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2DJ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지투디제이의 기계

이지투디제이(EZ2DJ)는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인 어뮤즈월드에서 개발·발매했었던 리듬 게임이다. 최신작은 어뮤즈월드가 아닌 Square Pixels에서 제작된 EZ2AC : ENDLESS CIRCULATION.

게임 방법[편집]

화면 상단으로부터 떨어지는 노트에 맞춰 해당하는 키를 누르거나 턴테이블, 페달을 조작한다. 판정선에 떨어지는 노트를 보고 해당 노트에 해당하는 키를 판정선에 맞춰서 누르면 그루브 게이지가 상승함과 동시에 콤보가 이어지는데, 노트에 해당하는 키를 노트가 판정선과 더 근접했을때 눌렀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판정은 5가지 기준 표시(KOOL/COOL/GOOD/MISS/FAIL)가 있으며, 앞선 순으로 점수가 높다. 또한 콤보가 높을수록 이에 따른 점수 또한 높아진다. MISS와 FAIL의 경우, 그루브 게이지가 하락하며 콤보가 끊어진다.

곡이 끝날 때까지 그루브 게이지가 남아있다면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게 된다. 곡이 끝난 후에는 결과 화면에서 판정을 받는데, A+(1ST SE,7th CLASS R,BE,ez2AC Endiess Circiaton의 경우 S), A, B, C, D, F 순으로 표시된다.(특정 모드의 경우 E랭크가 존재한다.)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노트도 틀리지 않거나, 모든 노트를 콤보로 이었을 때는 해당 사항이 결과 화면에 표시되고 일정 점수가 추가된다. 이 추가 점수는 곡별 랭킹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판정 표시 추가 점수 플레이 내용
NO MISS 10000점 모든 노트를 GOOD 이상의 판정으로 처리했을 경우
ALL COOL 30000점 모든 노트를 COOL 이상의 판정으로 처리했을 경우
ALL KOOL 50000점 모든 노트를 KOOL 판정만으로 처리했을 경우 (7th CLASS R 이후의 모든 버전)
ALL GOOD 200000점 모든 노트를 GOOD 판정만으로 처리했을 경우 (1st SE, 7th CLASS R 이후의 모든 버전)

게임 모드[편집]

