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빌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 빌더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C++빌더
개발자 엠바카데로
최근 버전 C++빌더 XE3 / 2012년 9월 4일
운영 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종류 통합 개발 환경 RAD

C++빌더(C++Builder)는 코드기어(옛 볼랜드)의 C++ 기반 RAD 개발 툴이다. 델파이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며, 델파이의 C++ 버전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델파이에서 개발된 많은 구성요소들을 C++ 코드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델파이로 작성된 비주얼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다시 작성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C++빌더는 드래그-앤드-드롭 비주얼 개발환경을 지원하며, 위지윅 GUI 빌더를 포함하는 IDE를 가지고 있다.

C++빌더는 원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용으로 개발되었으나, Qt 기반의 크로스플랫폼 비주얼 구성요소 라이브러리 볼랜드 CLX를 지원했던 적이 있다.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개발한 경우 카일릭스로 컴파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후 볼랜드는 카일릭스 개발을 중단하고 더이상 CLX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지 않는다.

2003년 볼랜드는 C++빌더의 후속작인 C++빌더 X를 준비하였다. 이는 J빌더와 같은 기반을 공유하며 기존의 제품과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상업적으로 성공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델파이 개발 환경의 일부로 포함될 것이라고 볼랜드 사가 2004년에 선언했다.

C++빌더 2006까지는 볼랜드 디벨로퍼 스튜디오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후의 버전은 개별적인 C++빌더 제품 및 코드기어 래드 스튜디오에 포함된 패키지 제품 두가지로 판매되고 있다.

볼랜드로부터 독립 조직으로 분리된 코드기어엠바카데로에 인수된 이후 2008년에 출시된 버전인 C++빌더 2009에서는 유니코드 지원, TR1, Boost, C++0x 등 C++의 최신 표준 및 트렌드를 광범위하게 지원하여 비주얼 C++ 2008 버전에 비해 표준 준수도가 더 높다.[출처 필요] 2009년 출시된 버전인 C++빌더 2010 에서는 윈도 7 개발을 지원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