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별 2013QR3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감자별 2013QR3
장르 시트콤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tvN
방송 기간 2013년 9월 23일 ~ 2014년 5월 15일
방송 시간 월~목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 분량 30분
방송 횟수 120부작
추가 채널 스토리온
제작사 초록뱀미디어
연출 김병욱, 조찬주, 김정식, 강유선
각본 이영철, 이광재, 장진아
출연자 이순재, 노주현, 금보라, 고경표
여는 곡 칸토, 딘딘, 린지의 〈감자별 2013QR3〉
닫는 곡 검정치마의 〈Love Shine〉
전기뱀장어의 〈별똥별〉
권순관의 〈내게로 오면 돼〉
언어 한국어
음성 2채널 돌비 디지털
HD 방송 여부 HD 제작 · 방송
외부 링크  감자별 2013QR3 홈페이지

비고:
1 18회와 82회는 15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되었다.

감자별 2013QR3》(Potato star 2013QR3)은 2013년 9월 23일부터 2014년 5월 15일까지 방영된 tvN 일일시트콤이다.

줄거리[편집]

2013년 어느 날 지구로 날아온 의문의 행성 '감자별' 때문에 벌어지는 노씨 일가의 좌충우돌 멘붕 스토리를 담았다.

진아는 루비 회원이 되기 위해 정기적금을 모두 써 버린 엄마 선자 때문에 혜성(준혁)과 함께 술을 마시게 된다. 민혁은 일에 빠져서 밖에서 벌어진 상황을 모르는 상태에서 진아에게 전화를 걸어 회사 로비에서 만나자고 약속을 하고 기다린다. 진아는 민혁에게 가려다가 중심을 잃고 넘어지면서 하늘에 떠 있는 알 수 없는 행성을 보고 혼란에 빠지고 엉겁결에 혜성(준혁)과 진한 키스를 하게 된다. 한편 민혁은 1층 로비로 떨어지며 머리를 다쳐 의식을 잃게 되고 경비원에 의해 발견되어 병원으로 옮겨진다. 병원에 모인 노씨 일가는 민혁의 상태 때문에 혼란에 빠진다.

이 후 더이상 감자별 때문에 별다른 변화가 없자 사람들은 일상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뇌수술을 받은 민혁은 깨어나지만 일곱 살 기억에 머물러 살게 되고, 살 곳을 잃은 진아는 민혁이네 차고로 들어오게 되며, 혜성(준혁)은 계락을 꾸민 오이사에 의해 민혁이네 집으로 오게 된다.

등장 인물[편집]

노씨가족[편집]

