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위 결정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3위 결정전(三位決定戰) 또는 3-4위전은 주로 토너먼트 방식의 대회에서 3위를 결정하기 위해 열리는 경기이다.

개요[편집]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에서 4강전에서 패한 패한 두 선수 또는 팀이 맞붙어 3위를 결정하는 경기이다.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로 대회가 진행되는 특성상 탈락자의 순위는 불분명한 반면, 올림픽, FIFA 월드컵 등의 대회에서는 3위까지 시상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러진다.

의미[편집]

이미 우승에 실패한 선수 또는 팀간의 경기이므로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떨어지는 편이나, 여러 대회에서 3-4위전 승리자에게 3위 시상 외에도 혜택을 주어 그 의미를 부여하고자 했다.

축구[편집]

FIFA 월드컵[편집]

FIFA 월드컵에서는 3-4위전을 치러 3위에게는 동메달과 비슷한 메달을 부여한다. 올림픽과 달리 4위에게도 메달을 수여하지만, 상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없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3위가 2200만 달러, 4위가 2000만 달러를 받았다.[1])

AFC 아시안컵[편집]

AFC 아시안컵에서는 3위 수상 팀에게 차기 대회 예선을 면제하고 3번 시드를 부여한다.

올림픽 축구[편집]

올림픽 축구에서도 3-4위전 승리자에게 동메달을 부여한다. 월드컵과는 달리 4위에게는 메달을 수여하지 않는다.

스타크래프트[편집]

온게임넷스타리그에서는 3위에게 차기 대회 진출권 및 3번 시드를 주는 혜택을 부여하여 3-4위전의 의의를 높였다. 스타리그에서는 4위를 수상하여도 차기 스타리그 진출권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듀얼 토너먼트를 통해 다시 스타리그 진출권을 획득해야 했는데, 듀얼 토너먼트의 경우 하루에 한 조의 경기를 치러 4명으로 이루어진 조에서 2위 이내에 들지 못하는 경우 하부리그인 챌린지리그로 내려가게 되므로, 스타리그 4강에 진출한 선수로서는 3위를 수상하여 차기 스타리그 진출권을 얻는 것이 중요하였다.

각주 및 출처[편집]

  1. 허승. "브라질 월드컵, 성적별 상금은 얼마?", 《한겨레》, 2014년 5월 16일 작성. 2014년 9월 20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