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대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ikipedia-logo-v2-200px-transparent.png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만들어 나가는 자유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문서 295,543개가 실려 있습니다.
아우구스투스의 석고상

아우구스투스(Augustus, 기원전 63년~서기 14년)는 로마 제국의 초대 황제이자, 제국의 첫 황조인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황조의 첫 황제이기도 하다. 원래의 이름은 가이우스 옥타비우스 투리누스였으며, 흔히 부르는 이름인 아우구스투스는 기원전 27년에 명목상 공화정 부활을 선언하고 원로원으로부터 받은 호칭이다.

그는 기원전 44년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암살된 후 유언에 의해 후계자가 되었고, 카이사르의 부장이었던 마르쿠스 안토니우스, 레피두스와 함께 제2차 삼두정치를 열었다. 이 과정에서 세력을 기른 아우구스투스는 삼두정치가 와해한 이후 경쟁자였던 레피두스와 안토니우스를 차례로 제거하여 유일한 권력을 손에 넣게 되었다. 아우구스투스의 통치 기간은 지중해 세계에 로마의 평화를 정착시킨 시기로 평가된다. 또한, 아우구스투스는 로마의 조세 제도를 개혁했으며 육상 통신망을 설치하고 로마 시의 곳곳을 개발하였다.

아우구스투스가 죽은 후 로마 원로원과 민회는 그를 신격화했고 그 후 로마인들에게 숭배의 대상이 되었으며, 그의 황제명인 ‘아우구스투스’와 ‘카이사르’는 후대의 황제들에게 대대로 계승되었다. 또한 영어의 ‘August’를 비롯한 서구 여러 언어의 8월의 명칭은 그의 업적을 기린 것에서 유래하였다.

Ganymede g1 true 2.jpg

가니메데(Ganymede, 목성 III)는 목성의 위성으로, 태양계위성들 중 가장 크다. 목성에서 평균 거리 순으로 일곱 번째이고, 갈릴레오 위성 중에선 세 번째에 위치한다. 공전 주기는 약 7일이며, 에우로파와 2:1, 이오와 4:1의 궤도 공명을 일으킨다. 가니메데는 지름 5,262km로 행성인 수성보다 8% 길지만, 질량은 수성의 45%에 불과하다. 태양계의 위성 중 두 번째로 큰 토성의 위성 티탄보다 지름은 2% 더 크며, 질량은 10% 무겁다. 지구의 과 비교하면 지름은 51% 더 크며, 질량은 2.02배이다.

가니메데는 규산염 암석얼음이 거의 같은 비율로 이루어져 있다. 구조는 잘 분화되어, 중심의 철이 풍부한 액체 상태의 핵, 얼음과 지하 바다가 번갈아가며 여러층을 이루고 있는 바깥 부분으로 구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가니메데의 표면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어두운 부분은 40억 년 전에 생긴 충돌구와 함께 위성 표면의 삼분의 일 가량을 덮고 있다. 그보다 덜 오래된 듯한, 광범위한 균열과 능선이 가로지르고 있는 밝은 부분이 나머지를 덮고 있다. 밝은 지역의 균열과 능선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석 가열에 의한 판의 이동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투탕카멘 왕의 가면

11월 26일

다른 날짜: 11월 25일 - 11월 26일 - 11월 27일
전시 상황의 필리핀 국기

위키백과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사, 수정과 배포가 자유롭고 상업적 목적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Text-x-generic with pencil-2.svg
위키백과 참여하기

모든 사용자는 위키백과에 직접 참여해 확인 가능 지침저명성 지침, 편집 지침 등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은 과감하게 해주세요.

위키백과에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많은 문서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길라잡이부터 새 문서를 만드는 방법, 그림 사용 방법 등이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나 사용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FAQ을 참고하시고 질문방에 질문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요청을 남기면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Vista de Teruel desde la torre de la iglesia del Salvador, España, 2014-01-10, DD 82.JPG
스페인 아라곤의 산살바도르의 교회 탑에서 바라본 테루엘의 황혼녘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