수동의 아버지. 젊어서부터 술과 여자를 좋아하여 잘 놀던 한량 스타일이다. 며느리에게 용돈을 타 쓰면서도 남자답지 못한 수동을 나무라고, 잘난체하는 며느리 유정과는 상극이다. 열세 살 된 요크셔테리어 '철민이'를 아들 수동보다 훨씬 더 애지중지하며 키우고 있다.
노씨 집안의 가장. (주)콩콩 전 대표였으며 지금은 큰아들 민혁에게 그 자리를 물러주고 고문으로 있다. 조금만 자신의 신경을 긁는 일에는 모두 예민하고 소심하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해서 하루라도 약을 빼먹으면 맘이 불편하고, 소변을 볼 때도 누군가가 옆에서 “쉬”를 해줘야 간신히 소변을 본다. 감상적인 성격으로 아버지 송한테 늘 인정받지 못하고 자라 콤플렉스가 심하고, 재산을 불린 게 사실상 아내 유정이라 늘 기에서 밀린다.
수동의 아내. 전라도 시골 여상 출신으로, 30대 중반까지 기반을 못 잡던 수동을 이끌어 완구사업을 하게 하고, 사실상 재산을 부동산 투기와 치맛바람으로 일궜다고 생각하며 당당하게 수동을 휘어잡고 산다. 그 꼴을 절대 못 보는 시아버지 송과 맨날 으르렁 대며 싸운다. 수동과 대조적으로 결단력이 있지만, 그것을 또 우리나라 최초로 내가 했다고 자랑할 만큼 푼수다.
  • 고경표 : 노민혁(29세) 역 (아역 이종원)
수동의 장남. (주)콩콩 대표이사 (CEO). 하버드 출신의 수재지만 ‘내가 하버드 다닐 때 말이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학교 얘기 뿐만 아니라 회사, 일상, 하물며 똥 얘기마저도 결국 자기 자랑으로 이어지는 자신감 무한충만형 인간이다. 콩콩에 신임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혁신과 쇄신의 새 바람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콩콩을 야심차게 꿈꾼다. 하지만 행성 출현 후 불의의 사고로 전혀 생각지도 못한 인생 2막을 맞이하게 된다.
수동의 큰딸. 도상의 아내. 파워블로거. 변호사 남편과 초등학교생인 아들 둘을 둔 전업주부로, 자기관리, 아이들 교육, 남편 내조 등 자신의 손으로 마무리해야 직성이 풀리는 완벽주의자. 하지만 현실은 완벽주의와는 한창 다른 방향으로 달려가는 두 아들과 남편을 챙기는데만 하루하루 고군분투 중이다.
보영의 남편. 변호사. 소심하고 기가 약해 기 센 보영을 무서워하고 항상 눈치를 보며 살아간다. 하지만 규영, 규호 앞에서는 멋있는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데 번번이 실패한다.
보영의 큰아들. 초등학교 4학년. 엉뚱하고 어딘가에 늘 쉽게 꽂히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행성 출현 이후 외계인이나 UFO에 빠져있다. 공부보다는 다른 쪽에 재능이 있는데 그게 뭔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보영의 작은아들. 초등학교 2학년. 형보다 훨씬 똑똑하고 공부도 잘해 엄마의 기대를 한 몸에 받지만 행성 출현 이후 염세주의에 빠진다. 무기력한 염세주의자가 아니라, 행성 충돌이든 환경문제든 어차피 지구 종말이 올 거라고 생각하고, 그 전에 하고 싶은 것을 다하자는 생각을 하는 아이다.
  • 서예지 : 노수영(26세) 역 (아역 장서희)
수동의 막내딸. 자유분방하고 변덕이 심하다. 변덕스런 자기 마음처럼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며, 말을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막 싸지른다. 가진 거라고는 기타밖에 없는 기타리스트 장율에 호감을 갖고, 반응없는 그를 향한 무한 대시에 나선다.
노송이 자식처럼 아끼는 반려견.

노씨이웃[편집]

  • 하연수: 나진아(25세) 역 (아역 김예소)
알바왕, 마케팅팀 사원. 다섯 살 때 성수대교 붕괴로 아빠 세돌을 잃고, 바람났다 다시 돌아온 엄마 선자와 살고 있다. 어린 시절 어두운 곳에 홀로 남겨졌던 탓에 어둠 트라우마가 생겨 어두운 것을 굉장히 싫어한다. 각종 알바로 실질적인 가장 노릇을 하면서 성실하고 밝게 살아간다. 아빠가 창립멤버였던 콩콩에 입사해서 아빠와 같이 만들기로 한 소형비행체를 만드는 게 꿈이며 그림을 잘 그린다. 콩콩에 여러 번 입사 지원을 하지만 스펙이 딸려 번번이 실패하지만, 콩콩 대표인 민혁이 추진하는 혁신 덕분에 마침내 무급 인턴으로 입사하게 된다. 선자 때문에 만기적금을 모두 잃고 거리에 나앉게 되지만 수동의 도움으로 수동네 차고에 들어와 살게 된다.
진아의 어머니. 바람 나서 이혼하고 집을 떠났다가 전남편 세돌이 성수대교 사고로 죽게 되자 혼자 남게 된 딸 진아에게 돌아왔다. 피라미드회사 루비회원이 되려고 진아의 만기적금으로 옥장판을 사는데 다 썼지만 회사가 부도나는 바람에 오갈 데가 없어진다.
프로그래머. 어린 시절 병마에 시달리던 엄마마저 잃고 보육원에서 자라게 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익혀 언젠가 한국의 ‘마크 주커버그’가 될 거라며 혼자 스마트 폰 앱을 만든다. 대화를 항상 반어법으로 하는 버릇이 있어 대화하는 상대를 종종 복장 터지게 만들곤 한다. 진아네 동네 빈집으로 들어와 살면서, 이웃인 진아와 티격태격하다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이후 수동의 잃어버린 아들로 밝혀져 수동네 집으로 들어오게 된다.
기타리스트. 가진 거라곤 기타 밖에 없지만 근심도 걱정도 없이 달동네 반지하방에서 음악의 세계에 빠져 유유자적하게 살고 있다. 질문을 들으면 십분이 지나서 대답하는 두 박자 느린 성격으로 주변을 화나게 만든다. 변덕스런 수영과 얽히게 되면서 그의 인생도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주)콩콩 이사. 콩콩 창립 때부터 직원으로, 수동에게는 가신 같은 존재였지만 합병을 주도할 때 BW를 받으며 리베이트를 몰래 챙기고, 납품 비리 등을 저지르며 회사를 지속적으로 말아 먹는 중이다. 심심하면 혁신을 외치는 민혁과는 상극이다.
사랑하는 수영을 따라 한국으로 왔지만 갑자기 헤어지자는 말을 듣고도 변덕스런 수영 옆에서 해바라기 사랑을 지켜나간다. 결국 수영을 포기하고 한국을 떠나려다 붕어빵의 매력에 빠져 다시 남게 되고, 이후 미나와 우연히 세 번을 만나면서 운명이라고 생각하고 사귀게 된다.

