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4년 알래스카 지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앵커리지, 지진피해

1964년 알래스카 지진 또는 알래스카 대지진1964년 3월 27일 금요일 오후 5시 36분 시작했다. 남중부의 알래스카를 가로지르며 땅을 갈라 틈을 만들었으며, 건물이 무너지고, 조수 파도가 약 131명을 곧장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이 알래스카 지진은 굿 프라이데이 지진이라고도 불린다. 지진기독교인들이 예수십자가에 못박힌 사건을 기념하는 성 금요일(Good Friday)에 일어났기 때문이다.

거의 5분 동안 지속된 지진은 미국과 북미 역사에 있어 가장 강력하게 기록된 지진이었고, 지진계에 의해 측정된 3번째로 강력한 지진이었다. 순간 진도 9.2였고 리히터 스케일에 8.4로 기재되었다.

그 강력한 지진은 그 지역에 액상화현상을 생기게했다. 땅의 균열은 몇몇의 사회에 주요한 구조적 피해와 재산상 많은 비용을 야기시켰으며 몇몇 산산태의 원인이 되었다. 앵커리지는 많은 주택, 건물, 하부구조 (포장 도로, 보도, 물과 하수 시설, 전기 체계, 다른 인조장치)에 피해가 지속되었다. 코디액 근처 몇몇 지역은 9.1 m 상승했다.

프린스 윌리엄 해협에, 8.2m 해일이 체네가 마을을 파괴했고, 그 당시 거기서 살고 있던 68명 중 23명을 사망케 했으며 생존자들은 그 파도를 피해 높은 지대로 올라갔다. 해일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오리건, 캘리포니아에 사람들과 재산뿐만 아니라, 발데즈, 휘티어, 슈어드, 코디액, 다른 알래스카 사회에도 영향을 끼쳤다.

지진[편집]

알래스카 표준시 (1964년 협정 세계시, 3월 27일, 오전 3시 36분) 오후 5시 36분에 늦겨울 오후 사람들이 막 집을 떠나 여행을 하고 있었고, 태평양과 북미판 사이 결함이 프린스 윌리엄 해협에 있는 피오르드 컬리지 가까이에서 터졌었다.

결함의 형태[편집]

그 알래스카 지진은 선입대 지진이었다 (메가스러스트 지진).

사망자수, 피해와 사상자[편집]

다양한 출처들은 이 지진의 결과로, 지진 때문에 9명, 알래스카에 수반된 해일로 인해 106명, 오리건과 캘리포니아에서 16명, 대략 총 130여 명이 죽었다고 보고했다.

재산 피해는 (2007년 미국 달러로 180억 달러) 3조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었다.

앵커리지 지역[편집]

대부분의 재산 피해는 그 진원지의 북서쪽 120 Km에 있는 앵커리지에서 발생했다. 9명이 죽었으며, 이것은 지진이 직접적인 원인이었던 사망자 수이다.

알래스카에 있는 다른지역[편집]

캐나다[편집]

그 외[편집]

여진[편집]

10,000여 개의 여진이 주요 충격 뒤에 기록되었다.

주석[편집]

읽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