파일:Ac16.jpg
이지투디제이의 조작계.
  • Ruby Mix (2nd-3rd, Platinum-)
초보자를 위한 게임 모드로, 5 Street Mix와 마찬가지로 5개의 키와 1개의 턴테이블, 1개의 페달을 사용하지만, 5 Street Mix에 비해 채보의 난이도가 쉬우며 게이지의 감소량이 적고 판정도 보다 후하다. 4th TraX에서 5 Street Mix와 통합되었으나 다음 작품인 Platinum에서 부활하였다.
  • 5 Street Mix (1st-)
5개의 키와 1개의 턴테이블, 1개의 페달을 사용하는 모드이다. 2nd 이후의 버전에서는 곡 선택시 2번 키 혹은 4번 키를 누른 채로 곡을 선택하면 패턴의 종류를 고를 수 있다. 특히 7th 이후 시리즈에서는 2번과 4번 키를 동시에 누르면 SHD Mix를 고를 수 있다.
  • 7 Street Mix (3rd-)
5개의 키와 2개의 이펙트 버튼, 1개의 턴테이블, 1개의 페달을 사용하는 모드이다. 5 Street Mix와 같이 3스테이지를 진행한다. 6th 이전까지는 곡별로 난이도가 한 가지밖에 없었으나 7th 이후 시리즈에서는 5 Street Mix와 마찬가지로 난이도를 고를 수 있게 되었다.
  • 5 Radio Mix (1st-SE, 4th-)
정해진 곡으로 짜여진 코스를 선택하여 연속으로 플레이하는 모드로 기본적인 플레이 방법은 5 Street와 같다. 등장하는 채보는 대개 Street의 채보를 사용하지만 Radio 전용으로 제작된 채보도 있다. 1st와 SE에서는 5스테이지, 4th 이후부터는 4스테이지를 진행한다. 7th 1.0까지는 Hard Random채널에서 SHD Mix가 같이 출현하였으나 7th 1.5에서 Super Hard Random 채널이 분리되었다.
  • 7 Radio Mix (2nd-)
7 Street Mix처럼 5개의 키와 2개의 이펙트 버튼, 1개의 턴테이블, 1개의 페달을 사용하는 모드로 5 Radio Mix처럼 정해진 4곡으로 짜여진 코스를 선택하여 플레이한다. 5 Radio와는 달리 청취율 시스템이 있는데, 노트를 맞추면 청취율이 오르며 노트를 놓치더라도 청취율 감소는 없다. 단, 기본적으로 청취율은 계속 감소하기 때문에 콤보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간접 미스 또한 청취율 증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스테이지가 끝날 때 일정한 청취율 이상을 넘지 못하면 게임 오버 판정을 받는다.
  • Club Mix (1st-)
10개의 키와 1개의 턴테이블, 1개의 페달을 사용하는 모드로 게임을 진행하는 도중에 곡을 실시간으로 고를 수 있다. 2nd 이후부터는 이전과는 달리 곡이 끝나면 게임 화면에서 바로 다른 곡을 선택할 시간을 잠시 준다. 7th 이후 시리즈에서는 일정 콤보를 넘을 경우 숨겨진 곡이 출현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 Space Mix (2nd-)
10개의 키와 4개의 이펙트 버튼, 2개의 턴테이블을 사용하는 모드이다. 페달은 배속을 조절하는 데 쓰인다. 시작하기 전에 2곡을 고르고 순서대로 진행하며, 왼쪽의 콤보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플레이 내용에 따라 정해진 3번째 곡을 즐길 수 있다. 6th까지는 특정한 공식에 따라 3번째 곡이 결정되었으나, 7th에서는 3번째 곡이 무작위로 출현하도록 바뀌었다.
  • EZ2Catch (3rd-)
1개의 턴테이블로 캐릭터를 조작해서 화면 아래로 떨어지는 노트를 받는 모드이다. Platinum까지는 숨겨진 모드였으나 6th부터는 정식 모드로 바뀌었다. 7th CV에서는 2/3 Extreme 이펙터가 추가되었는데, 캐릭터의 크기가 줄어들어 난이도가 높아지는 대신 득점이 높아진다. 다만 2/3 Extreme 모드는 랭킹이 꼬이는 문제가 있어 EZ2AC: EC에서 삭제되었다.
  • Turntable (4th-)
기타프릭스처럼 건반를 누름과 동시에 스크래치를 돌리는 모드이다. Platinum까지는 숨겨진 모드였으나 6th부터는 정식 모드로 바뀌었다.
  • Remember 1st? (6th)
최초의 버전인 1st TraX를 그대로 구동하는 모드이다. 1st Tracks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구동하기 때문에 게임 내용은 모두 동일하지만, 1st에 있었던 컨티뉴 기능은 삭제되었다.
  • Double Mode (SE)
Special Edition에 숨겨진 요소로 존재하였던 게임 모드로서 Space Mix와 달리 4개의 이펙트 버튼을 제외한 모든 키와 턴테이블, 페달을 사용하는 모드이다. 2스테이지를 진행한다.

출시된 버전[편집]

