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5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BMW X5BMW에서 만든 최초의 SUV로, 1990년대에 세계적으로 SUV 붐이 일자 BMW도 여기에 가세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스파턴버그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다.

1세대(E53)[편집]

BMW X5(전기형) 정측면
BMW X5(전기형) 후측면

5 시리즈(E39)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1세대 X5는 오프로드 엔진 관리 시스템과 같은 첨단 장비와 내비게이션같은 편의 장비가 구축되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는 당시 판매되고 있던 메르세데스-벤츠 M 클래스(W163)와 대조되는 모습이다. 한때 BMW 산하에 있었던 랜드 로버 레인지 로버의 영향을 받아 2중으로 열리는 클램 쉘 방식의 테일 게이트를 달았다.

2세대(E70)[편집]

BMW X5(전기형) 정측면
BMW X5(전기형) 후측면

2007년에 출시되어 1세대에 비해 15% 강화된 비틀림 강성으로 인해 더 민첩한 주행 성능을 구현했다. 헤드 업 디스플레이와 런 플랫 타이어, 8가지 바로 가기 버튼이 추가된 i Drive, 한글 K-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등이 기본 적용되었다. 2010년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기존의 6단 자동변속기를 대체했다. 2013년까지 생산되었다.

3세대(F15)[편집]

BMW X5 정측면
BMW X5 후측면

좌우로 커진 헤드라이트와 키드니 그릴을 적용해 탄탄한 근육질 이미지를 강조했고, 공기 저항 계수(Cd)가 동급 최고 수준인 0.31을 기록했다. X5 xDrive30d 트림에서 고를 수 있는 3열 시트는 BMW 최초로 적용됐으며, 2열 시트의 접이식 등받이는 4:2:4 분할이 가능하다. 전동식 테일 게이트가 기본 적용됐고, X5 M50d 트림에는 키를 소지한 채 도어 그립을 잡으면 도어 락이 해제되고, 범퍼 하단에 발을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도 테일 게이트를 개폐할 수 있는 컴포트 액세스 기능이 탑재됐다. 경량화를 위해 차체에 초고장력 강판, 사이드 패널에 열가소성 플라스틱, 본넷에 알루미늄,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마그네슘을 적용했다. 4륜구동 시스템인 xDrive는 주행 속도, 바퀴 회전 속도, 조향 각도, 가속 페달 위치 등의 정보를 토대로, 운전자의 의도와 실제 차량의 움직임을 모두 정확하게 해석해 최대한 많은 파워를 노면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후륜의 구동력을 0%에서 100%, 100%에서 0%로 조절한다. 나침반, 바디의 롤링과 조향각 등 현재 주행 정보 등을 iDrive 모니터에서 새로운 3D 그래픽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