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그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NTT 그룹(일본어: NTTグループ)은 지주회사인 일본전신전화 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의 기업 집단 또는 그 전화 사업체 그룹을 가리킨다.

NTT 그룹 협정 제2조에서 ‘따로 정하는 회사’(別に定める会社)는 2005년 1월 1일 현재 428개 사가 있다. 일본에서의 전화 사업체 그룹으로서의 NTT 그룹을 말할 때에는 동일본 전신전화(NTT 동일본)과 서일본 전신전화(NTT 서일본), NTT 커뮤니케이션즈의 3개사에 한정되지만, 기업 집단으로서의 NTT 그룹을 가리킬 때에는 NTT 도코모NTT 데이터 등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NTT 그룹의 주요 5개사로는 동일본 전신전화, 서일본 전신전화, NTT 커뮤니케이션즈, NTT 도코모, NTT 데이터를 가리키고, 주요 8개사라고 할 때에는 위 5개사에 NTT 도시개발, NTT 패실리티즈, NTT 컴웨어를 포함한다. 직원 규모나 연구 센터, 부동산 자산 등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볼 때에는 일본 최대의 기업체이다.

‘NTT ○○’라는 회사명은 등기상으로는 원칙적으로 ‘엔·티·티·○○’(エヌ·ティ·ティ·○○)이다.

주요 기업[편집]

계열사[편집]

일본전신전화 (지주회사)[편집]

NTT 동일본[편집]

NTT 서일본[편집]

NTT 커뮤니케이션즈[편집]

그 외에도 다수의 그룹 기업 Archived 2007년 7월 15일 - 웨이백 머신이 존재한다.

이름이 유사한 기업[편집]

아래 두 회사도 ‘NTT’를 기업명에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도쿄 컴퓨터서비스의 자회사로, 자본적으로 NTT 그룹과는 아무 관계도 없다.

  • NTT 시스템개발 (주)
  • NTT 시스템기연 (주)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