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히데
HideToT.jpg
기본 정보
본명 마츠모토 히데토(松本秀人)
예명 히데(hide)
출생 1964년 12월 13일
일본 일본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 시
사망 1998년 5월 2일 (33세)
직업 가수
기타리스트
작곡가
장르
헤비 메탈
프로그레시브 메탈
인더스트리얼 메탈
악기 보컬
기타
활동 시기 1980년 ~ 1998년
관련 활동 엑스 재팬

히데(1964년 12월 13일 ~ 1998년 5월 2일)는 일본의 음악가로, 본명은 마츠모토 히데토(松本秀人). 일본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에서 태어났다. 일본의 록 밴드 엑스 재팬의 기타리스트, 솔로 뮤지션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아마추어 시절의 Saver Tiger(Yokosuka Saver Tiger), 솔로 프로젝트 hide with spread beaver, 인더스트리얼 밴드 zilch라는 팀 들을 결성해 주도적 역할을 했다.

인물[편집]

소년 시절 비만 컴플렉스 때문에, 내성적이고 얌전한 아이였다고 한다. 초등학교 졸업집에서 히데의 장래희망은 “의사가 되어서 환자들을 도와 주고 싶다”고 쓰여 있다. 중학생의 무렵에 키스의 앨범을 처음으로 듣고서는 큰 충격을 받고 에 눈을 뜬다.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록 소년'이 되어, 여러가지 록 음악을 듣게 된다. 히데는 독학으로 기타를 연습했고 그의 할머니의 도움으로 깁슨사의 기타를 손에 쥐게 되었다.

록 음악을 하기 위해 히데는 방 안에다 슬림한 가죽바지를 걸어두고 꼭 저바지를 입고야 말겠다고 다짐하며 지독한 다이어트를 감행했는데 그 결과로 그는 자신이 갈망하던 슬림한 체형을 얻을수 있었다. 중학교 재학 중이던 무렵에는 스쿨 밴드를 결성하기도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게 된 이후로는 악기의 연주를 불허하는 학교의 교칙에 의해 더 이상 교내에서는 밴드를 결성할 수가 없는 상황에 이르고, 이에 히데는 당시 비행의 집합소라고 알려져있던 요코스카의 시궁창판 대로에 출입하며 뜻이 맞는 동료들을 얻어 밴드 Saver Tiger(후에 Yokosuka Saver Tiger로 개명)를 결성하게 된다.

또, 미용실을 하고 있던 할머니로부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중학생인 히데에게 고급품인 깁슨사의 기타를 사 주었던 것도 그의 할머니였고, 엑스 데뷔 당시는 할머니의 사리(인도의 전통 의상)를 무대 의상으로서 빌려 입기도 했다. 그의 할머니는 나이에 비해 생각이 젊고 화려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후의 그의 패션창조의 기반이 되었으며 이는 엑스의 외형에도 영향을 미쳤고, 비주얼 록의 시초가 되었다. 히데는 자신을 그랜드 마마 보이(Grand Mama Boy, 할머니에 의존하는 아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밴드 내 단합을 중요시 했으며 자신의 팬을 위해 골수를 기증할 만큼 따뜻하고 인품이 좋은것으로 알려져있다.

활동[편집]

요코스카 샤벨 타이거[편집]

1980년대 중반, 히데는 본인이 중심이 된 아마추어 밴드 Saver Tiger(Yokosuka Saver Tiger)를 결성하여 기타, 작곡, 백 보컬을 맡으며 활동을 했다. 이미 존재하던 밴드인 Saber Tiger와 구분 짓기위해 'b'대신 'v'를 사용했고, 후에는 출신 지역명인 요코스카를 팀 이름앞에 덧 붙인다. 그리고 1986년, Saver Tiger는 해산된다.

X, X JAPAN[편집]

본인의 아마추어 밴드가 해산한 뒤, 새로운 활동을 구상하며 잠시 휴지기를 갖던 중 당시 인디즈 였던 헤비메탈 밴드 엑스를 이끄는 요시키에게 기타리스트로서 가입해 줄 것을 정식으로 권유받고 팀에 가입하여 1987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메이져 데뷔를 거쳐 훗날 엑스 재팬이 해산하는 1997년까지 리드 기타, 작곡, 편곡, 백 보컬을 맡게 된다. 히데가 엑스 재팬에서 작곡한 곡으로는 〈Celebration〉, 〈Joker〉, 〈Scars〉등이 있으며, 팀의 휴식 기간 동안에는 솔로 활동을 하기도 했다.

