머지는 다음 회의 예선전에 진출하며, 8회차에서도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캐릭터는 전원 탈락하는 방식이었다. 예선전 결과 26명의 신규 진출자가 확정되었다[7].

정규시즌

64명이 참가했으며, 2009년 3월 16일 GMT1200부터 8월 29일 1200GMT까지 열렸다. 진행방식은 2008년과 비슷했다.

기간별 우승자(목걸이 수여자) 및 정규시즌 우승자

기간 우승자
아쿠아마린 사카가미 토모요(클라나드)
토파즈 나가토 유키(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자수정 스이긴토(로젠메이든)
사파이어 샤나(작안의 샤나)
에메랄드 스이세이세키(로젠메이든)
루비 카츠라 히나기쿠(하야테처럼!)
다이아몬드 신쿠(로젠메이든)
정규 시즌 최종우승 샤나(작안의 샤나)

2009년의 국사모는 기본적으로 2008년의 특징을 유지했으나,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이러한 변화가 2008년과는 다르게 충분한 준비기간을 두고 철저하게 이루어졌다. 그 결과, 비난이 줄어들었고 특징을 부각시키는데에도 성공하였다.

1. 통계란을 신설해 각 경기 결과 및 주요 경기 소개, Space Opera 지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2. 포럼을 신설해 피드백 및 토론이 기존 Animesuki Forum의 스레드뿐 아닌 독립된 포럼에서도 이루어지도록 했다. 포럼에서는 경기 결과에 대한 토의 이외에도 Space Opera 지도를 이용한 팩션 창작, 캐릭터 이미지/번역/PV 등에 대한 건의, 국사모 공식 '화제의 경기 소개' 작성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3. 기존에 소개란과 규정란에만 그쳤던 다국어 지원을 투표, 스케줄란에까지 확대하고 캐릭터 소개도 일부 다국어화했다. 또한, 지원 언어를 12개(초기 10개)로 늘려 현행 모토 중 가장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4. 캐릭터 소개의 내용과 표시방식을 개선하고, 관련 내용을 다른 게시판에 올릴 수 있는 태그를 제공하는 등 시스템적인 개선을 이뤘다.

2009년 국사모는 총투표수 2000을 약간 못 넘기는 수준에서 출발하였으나, 중반 이후 총투표수 3000 내외를 유지했다. 초기에는 클라나드가 절대적인 세력을 과시하였으나, 토파즈 기간 중반 이후부터는 약간 약해졌다. 하지만 시즌 상위 4인 중 셋(8인 중 넷)이 쿄애니 캐릭터로 나타나는 등 클라나드를 포함한 쿄애니 강세는 이어졌다. 그러나 정작 우승은 샤나에게 돌아갔으며, 이로써 샤나는 '모에토너먼트 사상 가장 화려한 이력을 가진 캐릭터'[8]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게 되었다. 한편, 자수정 기간 이후 대만 기반의 로젠연방(로젠메이든 지지세력)의 한 분파가 조직적으로 개입해 목걸이 획득 공작을 펼쳐 인기순위 상위 3인이 모두 목걸이를 받는 진기록을 연출했다.


포스트시즌

정규시즌에서 상위 16명이 참가하였으며, 2009년 9월 28일 GMT1500부터 11월 6일 1500GMT까지 열렸다.

연도 우승 준우승
2009 카츠라 히나기쿠(하야테처럼!) 샤나(작안의 샤나)

포스트시즌은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치러졌으며[9] , 포스터 및 PV의 수준은 작년보다 더 좋아졌다. 2009년 국사모 포스트시즌에서 달라진 점은 몇 가지 있다.

