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 무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매드무비(MADムービー)는 원작자의 음성, 게임, 그림,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개인이 편집, 합성, 재생산된 미디어를 의미한다. 컴퓨터CG소프트가 보급된 21세기 초반에는 "손그림 MAD"(자신이 일러스트를 직접 그린 2차저작물 동영상)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 등 의미가 확장되었다. 주로 팬 활동의 일환으로 여겨진다. ‘매드’란 이름은 영어 made의 일본식 발음 メ―ド 또는 mad의 일본식 발음 マッド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다.

종류[편집]

  • 음계 MAD (또는 음MAD)

일반적인 매드무비와 달리 목소리나 사물의 효과음, 음악의 전주를 빌려와 사용하는 매드무비이다. 이 경우에는 히사모토 마사미, 동방 프로젝트의 2차 창작물 등 니코니코 동화2ch에서 코미디 소재가 된 영상의 소재를 빌려오는 경우가 많다.

주요 관련 커뮤니티[편집]

합성 필수요소 갤러리 (현 합성 갤러리)[편집]

한국 최초의 매드무비 커뮤니티. 2002년 6월 시작되었으며, 2010년경까지 한국의 합성 및 인터넷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 커뮤니티이다. 현재는 '황제 합성제'라는 인물을 필두로 한 그림판 합성 도배와 타 주제의 합성 갤러리와의 병합, 그리고 많은 유저들의 이탈로 매드무비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고있다.

이 커뮤니티에서 나온 가장 대표적인 매드무비 소재는 심영물이 있다.

드럭스토어[편집]

2021년 기준 한국 최대 규모이자 최고로 활발한 매드무비 커뮤니티. 티비플로부터 시작된 이 커뮤니티는 현재 네이버 카페유튜브를 주요 거점으로 삼고 있다. 음매드를 주력 컨텐츠를 삼으며, 초창기 오뚜기 진짬뽕 광고 영상과 개그콘서트의 '달인' 코너를 주력 소재로 삼았다. 현재는 아니메나 최근 유행하는 인터넷 밈 등 매우 넓고 다양한 소재들을 이용하여 매드무비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을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