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다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alamander72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25일 (월) 21:52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다리을(를) 삭제함, 분류:교량을(를) 추가함)
페트로나스 타워의 구름다리
페트로나스 타워의 구름다리 내부 모습

구름다리지표면과의 접촉 없이 다닐 수 있는 길을 말한다.

특징

도시 환경에서 구름다리는 두 건물 사이에 지어진 사방이 둘러싸인 다리를 말한다. 이것은 와 같은 날씨로부터 보행자를 자유롭게 해 준다. 이러한 구름다리들은 보통 기업들이 소유하고 있으며, 그러므로 보도와 비교해서 공공 장소가 아니다. 구름다리는 주로 2층과 3층 사이를 연결하며, 때로는 이보다 더 높은 곳에 지어지기도 한다. 건물과 건물 사이에 구름다리를 연결하는 것은 때로는 소매점들의 판매 수익을 위해 건설되기도 한다. 그런 식으로 도처에 있는 구름다리는 대개 쇼핑 센터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학교 캠퍼스와 같은 비영리적이지만 연합체로 구성된 건물들도 여러 건물들이 일정 거리 떨어져서 위치해 있는 경우 이러한 건물들을 터널이나 구름다리로 연결하기도 한다.

세계에서 가장 긴 고가 연결 통로는 캐나다 앨버타 주 캘거리에 있는 15+ 워크웨이로 무려 길이가 16km나 되며, 이 연결 통로는 100개 이상의 사무실 건물들을 연결한다.

많은 도시 계획자들은 보행자의 안전과 편리함 이외에도 구름다리는 교통 정체와 차량에서 발생하는 배기 가스와 소음을 보행자를 분리시켜 준다고 말한다.

같이 보기

틀:건축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