  1. 다음해의 대회에서 추천을 거치지 않고 바로 예선전으로 직행할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Relegation Tournament 라는 것도 함께 열렸다. 참가자는 정규시즌에서 50%이상의 승률을 달성하지 못한 후보자 중 35~48위까지의 14명이다. 전체 방식은 스위스 시스템[10]으로 진행되며, 상위 5명은 추천을 거치지 않고 2010년 국사모 예선전으로 직행한다.
  2. 국사모 포럼에서 결과표뿐만 아니라 타임 그래프, 국가별 투표 분포가 함께 제공되었다.
  3. 다음해의 대회에 출전 가능성이 있는 후보자의 전력이나 사람들의 성향 등을 알아보기 위한 시범 경기도 열렸다.

대회 내용면에서 눈에 띄는 점은 정규시즌에서 자수정 기간부터 활약했던 로젠 연방(로젠 메이든 지지세력)이 별로 활약하지 못하고 물러난 것, 정규시즌 11위인 히나기쿠가 1위인 샤나를 꺾은 것 등이다. 한편, 결승전에서 총 투표수가 4,223표에 달하는 등 투표 참여자수도 전년도에 비해 많이 늘었다.

2010년

추천단계 및 예선

2010년 1월 1일~1월 7일까지 추천이 진행되었다. 대회 참가 자격조건은 2009년 12월 31일 이전에 발표된 야애니를 제외한 일본 애니메이션에 규칙적으로 출연하거나 스토리상 중요성을 가지는 캐릭터로서, 이름 혹은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보편적 수단을 소유하고 있고, 인간 여성의 외모와 특징을 가진 캐릭터이다. 또한, 추천란 위에 게시되어 있는 본선 및 예선 자동진출대상자[11]는 추천대상이 될 자격을 상실한다. 한 사람이 최소 3개 이상의 작품에서 총 4~12캐릭터를 추천할 수 있으며, 한 사람이 추천한 캐릭터들은 자격 조건을 만족시킬 경우 각각 1표씩을 획득한다. 2010년 2월 1일부터는 예선전이 시작되었다.

정규시즌

50명이 참가했으며, 2010년 3월 21일 GMT1500 에서 8월 9일 GMT1500까지 열렸다. 진행 방식은 기존과 유사하나 연장전이 사라졌다.

기간별 우승자(목걸이 수여자) 및 정규시즌 우승자

기간 우승자
아쿠아마린 아키야마 미오(케이온!)
토파즈 아이사카 타이가(토라도라!)
자수정 나가토 유키(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사파이어 샤나(작안의 샤나)
에메랄드 샤나(작안의 샤나)
루비 미사카 미코토(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다이아몬드 샤나(작안의 샤나)
정규 시즌 최종우승 샤나(작안의 샤나)

샤나가 다이아몬드라운드 목걸이와 최종1위를 거머쥐면서 국사모 역사상 최초의 5목걸이, 정규시즌 2연패의 기록을 달성하였다.

포스트시즌

정규시즌에서 상위 16명이 참가하며, 2010년 9월 5일 GMT1500 에서 10월 1일 1500GMT 까지 열렸다. 포스트시즌은 기존과 동일하게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회 내용면에서 눈에 띄는 점은 나카노 아즈사의 활약, 결승전에서 아키야마 미오가 미사카 미코토를 큰 차이로 이긴 것 등이 있다.

연도 우승 준우승
2010 아키야마 미오(케이온!) 미사카 미코토(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2011년

추천단계 및 예선

추천은 2011년 2월 6일부터 2월 13일까지 이루어졌다. 4000개가 넘는 추천이 들어왔고, 추천수에 따라 96명의 예선 진출자를 가렸다. 2011년부터는 본선 자동진출이 폐지되어, 예선 자동진출자와 추천 통과자를 합한 144명이 3라운드에 걸쳐 예선을 벌여 50명의 본선 진출자를 가렸다. 예선은 2011년 2월 27일부터 4월 7일까지 진행되었다.

