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줄타기를 하는 광대
광대

광대가면극, 인형극, 줄타기, 땅재주, 판소리 등을 하던 직업적 연예인을 통칭하는 말이다. 오늘 날에는 배우가수, 개그맨들 중 오만하고 거만한 행동을 하는 사람 또는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는 이들은 일반 시민들에게 광대라는 비난을 듣는다. 배우(俳優)의 배(俳)자가 광대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과거로 따지자면 연예인은 천민에 속하였지만 신분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직업의 귀천은 없어졌다.

역사[편집]

인식될만한 최초의 현대의 광대 캐릭터는 레드 클라운 타입으로, 독특한 메이크업, 색깔이 있는 가발, 과장된 신발, 다채로운 기이한 의상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정신병으로 나타나는 광대공포증(fear of clowns)은 "Coulrophobia"이라는 용어로 알려지게 되었다.[1]

천대[편집]

광대는 매우 천대되었는데 가축보다 싼 값에 팔려나갔다. 중세 시대 귀족들은 광대를 가지고 콤프라치코스를 하기도 했다. 여기서 콤프라치코스란 '삐뚤어진 삐에로'를 뜻하는데 광대의 신체를 손상시켜 기괴하게 만드는 문화를 뜻 하는 것이다.

각주[편집]

  1. Crosswell, Julia, 〈clown〉, 《Oxford Dictionary of Word Origins》 <spanyle="font-size:0.95em; font-size: 90%; color: #555">(구독 필요) online판, Oxford University Press, 2011년 2월 1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