솔로 활동[편집]

히데는 엑스 재팬 당시 자신의 이름을 대문자 ‘HIDE’로 표기했고, 솔로 활동 때에는 엑스의 범위 밖에서 활동했던 것이므로 소문자를 사용하여 ‘hide’라고 표기했다. 솔로 활동시 보컬, 기타, 작곡 모두 직접 작업했고, 앨범을 녹음할 때에는 베이스기타도 연주했다. 솔로 활동은 1993년 8월에 첫 싱글인 <EYES LOVE YOU>, <50% 50%>를 더블로 선보이며 시작했다. 1994년 2월에는 첫 앨범 《Hide Your Face》를 발매하며 <DICE>, <TELL ME>로 활동하면서 앨범 초회판의 경우 오리콘 차트 1위에 오르는 등(통상판 9위) 쾌거를 이루며 앨범 활동을 끝냈고, 중간에 투어와 영상집 발매같은 이벤트가 있었다. 1996년에는 두 번째 솔로앨범인 《Psyence》를 내고 <MISERY>, <Beauty&Stupid>, <Hi-Ho / GOOD BYE> 같은 곡을 발표, 각각 등장시에 최고 3 ~ 8위를 지켰고, 앨범은 최고순위 1위로 등장한다. 이후 〈Psyence a Go Go〉 투어를 개최,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명성을 인정받고 경력을 쌓아가고 있었다.

1997년 12월 31일 엑스 재팬의 마지막 공연 후 바로 다음날인 1998년 1월 1일에 히데는 본인을 주축으로 한 공식 솔로 프로젝트 밴드인 hide with Spread Beaver결성과 향후 활동 계획을 발표한다. 프로듀서이자 메인 보컬/기타리스트인 히데를 주축으로 하여 1994년 첫 솔로앨범 투어 시절부터 세션으로 연주했던 멤버들을 대거 영입한 이 팀은 기타리스트 카즈(K.A.Z)와 키요시(Kiyoshi), 드러머 조(Joe), 베이시스트 치로린(Chirolin), 키보드 주자 다이(D.I.E), 프로그래머 이나(I.N.A)로 구성되었다. hide with Spread Beaver의 첫 싱글은 <ROCKET DIVE> 로, 69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오리콘차트 4위로 순조롭게 출발한다. 이후 발매된 <PINK SPIDER>와 <ever free> 는 100만장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려 밀리언셀러를 달성 하였으며, 차트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안게 된다. 그러나 앨범 작업 도중 히데가 갑작스럽게 사망하면서, 모든 작업은 중지될 수 밖에 없었고, 나머지 멤버들이 미완성으로 남은 곡 들을 작업하게 된다. 이 후 발매되는 <HURRY GO ROUND>는 60만장이 판매되어 오리콘 차트 2위를 차지했고, 미완성의 유작인 히데의 세 번째 정규앨범 《Ja,Zoo》는 140만장의 높은 판매량으로 오리콘 차트 2위에 링크 되었다. 《Psyence》앨범 작업 당시 수록되지 못했던 싱글 <in motion> 은 4위에 머무른다.

2000년도 이후에 발매된 앨범 《hide BEST ~ PSYCOMUNITY》, 《hide SINGLES ~ junk story》, 《KING OF PSYBORG ROCK STAR》는 각각 1위, 3위, 7위라는 성적을 기록했다.

zilch[편집]

히데는 1996년경 미국 진출을 목표로 기타리스트 레이 맥베이(Ray McVeigh), 베이시스트 폴 레이븐(Paul Raven), 드러머 조이 카스티요(Joey Castillo), 엑스재팬과 히데의 편곡을 담당해왔으며 Spread Beaver멤버인 프로그래머 겸 건반주자 I.N.A와 함께 인더스트리얼 음악을 하는 밴드 Zilch를 결성한다. 앨범 작업은 미리 끝났고, 첫 싱글 〈Electric Cucumber〉의 뮤직비디오까지 촬영한 상태였으나 역시 히데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해 활동조차 제대로 시작하지 못했고, 당시 예정되어있던 마릴린 맨슨과의 합동 공연도 무산되고 말았다. 결국 그 상태로 발매된 첫 앨범 《3•2•1》은 완성도에 비례하는 파급력을 발휘하지는 못 했으나,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뛰어난 앨범이다.

