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대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ikipedia-logo-v2-200px-transparent.png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만들어 나가는 자유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문서 312,587개가 실려 있습니다.
가이 포크스 가면

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는 제임스 맥테이그감독하고, 조엘 실버워쇼스키 형제가 제작·각본을 맡아 2005년 제작, 2006년 개봉한 공상 과학-스릴러 영화이다. 이 영화는 앨런 무어데이비드 로이드가 만든 그래픽 노블브이 포 벤데타》의 각색이다. 가까운 미래에 디스토피아 사회가 된 영국의 런던을 배경으로, 영화는 정치적 전복과 동시에 개인적 복수를 꾀하는 정체불명의 반체제 운동가 브이를 따라 진행된다. 주연으로는 브이 역은 휴고 위빙, 이비 해몬드 역은 나탈리 포트만, 서틀러 대법관 역은 존 허트, 핀치 경감 역은 스티븐 레아가 연기했다.

워너브라더스는 원래 이 영화를 제400회 가이 포크스의 밤 전날인 2005년 11월 4일에 개봉하려고 했으나 연기되어 2006년 4월 17일에 개봉했다. 전세계적 흥행 수익은 1억 3천2백만 달러 이상으로 상업적으로 성공했으며, 평론들도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원작자 앨런 무어는 무어의 만화를 영화화한 다른 두 영화 《프럼 헬》과 《젠틀맨 리그》에 실망한 뒤, 영화를 보는 것을 거부하고 영화에서 멀찍이 거리를 뒀다. 영화 제작자들은 원작에 나오는 무정부주의적 테마들과 마약 관련 내용들을 삭제했다.

대한민국 정부의 기자실과 기자단1922년 일제 강점기에 조선인 언론이 생긴 이후 언론인들이 무명회, 철필구락부 등 언론 단체들을 결성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출입처를 기반으로 한 기자단은 일본기자클럽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일제 강점기에 태동한 기자단은 현재 출입기자단의 모체가 되었다. 정부 부처에 있었던 기자실은 박정희 정부가 1963년 청와대기자실을 설치한 것이 처음이다. 당시 기자실 이외에 취재 거리를 얻을 방법이 없던 기자들은 정부의 정책을 수용하였다.

나중에 1967년 정부가 각 부처에 공보관을 공식적으로 두어 제도로 정착하였다. 기자실 제도는 전두환 정부의 언론 정책으로 더욱 공고하게 자리잡게 되었으나 노무현 정부는 2003년에 기자실을 폐지하고 개방형 브리핑룸 제도를 도입하고, 2007년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도입하면서 사실상 정부 부처 기자실은 폐지되었다. 그러나 언론들은 거세게 반발하였고 정부와 갈등을 겪었다. 이명박 후보의 대통령 당선 이후 구성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기자실을 부활시키기로 하였다.

존 밀턴

4월 27일: 토고시에라리온독립기념일

다른 날짜: 4월 26일 - 4월 27일 - 4월 28일
전시 상황의 필리핀 국기

위키백과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사, 수정과 배포가 자유롭고 상업적 목적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Text-x-generic with pencil-2.svg
위키백과 참여하기

모든 사용자는 위키백과에 직접 참여해 확인 가능 지침저명성 지침, 편집 지침 등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은 과감하게 해주세요.

위키백과에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많은 문서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길라잡이부터 새 문서를 만드는 방법, 그림 사용 방법 등이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나 사용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FAQ을 참고하시고 질문방에 질문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요청을 남기면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Günter Grass, 2004.jpg

진행 중: 이슬람 국가 토벌전  · 서아프리카 에볼라 유행  · 후티 반란  · 보코하람 반란  · 돈바스 전쟁
최근 사망: 귄터 그라스 - 리콴유 - 맬컴 프레이저 - 마흐디 압둘자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