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 모바일 PC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UMPC에서 넘어옴)

삼성 Q1 울트라 UMPC
와이브레인 B1

울트라 모바일 PC(ultra-mobile PC, UMPC) 또는 오리가미 프로젝트폼 팩터 태블릿 PC를 위한 규격이다. "오리가미"는 종이접기를 뜻하는 일본어 낱말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그리고 삼성과 같은 제품 제조사들이 합동하여 개발하였다. 인텔은 또한 UMPC의 개념의 일종인 모바일 인터넷 장치를 관리할 책임을 진다. 실제 제품은 AMtek의 제품을 시작으로 하여 삼성, TabletKiosk, OQO, Raon Digital, Wibrain, ASUS 등의 제조사가 만들었다.

기능[편집]

UMPC는 윈도 XP 태블릿 PC 에디션,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XP를 비롯한 윈도 운영체제를 통해 구동한다. 다른 운영 체제의 경우 특별한 버전의 리눅스[1] 저전압 인텔 펜티엄이나 1 Ghz 속도의 비아 C7-M 프로세서에서 구동할 수 있다.

오리가미 프로젝트의 UMPC는 20 센티미터 (8인치)보다 작은 크기의 터치 스크린에 최소 800x480 해상도를 갖는다. 윈도 XP 태블릿 PC 에디션은 조그마한 폼 팩터에 맞게 인터페이스가 약간 개선된 채 사용한다. 또, 터치 팩 인터페이스로 알려져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사용하면 스타일러스뿐 아니라 손을 써서도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다.

이 오라가미 프로젝트의 UMPC는 제조업체가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며 인텔마이크로소프트가 내려 놓은 기본 규격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그러나 UMPC는 완전한 버전의 PC 운영 체제 대부분을 구동할 수 있다. UMPC가 세빗 2006에 공개되었을 때 삼성, 아수스, 파운더 그룹이 완성에 가까운 장치들을 전시하기도 했다.

윈도우 XP가 설치된 UMPC는 윈도 XP 플랫폼용으로 작성된 어떠한 소프트웨어라도 구동할 수 있지만 작은 폼 팩터의 경우 인터페이스에 약간의 변화가 있다. 표준 윈도 XP 인터페이스가 기본이지만 앞서 언급한 터치 팩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작은 폼 팩터에 맞춰진 인터페이스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장치가 매우 작기 때문에 수많은 UMPC는 물리적인 키보드가 제공되지 않고, 그 대신 온 스크린 가상 키보드가 터치 팩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된다. 또, 장치가 표준 USB 2.0 연결을 지원하므로 외부 자판과 마우스를 장착할 수 있다.

UMPC 장치는 제조업체에 따라 인텔이나 비아 프로세서에 256 MB ~ 2 GB의 램, 30 ~ 160 GB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한다. 다른 울트라 모바일 장치는 AMD트랜스메타 크루소 CPU를 장착하고 있다. 울트라 모바일 PC는 범지구위치결정시스템 (GPS) 장치, 웹캠, 지문 인식기, 스테레오 스피커, TV 수신 카드, 메모리 카드 리더 장치, 메모리 카드 리더 장치, 블루투스, 와이파이, 이더넷, WWAN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UMPC는 소리, 영상, 게임을 처리하는 데 충분한 전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 탐색뿐 아니라 다른 통신과 네트워킹 응용 프로그램을 풍부하게 지원한다. 특별한 스킨을 갖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포함되어 있어 작은 화면에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 이 장치들은 또한 다이렉트X 9 계열 그래픽스를 제공하며 표준 태블릿 PC를 위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호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기기로, 빌립 S5,N5, UMID Mbook 등의 기기들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