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만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게르만 족(독일어: Germanen. 영어: Germanic peoples)은 고대 유럽의 게르만계 민족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게르만인들은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방언들을 사용했으며 공통된 신화와 이야기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켈트족에 비해 철기보급이 떨어지고 무기의 시대 차이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 약세였고 켈트족의 로마화 이후에도 한동안은 계속 그 상태였다. 하지만 로마와 인접해있던 프랑크족과 같은 게르만족은 로마의 비호뿐만 아니라 용병 차출과 교역 등으로 많은 부와 권력을 쌓고 일부 로마화가 되어서 게르만족의 대이동 이후 가장 성장하게 되는 주역들이었다.

아우구스투스는 게르마니아 원정을 계획했으나 그의 전쟁과정은 갈리아 전쟁때보다 더 길었다. 그만큼 세금이 많이 지출되어 전쟁의 종료를 기념할 성대한 개선식을 수십 년이 흘러도 못하였다. 따라서 내부에서는 갈리아 전쟁 때와 비교되어 많은 비판이 제기되었다. 한편, 외부에서는 9년에 게르만족 출신으로서 로마군에 복무하며 로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특히 군사적인 지식을 쌓아두었던 아르미니우스가 무능하고 군사적 재능마저도 없던 바루스의 점령군을 토이토부르크 숲으로 유인해 대패시켰다. 이후에도 게르만 탈환은 계속되었지만 아우구스투스는 자신의 치세말년, 골치아픈 게르만으로 인해 라인강, 도나우강과 주요 방어 거점을 중심으로 국경정책을 짓고 긴 리메스와 방어군을 배치하면서 방어적인 태도로 변모했다. 그 이후에도 이런 정책에서 벗어나 정복을 계속 시도했으나 게르마니쿠스와 같은 명장들이 죽는 악재가 겹쳤다. 사실상 국지전이나 소규모의 전투만 변변히 일어나고 로마가 대대적인 원정군을 개편하여 침공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하지만 로마에겐 게르마니아 정복사업이 본국사정으로 잠깐동안 지체가 됐을 뿐 잊혀졌던 많은 게르만 전쟁들도 밝혀졌다. 아우구스투스의 패배 이후에도 기록물은 아직 별로 없으나 여러번 게르마니아에서 전장터와 수많은 군사 무기, 시대별 황제가 찍힌 주화 의식주가 발견되고 현재에도 발굴이 진척된 것은 토이토부르크 숲 패배 이후에도 전쟁이 계속되었음을 알려준다. 혼란스러운 군인황제시대나 그 이후에도 여전히 게르만에 대한 군사적 원정은 계속되었다.

특징

게르만족의 주된 신체적 특징은 금발벽안(金髮碧眼)이었다고 한다. 게르만족의 기원지로 여겨지는 곳은 현재의 독일 북부지방과 덴마크, 그리고 발트해를 중심으로 한 지방이다.

주요 게르만 부족

게르만족 국가

같이 보기

틀:Link FA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