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스테이션 보급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V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HTV
국제우주정거장의 하모니 모듈에 도킹되어 있는 HTV
국제우주정거장키보 모듈에 재보급을 시도하고 있는 HTV

우주 스테이션 보급기(H-II Transfer Vehicle, 약칭 HTV)는 일본국제우주정거장 키보 모듈의 재보급을 위한 무인 화물선이다. 애칭은 고우노토리 (일본어: こうのとり, 영어: KOUNOTORI, 황새또는 홍부리황새의 의미) 이다.

2001년에 최초로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HTV는 일본현지 시간 기준인 2009년 9월 11일 오전 2시 1분 46초에 다네가시마 우주 센터에서 H-IIB 로켓에 실려 발사되었다.

JAXA에서 1990년대 초반부터 설계를 시작하였다.

HTV는 러시아국제 우주 정거장용 무인 화물선인 프로그레스 우주선보다 크고 프로그레스처럼 도킹과 접근에 필요한 장치가 없기때문에, HTV는 로봇팔에 의해 도킹된다. 지름가 큰 공통 결합 기구(CBM)을 사용해서 결합하기 위해서는 로봇팔이 필요하다.

일본국제 우주 정거장 모듈인 키보에는 3명의 우주인이 상주할 수 있다. 이들의 식량, 실험용 자재, 기타 필요한 보급품을 HTV가 공급하며, 쓰레기를 탑재하여 대기권에 돌입하면서 모두 소각된다.

NASA2010년 퇴역할 예정인 우주왕복선을 대체하기 위해 HTV를 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HTV는 대당 약 140억 엔(1330억 원)으로, 매매계약이 체결되면 50년에 달하는 일본 우주개발 역사상 첫 초대형 수주로 기록될 예정이다.[1] NASA우주왕복선을 대체할 차기 화물선으로 오리온(CEV)를 개발중인데, 2018년에야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원[편집]

  • 높이: 10 m (추진기 포함)
  • 직경: 4.4 m
  • 탑재가능화물량: 6톤

더보기[편집]

주석[편집]

  1. NASA, 우주왕복선 후계기 日HTV 구입 검토 :: 네이버 뉴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