  • Ez2Dj 1st Tracks (1999년 4월 20일)
시리즈의 첫 작품. 시리즈에서 유일하게 EXERCISE 모드가 탑재되어 있으며, 곡은 모두 22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지투디제이의 모든 작품 중에서 판정과 라이프 게이지 증감이 엄격한 편이다. 후에 6th TraX에서 1st 프로그램을 그대로 구동하는 Remember 1st? 모드가 추가되었다.
  • Ez2Dj 1st Tracks Special Edition (1999년 12월 15일)
1st TraX의 확장판 성격의 작품으로, 신곡 10곡과 1st의 곡을 편곡한 곡들이 추가되었다. 시리즈 최초로 외부 라이선스 곡이 수록되었으며, EZ Mix, HD Mix, Re Mix, 4D Mix등의 난이도 선택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또한 전작에서는 커맨드를 입력해야 걸 수 있었던 이펙터를 곡 선택화면에서 고를 수 있게 되었다.
  • Ez2Dj Dance Edition Vol. 1 (개발 중단)
이지투댄서와의 연동 플레이를 고려하여 기획된 버전으로 개발이 80%정도 진행되던 중 취소되었다. 이지투댄서의 곡 7곡이 추가되었는데, 이 곡들은 2nd TraX에 모두 이식되었다.
  • Ez2Dj 2nd TraX: It Rules Once Again (2000년 11월 1일)
이지투댄서에 선행 수록된 7곡과 신곡 20곡으로 모두 27곡이 추가되었다. Ruby Mix와 Space Mix가 새로 추가되었으며, Radio Mix가 7키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곡별 랭킹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이펙터 버튼으로 배속을 플레이 중에 바꿀 수 있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SE까지 이어지던 이펙트 시스템이 아닌 CUTOFF 필터 이펙트가 새로 채용되었다.
  • Ez2Dj 3rd TraX: Absolute Pitch (2001년 9월 17일)
신곡 20곡이 추가 수록되었다. Radio Mix처럼 7키를 사용하는 7 Street Mix, 턴테이블만을 사용하는 EZ2Catch 모드가 추가되었다. 또한 1스테이지부터 모든 곡을 고를 수 있는 올송 커맨드가 추가되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인터넷 랭킹이 진행되었던 건 이 작품이 마지막이었다. 3rd 개발 이후 많은 인원이 나갔으며, 대부분 패밀리웍스(펜타비전의 전신)로 자리를 옮겼다.
  • Ez2Dj 4th TraX: Over Mind (2002년 7월 20일)
패밀리웍스의 외주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20곡의 신곡이 추가되었고, 2nd에서 폐지되었던 5 Radio Mix가 부활하였다. 턴테이블과 페달을 밟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주되는 오토 스크래치/페달 모드가 추가되었다.
  • Ez2Dj Platinum: Limited Edition (2003년 8월 29일)
4th TraX까지의 거의 모든 곡이 수록되었고, 신곡 12곡과 기존 곡의 리믹스 4곡이 추가되어 112곡이 수록되었다. 많은 부분이 디제이맥스의 개발사인 펜타비전의 외주 작업으로 개발되었다. Super Random 이펙트와 Hyper Random이 기존과 다른 형태로 변경되었는데 이는 6th에서 다시 이전 형태로 돌아갔다. 정식 명칭은 'EZ2DJ Platinum : Limited Edition'이지만[1], 후에 나온 7th 게임 내에서는 'EZ2DJ 5th TraX : Platinum'이라고 잘못 표기하였다.
  • Ez2Dj 6th TraX: Self Evolution (2004년 8월 17일)
제작진이 완전히 교체된 상태에서 만들어진 EZ2DJ의 7번째 작품. 신곡 15곡과 기존 곡의 리믹스 10곡으로 모두 25곡이 추가되었다. 단계별 해금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숨겨진 곡, 채널이 해금되며 해금 상황은 타이틀 화면의 글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Z2Catch와 Turntable 모드가 정식 모드로 바뀌었으며, 1st Tracks를 그대로 구동하는 Remember 1st? 모드가 추가되었다. CUTOFF 시스템이 다시 이펙트 시스템으로 돌아가기도 했다. 또한 버추얼 배틀(Virtual battle)이라는 신기능을 도입하여 각 곡의 1위와 점수를 겨룰 수 있게 되었다. 이기지 못하면 게임오버가 되지만 곡별 랭킹을 등록할 수는 있다.
  • Ez2Dj 7th TraX: Resistance (2007년 3월 14일)
2년 반 만에 나온 8번째 작품. 6th의 제작진과도 전혀 다른 새로운 제작진이 만든 작품으로, 30여 곡의 신곡이 추가되어 모두 150여 곡을 수록하고 있다. 롱노트를 누르고 있을 때 콤보가 계속 올라가는 롱노트 콤보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나, 구곡(7th 이전의 곡들)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 외에 시리즈별 올송 커맨드, Radio Mix의 채널별 랭킹 등 자잘한 변화가 있었다. 전작까지는 거의 없었던 난이도 14 이상의 곡이 많이 추가되는 등 게임의 전체적인 난이도가 높아졌다. 코나미와의 소송에서 패소함으로써 이후의 작품엔 8th TraX를 붙일 수 없게 되었다.
  • Ez2Dj 7th TraX: Resistance (v1.5) (2007년 12월 4일)
