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뢰정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4.53.102.1 (토론)님의 2015년 9월 25일 (금) 09:23 판

괴뢰 정권(傀儡政權) 또는 꼭두각시 정권은 스스로는 자주적인 정권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정권과는 관련이 없는 외부 또는 국내의 세력이 정권의 자주성이 없이 다른 나라의 지배하에 있는 정권이라고 어떤 정권을 간주할 때 쓰는 말이다. 독립 당초부터 영역 지배를 실시하고 있는 정권이 괴뢰 정권인 나라는 괴뢰국 / 괴뢰 국가(傀儡國家)라고 부르기도 한다.

괴뢰 정권의 정의

괴뢰(傀儡)라는 한자어는 꼭두각시라는 의미로 괴뢰 정권은 많은 경우, 주체성을 가지지 않고 외부 세력의 지배 받고 있는 상황의 정권이나 그러한 상황에 있는 정권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입장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표현이다.

그 때문에 어느 정권이 괴뢰 정권인지를 평가할 때에는 가치 판단이 수반되는 것이 필연적이다. 특히 내란에 외세가 개입하여 만들어진 여러 개의 정권이 존재하고 있는 경우는 서로 상대의 정권을 그 후원자가 되고 있는 외부 세력의 괴뢰 정권이라고 비난하는 경우가 많다.

역사상 존재했던 정권 역시 괴뢰 정권으로 이름붙여지는 경우가 있으며, 그렇게 이름붙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지금도 논쟁이 계속 되는 역사상 존재했던 정권도 있다.

사례

고대, 중세에 존재했던 괴뢰 국가

2차대전 전 존재했던 괴뢰 국가

2차대전당시 존재했던 괴뢰 국가

괴뢰 국가들 중 일부는 외부로부터의 영향이 없어지면서 붕괴한 나라도 있었다.

냉전 당시 존재했던 괴뢰 국가

현재의 괴뢰 정권

함께 읽기

각주

  1. “1912년 청나라 마지막 황제 선통제 퇴위”. 경향신문. 2010.02.11. 2010.08.28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