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이미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so에서 넘어옴)

ISO 이미지
인터넷 미디어 타입
application/x-iso9660-image
UTIpublic.iso-image
포맷 종류디스크 이미지
표준ISO 9660, 유니버설 디스크 포맷UDF

ISO 이미지(ISO image)는 국제 표준화 기구(ISO)가 제정한 광학 디스크압축 파일(디스크 이미지)이다. 이 형식은 수많은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지원한다. ISO 이미지 파일은 일반적으로 .iso라는 파일 확장자를 가진다. ISO라는 이름은 CD-ROM 매체에 쓰이는 ISO 9660 파일 시스템에서 가져온 것이지만 ISO 이미지는 UDF 파일 시스템도 포함할 수 있다. 이는 ISO 9660에 대한 하위성 때문이다.

자세한 정보[편집]

다른 압축 파일과 같이, ISO 이미지에는 압축된 BDCD를 비롯한 디스크 포맷에 포함된 모든 파일 데이터를 담고 있다.[1] 이들은 압축되지 않은 형태로 저장된다. 모든 CD나 DVD는 ISO 형식의 파일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기 위해 물리적인 매체를 이용하지 않고도 인터넷이나 연결을 통하여 전송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올바른 ISO 이미지는 표준 포맷 과정에 따라 다양한 파일들을 압축되지 않은 형태로 하나의 파일로 묶어둔다.

ISO 이미지의 장점은 미디어 저작 / 디스크 기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BD, DVD, CD로 표현하거나 구울 수 있다는 것이다.[2] 압축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도 열 수 있다. ISO 기록 기능은 현대에 출시된 가정 및 기업용 컴퓨터 운영 체제에서 기본으로 지원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ISO File Definition - What is an ISO File? - ISO Image”. 2016년 7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7월 22일에 확인함. 
  2. “Burn ISO File - How to Burn an ISO Image File to a CD or DVD - Write ISO File”. 2011년 1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7월 2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