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마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FX 마진거래(Foreign Exchange Margin Contract)는 외환(foreign exchange)의 일종이다. 증거금(margin)을 이용해서 선물회사(Futures Dealer Merchant)와 계약당 10만 달러 등으로 표준화된 통화쌍을 거래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소매외환거래(retail forex)라고 한다.

현황[편집]

한국에서는 2005년 1월 선물거래법해외유사통화선물거래가 도입되면서 선물회사에서 거래가 시작되었다.

최소변동폭[편집]

유로, 영국 파운드, 스위스 프랑,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 뉴질랜드 달러, 중국 위안, 홍콩 달러 등은 0.0001~0.001 일본 엔 및 엔화 교차통화 0.01, 대한민국 원, 원화 교차통화 등은 0.1이다.

Pip[편집]

등식

계약단위(100,000)*최소 변동폭/상대국 환율가격

예) 미합중국 달러/일본 엔 = 77엔 최소변동폭이 0.01
100,000*0.01/77 = 12.99(1센트 반올림)

유동성이 많은 통화 거래쌍[편집]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많은 통화 거래쌍은 스프레드가 적은 편이다. 현재 2013년 기준으로 유동성이 많은 통화 거래쌍을 정리를 하자면 EUR/USD, EUR/JPY, USD/JPY 등이다.

장점[편집]

1. 소액증거금으로 레버리지 효과을 일으켜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2. 만기가 없고 수시로 청산 가능
3. 현금 결제방식이 미합중국 달러로 거래되며 일부 FX마진거래 취급하는 중계회사,선물 회사는 유로, 남아프리카 랜드, 일본 엔 등의 특정 통화 현금 결제방식으로 거래가 가능
4. 24시간 매매 가능(단, 토요일, 일요일에도 아메리카유라시아를 제외한 중동,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거래가 가능하지만 거래 규모는 적다.)
5. 일부 (선물)중계회사는 많은 이머징 통화 뿐만아니라 주요 통화의 재정환율 또는 교차환율 거래도 가능하도록 지원해준다.
6. 양방향 거래구조이며 시장의 플레이어가 많은 편

단점[편집]

1. 소액 증거금 만큼, 방향이 틀릴 경우 엄청난 손실 또는 부채전환된다.
2. 중앙은행, 정부개입에 의한 경우 통화 가격 널뛰기가 심하다.
3. 미등록 중계회사선물회사 경우, 그 회사가 부도 날 경우 투자금이 보호될 수 없음
4.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님
5. 거래량, 유동성, 가격에 따라 스프레드 및 각종 수수료천차만별
6. 연장 이자는 회사마다 천차만별이고 이자와 관련하여 세금원천징수이나 오버나이트(연장)수수료를 부과하거나 아니하는 경우가 있다.
7. 일부 국가에서는 외환 매매손익을 토빈세로 부과하는 경우가 있다.
8. 국가별 기준금리 이자율에 따라 일부 통화 경우 매도/매수 연장이자가 모두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있다.

국가별 거래비중(08년 기준)[편집]

영국 런던 32%
미합중국 뉴욕 19%
일본 도쿄 8%
싱가포르 5%
독일 프랑크푸르트 5%
홍콩 3%
프랑스 파리 3%
스위스 취리히3%
한국 서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