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dit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gedit
개발자gedit 개발자
발표일1999년 2월 12일(25년 전)(1999-02-12)
안정화 버전
46.1[1]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2023년 8월 1일(8개월 전)(2023년 8월 1일)
미리보기 버전
43.alpha[2]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2022년 7월 6일(20개월 전)(2022년 7월 6일)
저장소
프로그래밍 언어C, 파이썬
운영 체제크로스 플랫폼
종류텍스트 편집기
라이선스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웹사이트gnome.org/projects/gedit/

지에디트(gedit)는 그놈 데스크톱 환경용으로 개발된 자유 소프트웨어텍스트 편집기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맥 OS X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UTF-8과 호환하며, 프로그램 코드, 마크업 언어와 같은 구조화된 텍스트 문서를 편집하는 용도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3] 그놈 프로젝트의 철학에 따라 깔끔하고 단순한 그놈 GUI가 특징이다.

구조[편집]

X 윈도 시스템에 맞춰 개발했으며, GTK+ 2.0과 그놈 2.0 라이브러리를 이용한다. 한편, 그놈 파일 관리자인 노틸러스와의 사이에서 드래그 앤 드롭이 가능하다. gedit에 관한 문서는 그놈 도움말 시스템, 가상 파일 시스템, 그리고 인쇄 미리보기를 위한 인쇄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기능[편집]

다양한 프로그램 코드와 마크업 코드에 맞춘 구문 강조 기능(Wrap around)이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파일을 편집할 때 으로 나눌 수 있다. 탭을 하나 창들 사이에서는 물론, 여러 창들 사이를 옮겨다닐 수 있다. 실행 취소, 또는 실행 취소했던 부분을 다시 복구할 수 있으며, 줄 번호 매기기, 현재 줄 강조, 줄 바꿈 기능, 다양한 언어의 맞춤법 검사도 포함되어 있다. 강력한 '찾기 및 바꾸기' 기능 등도 있다. 플러그인을 통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정규표현식[편집]

Gedit는 '찾기 및 바꾸기'기능에서 다양한 필터링 특히 정규표현식이스케이프 시퀸스을 지원한다. 다음은 파일내 문자열중 이스케이프 시퀀스 유형의 이스케이프 문자 \* 을 '찾기 및 바꾸기'기능으로 전부 찾아내어 반복 삭제하는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의 예이다.

줄바꿈 캐리지 리턴(개행특수문자)을 ,로 대체하는 예[편집]

Find : \n
Replace : ,

행들이 없어지고 1행(1 line)으로 줄어드는 결과를 보여준다.

문자열 검색과 이중 반복 방지[편집]

{}에 둘러싸인 시작점과 종점이 각각 { 및 }이고 {}및 {}안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내용(*)을 1로 바꾸는 예

Find : \{[^{]*\}
Replace : 1

여기서 {}을 포함하는 {}안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내용(*)의 매치(match)에서 { 은 시작점이자 문자로서의 이중 표현에 해당한다.

라인 끝 지시자와 개행시작문자[편집]

행 라인(line)의 맨끝 그리고 개행특수문자(\n)앞에 &를 삽입하는 예

Find : \n
Replace : &\n

개행특수문자(\n) 직후의 첨자는 다음 행 첫시작문자를 의미하게 된다.

우분투[편집]

Gedit는 우분투 LTS18기준 우분투 데스크탑의 공식 텍스트 에디터이다. 우분투의 소프트웨어(그놈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자에서 북마크(Bookmarks),Git,터미널 등의 여러 기능들을 플러그인(Add on)으로 추가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추가 기능들중에는 특정 폴더내 여러 파일들의 텍스트를 찾기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있다.

참조[편집]

  1. “News in 46.1”. 
  2. “News in 43.alpha”. 2022년 7월 6일. 
  3. The GNOME Project (2009년 3월). “What is gedit”. 2009년 3월 1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 Gedit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