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r 함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호몰로지 대수학에서 Tor 함자(Tor函子, 영어: Tor functor)는 가군 텐서곱 함자유도 함자다.

정의[편집]

이 (단위원을 가진) 이고, 에 대한 왼쪽 가군들의 범주, 에 대한 오른쪽 가군들의 범주라고 하자. 이 범주들은 아벨 범주를 이룬다.

오른쪽 가군 와 왼쪽 가군 텐서곱을 취하여 아벨 군 를 취할 수 있다. 이 텐서곱 연산 쌍함자(bifunctor)를 이룬다. 여기서 아벨 군들의 범주다.

오른쪽 완전 함자이며, 따라서 그 왼쪽 유도 함자 를 취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또한 오른쪽 완전 함자이며, 따라서 왼쪽 유도 함자 를 취할 수 있다. 이 둘은 사실 같은 쌍함자를 이룬다. 즉,

이다. 이 쌍함자 Tor 함자라고 한다.

성질[편집]

Tor 함자는 직합을 보존한다. 즉,

이다.

만약 가환환인 경우, 다음과 같은 표준적인 동형이 존재한다.

또한, 이 경우 위의 가군의 구조를 갖는다.

만약 가 가환환이며, 영인자가 아닐 때, 다음이 성립한다.

[편집]

벡터 공간[편집]

위의 가군의 범주에서의 Tor 함자를 생각해 보자. 체 위의 가군은 벡터 공간이며, 모든 벡터 공간은 사영 가군이다. 즉, 벡터 공간 의 사영 분해는 자명하다.

따라서, 위의 벡터 공간 , 가 주어졌을 때, Tor 함자는 다음과 같다.

아벨 군[편집]

정수환 위의 가군의 범주에서의 Tor 함자를 생각해 보자. 정수환 위의 가군은 아벨 군이며, 사영 가군자유 아벨 군이다. 모든 아벨 군은 길이가 1 이하인 사영 분해를 갖는다. 즉, 임의의 아벨 군 자유 아벨 군 몫군 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자유 아벨 군의 모든 부분군은 자유 아벨 군이므로 다음은 사영 분해이다.

아벨 군 , 가 주어졌을 때, Tor 함자는 다음과 같다. 의 사영 분해가

이라면, Tor 함자는 다음 사슬 복합체호몰로지 군이다.

따라서,

이며,

이다. 특히,

이다. 보다 일반적으로, Tor 함자는 직합을 보존하므로,

가 된다. 또한,

이므로 꼬임 부분군이 된다.

0
0
0 0 0
0 0
0 0 0

리 대수 호몰로지[편집]

리 대수 호몰로지리 대수보편 포락 대수의 Tor 함자와 같다.

어원[편집]

‘Tor’는 영어: torsion 토전[*](꼬임 부분군)의 약자다. 이는 Tor 함자가 아벨 군꼬임 부분군과 관련있기 때문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