7th의 제작진과 관계없는 새로운 제작진이 만들었다. 7th TraX의 확장판 형식으로 발매되었는데, 11곡의 신곡이 추가되었다. 그 외에 Platinum 방식의 Super Random, Hyper Random 이펙트가 부활하는 등 세부적인 요소의 추가가 있었다. 정확한 수정 내용은 여기서 찾을 수 있다.
  • Ez2Dj 7th TraX: Resistance (v2.0) (2008년 3월 27일)
7th 1.5의 추가 패치에 해당한다. 수록곡, 그래픽적 요소의 추가 및 버그, 패턴 수정이 있었다. 현재 관련 정보를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 Ez2Dj 7th TraX Class R: Codename : Violet (v3.0) (2009년 3월 30일)
개인화 시스템인 패스워드 시스템이 추가되었으며, 랭킹 닉네임의 글자 수가 4글자에서 5글자로 늘어났다. 일부 이펙터들및 몇몇 구곡들이 삭제되었다(대부분 1st, 1st S/E). 또한 10곡의 신곡이 추가되었다.색상 컨셉은 보라색. 게임 컨셉은 '해킹'이다. 참고로 Class 'R'의 의미는 최상위 명령어인 'Root'에서 왔다고 한다.기존의 7th보다 훨씬 더 진보적인 시스템 개편이 있었으며 그래픽도 전보다 화려해졌으나 뽁징의 빈도가 늘어나거나 퍼미션 액세스 버그등 혼란스러운 패치와 동시에 올드 유저들의 구곡 삭제로 징징거리면서 최악의 작품으로 칭하고 있는 상태. 열정적으로 만든 작품이었으나 기판 사양의 한계점으로 인해 좌절된 비운의 작이다.
  • Ez2Dj 7th TraX Class R: Codename : Violet (v3.1) (2009년 5월 19일)
전 3.0버전에서 있었던 버그들을 거의 다 잡아내었고 신곡 2곡이 추가되었다.. 개인 정보화 시스템인 패스워드 시스템의 허술함을 알고 패스워드 시스템이 삭제되었으나 2.0의 해금 방식으로 돌아갔으나 2.0과 다른점은 타이틀에서 ACESS PERMISSION (n) 문구로 해금 치트가 어디까지 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Ez2Dj 7th TraX Bonus Edition (2010년 11월 9일)
세이빈 사운드 스타의 곡이 30곡, 신곡 9곡(오픈 6곡)이 추가되었으며, 전작에 실리지 못한 곡(4곡)도 일부 삽입되었다. 추가된 곡은 모두 범용 BGA를 사용한다. 높은 난이도의 곡이 대부분이며 Ez2Catch에는 H난이도가 추가되었지만 1차 패치에서 삭제되었다. 단, 루비믹스는 신곡이 없다. 전체적인 색상은 빨간색, 어뮤즈월드 로고는 삭제되었다. 발매 후 시스템이 정지되는 심각한 문제가 발견되어서 11월 10일 1차 수정(패치)이 이루어졌다.
  • Ez2Dj 7th TraX Bonus Edition revision A (2011년 2월 17일)
삭제된 곡이 모두 부활한 사실상 두 번째 플래티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는 라이센스 곡마저 부활하였다(1st S/E 버전). 처음 시작할 때의 이펙트 음이 Platinum때의 음으로 변경되었고, 모드 셀렉트 시스템 이펙트음이 6th로, 곡별 랭킹 및 종합랭킹 BGM은 1st 때의 음으로 변경되었다. 그 외에 곡 셀렉트 화면에서 버전 정보가 당시 게임 타이틀 로고 이미지로 출력된다. 플레이 전 카운트 폰트가 바뀌고 Game Over 애니메이션도 4th 때의 것으로 회귀했다. Violet 외관에 색깔만 바꾼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였으며 로딩 속도도 많은 향상이 이루어졌다. 완벽한 Bonus Edition으로 평가받고 있다.
  • Ez2Dj: Azure Expression (2012년 3월 7일)
컨셉 컬러는 푸른색이다. 인터페이스를 상당히 개선하였다. 모드 셀렉트 화면에서 각 모드에 대한 한글 설명을 추가하였고 모드 별 로딩 화면을 추가하였다. 클럽믹스 스테이지 전환 시 선곡시간과 스페이스 믹스 선곡 시간을 늘렸다. 클럽믹스, 스페이스 믹스, Ez2Catch, 턴테이블 모드의 리절트 창 대기 시간이 연장되었다. 연주 종류 후 Top 5 랭킹등록 시간도 연장되었다. 새로운 스킨이 추가되었고, Ez2Catch의 새로운 노트가 추가되었다. 19곡의 신곡이 추가되었고, 스탭롤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7th TraX 이후 구곡 48곡이 삭제되었다. 엔딩 BGM을 Theme of Ez2Dj II로 변경하였다.
정식 발매일은 3월 7일이었으나 실질적인 기기 업그레이드는 다음날인 8일부터 이루어졌다.
  • Ez2Dj: Azure Expression ~Integral Composition~ (2012년 6월 21일)
AXIS 포함 총 13곡의 신곡이 추가되었다. 일부 곡의 난이도·패턴·판정 수치·스크롤 속도가 변경되었다. 일부 곡의 패턴 및 BGA가 추가되었다. AE 전용 범용 BGA가 추가되었으며 일부 곡의 아이캐치 및 디스크 이미지가 변경되었다. 일부 라디오 채널이 수정되었다. 시스템 안정화의 중점을 둔 보완패치 성격의 작품이다. 질 높은 BGA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Azure Expression이 가동 중인 매장을 대상으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제공하였다.
  • EZ2AC: Endless Circulation (2013년 5월 7일)
메인 타이틀이 Ez2Dj→EZ2AC로 변경되었으며 대대적인 인터페이스 개선이 이루어졌다. 게임 시작시 How to Play가 추가되었고 신곡(24+20), 블랙 패널 기능, 클럽믹스 빠른 스킵 기능이 추가되었다. 루비믹스/턴테이블 AE, EC 스킨이 추가 되었다. 루비믹스 곡별 랭킹이 추가되었다. 스페이스믹스 사운드 이펙트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변경되었다.
  • EZ2AC: Evolve (2014년 12월)