주변 인물[편집]

  • 윤서현 : 윤서현 역 - 마케팅팀 팀장
  • 김성은 : 김성은 역 - 마케팅팀 대리
  • 김성민 : 김의찬 역 - 마케팅팀 대리
  • 정혜성 : 박승희 역 - 마케팅팀 대리, 정음 후임 민혁의 비서
  • 박휘순 : 박휘순 역 - 마케팅팀 대리
  • 후지이 미나 : 미나 역 - 줄리엔과 사귀는 사이
  • 홍순창 : 송의 친구 역
  • 양주호 : 오 사무장 역 - 도상의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
  • 정다운 : 승희 후임 민혁의 비서 역
  • 김준홍 : 김 기사 역 - 민혁의 운전기사
  • 나승호 : 민혁의 친구 역

그 외 인물[편집]

특별출연[편집]

OST[편집]

감자별 2013QR3 OST Part. 1
칸토, 딘딘(DinDin)사운드트랙 음반
발매일2013년 10월 7일
장르드라마음악
레이블로엔 엔터테인먼트

Part. 1[편집]

#제목작사작곡{{{기타정보}}}재생 시간
1.감자별 2013QR3 (칸토, 딘딘 (Feat. 린지 of 피에스타))이영철, 칸토, 딘딘똘아이박, 피터팬똘아이박3:30
2.감자별 2013QR3 (Inst.) 똘아이박, 피터팬똘아이박3:30
총 재생 시간:6:30
감자별 2013QR3 OST Part. 2
권순관사운드트랙 음반
발매일2014년 3월 3일
장르드라마음악
레이블로엔 엔터테인먼트

Part. 2[편집]

#제목작사작곡{{{기타정보}}}재생 시간
1.내게로 오면 돼 (권순관)권순관권순관권순관, 권영찬4:45
감자별 2013QR3 OST Part. 3
권순관사운드트랙 음반
발매일2014년 4월 7일
장르드라마음악
레이블로엔 엔터테인먼트

Part. 3[편집]

#제목작사작곡{{{기타정보}}}재생 시간
1.아직도 난 (권순관)권순관권순관권순관, 권영찬4:45


이하 〈Love Shine〉과 〈별똥별〉은 《감자별 2013QR3》 1화 ~ 75화까지 한 회씩 번갈아가면서 엔딩곡으로 사용되었다.

검정치마 2집 중 〈Love Shine〉[편집]

#제목작사작곡{{{기타정보}}}재생 시간
1.Love Shine (검정치마)조휴일조휴일조휴일4:19

전기뱀장어 1집 중 〈별똥별〉[편집]

#제목작사작곡{{{기타정보}}}재생 시간
1.별똥별 (전기뱀장어)전기뱀장어전기뱀장어전기뱀장어3:49

같이 보기[편집]

아래는 감자별 2013QR3의 제작에 있어 영향을 미친 작품들이다.

외부 링크[편집]

tvN 시트콤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
신설
감자별 2013QR3
(2013년 9월 23일 ~ 2014년 5월 15일)
폐지
김병욱 감독 작품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MBC)
(2011년 9월 19일 ~ 2012년 3월 29일)
감자별 2013QR3 (tvN)
(2013년 9월 23일 ~ 2014년 5월 15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