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홈 TV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로시마 홈TV1970년 12월 1일 히로시마현의 3번째 민영방송국으로 개국했다.

약칭은 HOME, 콜사인은 JOGM-DTV이다.

연혁[편집]

네트워크의 변천[편집]

신문 자본과 텔레비전 네트워크 관계[편집]

히로시마 홈TV(UHT→HOME)는 ANN 계열에 속하는 동시에 아사히 신문의 관계회사로 자리매김하지만 주고쿠 신문과의 관계도 깊어 주고쿠 신문의 CM이 방영되고 있다. 또, 1970년대에는 지방뉴스가 「주고쿠 신문 뉴스」라는 명칭으로 방송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또,요미우리 신문과도 자본관계가 있어서 TSS 개국전까지는, 니혼TV 프로그램(요미우리 자이언츠 경기 포함)을 동시방송하던 일이 있었다.

그리고 준 중심방송국 네트워크 교환 전까지는 마이니치 방송(MBS)도 주주의 일원이었었다.

개국 당시에는 일본교육TV(NET-TV, 현재의 TV 아사히)를 중심방송국으로 정하면서도, TSS 개국 전까지는 히로시마 TV 방송(HTV)에서 방송되지 않는 니혼TV나 후지TV 프로그램도 상당수 방송되었고 UHT의 편성에서 제외된 ANN 계열 프로그램의 일부는 RCC(TBS계)로 방송되었다.

RCC로 방송된 NET-TV계열 프로그램은 1사 제공 프로그램이나 MBS 제작 프로그램(도쿄 12채널계열 프로그램도 포함)이 많았고, 준키국 네트워크 교체 직후에는 ABC 제작 프로그램을 RCC가 계속해 방송한 일도 있었다(MBS 제작 프로그램 중에는, 네트워크 교체 후에도 TBS계열 프로그램으로서 계속 방송된 것이 있다).

이것은 개국 당시 중계국 정비문제로 홈 TV를 수신 할 수 없는 지역이 있어서 수신 가능한 지역이 넓은 RCC(또는 HTV)로의 방송을 희망한 스폰서등의 의향이나, ABC·MBS·RCC가 라디오에서는 JRN·NRN의 크로스넷 방송국이었다는 것,그리고 RCC가 마이니치 신문·아사히 신문과 친밀한 관계였다는 데에서 기인한다.

이 결과, TSS 개국 전까지 히로시마 지구의 네트워크 계약 상황은(굵은 글씨의 방국이 중심계열국의 도쿄중심국· 오사카 준키국)

RCC=TBS·ABC→MBS/NET·MBS→ABC
HTV=NTV·YTVCX·KTV/NET·MBS
UHT=NET·MBS→ABC/NTV·YTV/CX·KTV

위에서 서술한대로 복잡하게 얽혀져 있었다.

또한, TSS 개국 후에도 1970년대 후반까지는, UHT에서 편성을 하지못한 NET-TV→TV아사히계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 RCC로 방송된 사례가 있었다.

특징[편집]

  • 1986년 4월 1일 약칭을 UHT에서 현재의 HOME로 바꾸었다.
  • 개국 당시부터 오랫동안 인접지역에 NET-TV(현·TV 아사히) 계열국이 없었기 때문에 야마구치 현동부나 바다건너 에히메 현에서 수신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었다.

히로시마 현에 있는 다른 텔레비전·라디오 방송국[편집]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