표절 및 특허권 논란[편집]

코나미사가 EZ2DJ를 자사가 만든 비트매니아 시리즈와 게임 방식이나 기기 디자인이 매우 유사하다는 이유로 어뮤즈월드에게 1999년 6월에는 의장권, 2001년 9월에는 특허권 소송을 걸었다. 의장권 소송에서는 2002년에 최종적으로 어뮤즈월드가 승소하고 코나미가 패소했다.[2].

이후 특허권 소송 판결은 2007년 7월 8일 코나미가 일부 승소했다. 그 결과 어뮤즈월드에는 EZ2DJ 1st~3rd 잔여 물량의 전량 폐기 및 생산 중단 명령이 내려졌으며, 총 118억원(게임세상 약 79억원, 어뮤즈월드 약 39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났다.[3]

이지투온과의 관계[편집]

싸이칸엔터테인먼트의 개발팀에서 독립한 업체인 레트로게임즈와 계약을 체결하여 이지투디제이의 수록곡들을 넣어 정식 서비스가 이루어졌었다. 7th TraX 1.5의 수록곡에 대해 계약이 만료되어 일부 곡이 이지투온에 서비스됐으며, 7th 제작에 참여한 제작진의 일부가 레트로게임즈에서 이지투온의 제작에 합류했다. 그리고 다시 오픈한 이지투온은 fromsmk의 Ez2Dj, EZ2AC 수록곡 Frozen Eyes와 Sigma를 8월 13일 업데이트 하였다.

참조[편집]

  1. EZ2DJ 공식 웹사이트
  2. 서윤경 (2002년 11월 28일). 어뮤즈월드, 코나미 의장권 대법원서 승소. 2007년 7월 8일에 확인.
  3. 양영권 (2007년 7월 8일). "EZ2DJ,日게임 표절"..117억 배상판결. 2007년 7월 8일에 확인.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