정규시즌

정규시즌은 2011년 4월 24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각 기간의 끝에 목걸이 수여자를 가리는 '목걸이 최종전(Necklace Showdown)'이 8라운드로 추가되었다. 목걸이 최종전에는 그 기간의 상위 7명이 진출하여, 득표율과 그들이 이긴 캐릭터의 강력함을 환산한 점수(SDO)를 곱해 가장 높은 캐릭터가 목걸이를 받는다. 또한 각 캐릭터는 1년에 1번만 목걸이를 받을 수 있게 되어서, 상위 7명 중 목걸이를 이미 받은 캐릭터는 제외되고 그 밑의 순위의 캐릭터가 목걸이 최종전에 진출한다.

목걸이 수여자 및 정규시즌 우승자

기간 목걸이 수여자
아쿠아마린 미사카 미코토(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토파즈 타치바나 카나데(Angel Beats!)
자수정 나가토 유키(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사파이어 고코우 루리(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에메랄드 아이사카 타이가(토라도라!)
루비 샤나(작안의 샤나)
다이아몬드 유클리우드 헬사이즈(이것은 좀비입니까?)
정규 시즌 최종우승 타치바나 카나데(Angel Beats!)

포스트시즌

2011년 역시 정규시즌 상위 16명이 포스트시즌 진출권을 획득하였다. 2011년 10월 30일 GMT 15:00부터 시작되었고, 결승전은 11월 15일 GMT 15:00부터 24시간동안 진행되었다. 2011년 대회에서는 대회 진행에 관한 근본 규정이 수정되어, 포스트시즌은 더블 엘리미네이션이 아닌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포스트시즌 들어서 JC Staff 계열 캐릭터들의 득표력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정규시즌에서 파죽지세의 전승을 거둔 타치바나 카나데샤나에게 불의의 일격을 당해 패배하였다. 이후 역대 결승전 중에서 가장 큰 피득표수를 보이며 정규시즌 준우승자인 미사카 미코토가 5위인 샤나를 꺾고 우승자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연도 우승 준우승
2011 미사카 미코토(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샤나(작안의 샤나)

같이 보기

관련 사이트

주석

  1. 현재 홈페이지( http://www.internationalsaimoe.com/charter2011.php )에 2011년 헌장이 게재되어 있다.
  2. http://archive.internationalsaimoe.com/2008/artwork/doubleElimBracket1.png
  3. International Saimoe League
  4. 《 애니타운 》- (Utopia of the Animations) :: 네이버 카페
  5. 전년도 국사모 상위 16위, 전년도 국사모에서 목걸이 수여자, 전년도 최고모에토너먼트 16강(라운드7)에서 이기거나 비긴 자, 전년도 사이모에 토너먼트 16강(조별 결승)에서 이기거나 비긴 자, 전년도 슈퍼모에토너먼트 5라운드(승자 8강)이나 7라운드(마지막 패자부활전)에서 이기거나 비긴 자, 위의 5가지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했으나 전년도 국사모 정규 시즌에서 50% 이상의 승률을 기록한 자
  6. ISML 2009 Nominations
  7. ISML 2009 Standings
  8. 이번 정규시즌 우승과 함께 지금까지 샤나는 국사모 자동출전자격을 가지는 기준이 되는 4개 모토(국사모, 최모토, 슈모토, 사이모에)에서 상위 4위내에 무려 7회나 들어갔으며, 우승기록도 두번이나 된다.
  9. http://archive.internationalsaimoe.com/2009/files/brackets/dblElim2009.png
  10. 체스, 오목 등에서 사용되는 대회 진행 방식 중 하나. 리그전토너먼트 규정을 합친 방식이라고 여겨지기도 한다. 리그전보다는 경기수가 적지만 토너먼트보다는 어느정도 공평한 제도이다.
  11. 본선 자동진출대상: 총 16명으로 자격조건은 09 국사모 4강, 09 최모토 4강, 09 사이모에 4강. 자격조건에 의거해 16명이 채워지지 않을 시 09 국사모 포스트시즌 순위를 기준으로 추가한다. 예선 자동진출대상: 09 국사모 목걸이 수여자 혹은 정규시즌 승점 94.5점 이상 획득자, 09 국사모 Relegation Tournament 상위 5위, 09 최모토 16강, 09 사이모에 16강, 09 중모토 16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