갑작스런 사망[편집]

1998년 5월 2일 아침 7시 30분 무렵, 히데는 자택 맨션에서 타월로 목을 매단 상태로 구조요청 소리를 들은 동거녀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발견직후 곧바로 병원에 후송되었지만 결국 오전 8시 52분을 기점으로 향년 35세로 사망했으며, 당일 오후 3시경에는,〈엑스 재팬의 기타리스트 히데가 사망, 일본 경시청은 자살로 단정〉이라는 속보가 보도되었다. 직접적인 사망 사유는 호흡곤란으로, 타월을 목에 매고 있었다는 사건정황을 이유로 일본 경시청은 히데의 죽음을 자살로 단정했고, 일부 자살이 아니라는 의견에 대해서도 목에 걸어놓은 타월의 모양과 음악 활동에서의 번민에 대한 증언등을 이유로 당초 히데의 죽음을 자살이라고 발표한 자신들의 입장을 공고히 했다. (실제로는 히데의 부검을 하기 전이라서 자신들도 확실히 몰랐다.)

하지만 히데를 알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나 그의 팬들은 히데가 자살을 할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을 여전히 가지고 있었고 히데의 죽음이 자살이 아닌 사고사라고 추정하는 그 근거에는 죽음을 결심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서가 전혀 없었던 점과, 히데 생전의 인터뷰 내용, 사망하기 바로 몇 일전에까지도 도내에 세울 스튜디오의 토지 가계약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점, 그 외에 기타 여러가지 정황으로 비춰보아 자살의 징조가 전혀 없었던 점 등이 있었다. 이것 외에도, 히데가 엑스 시절 전에 이끌었던 인디즈 밴드 샤벨 타이거(Saver Tiger)의 팀 동료였던 REM은 히데의 사망원인에 대해 자살이 아닌 사고사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에 대한 유력한 의견을 피력한 바가 있는데, 그 주된 내용은 히데는 예전부터 어깨가 결린다고 생각하면, 타월이나 머플러를 이용해 마사지를 해왔다는 것이었으며, 그 방법이 히데가 사망한 시점의 환경과 매우 유사했다는 것이었다. 당시 죽음을 처음 발견했던 동거녀는 잇따른 자살의문 취재에 귀를 막고 "자살이 아니라니까요!"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또한 그는 생전 인터뷰에서, "자신이 갑자기 죽는다면?" 이라는 질문에 슬퍼할 팬들이 불쌍하기 때문에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또한 그의 자살발언으로 인하여 여러 팬들의 자살소동이 벌어졌으나 멤버들이 가까스로 말린 적이있었다.

여러 논란을 일으켰던 그의 최종 사인은 "기도폐쇄로 인한 질식사"로 밝혀졌다. 조사에 의하면 히데는 복합적 요인에 의한 기도 폐쇄 이후 스스로 응급처치를 위하여 타월을 묶은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타월로 묶여지기 전부터 고온의 목욕과 (히데는 선천적인 현기증 때문에 고온의 목욕을 장시간 할 수 없었다.) 만취상태 그리고 저혈압으로 인해 목 내부의 기도가 폐쇄되어 저산소증이 왔다. 즉 자살로 알려지게 된 원인인 타월은 사망의 직접적 사유가 아니었다.

히데의 갑작스런 사망 후 생전 함께 음악을 했던 지인들, 그의 음악에 영향을 받아 존경심을 가진 동료 아티스트들,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그 답게 친하게 지내던 선후배 아티스트들이 추모의 뜻을 밝혔고, 1998년 9월에는 요시키주도하에 도쿄에서 큰 규모의 추도 라이브를 계획하여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1999년 2월 4일, 엑스타시 레코드의 신년회에서 요시키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hide 추도 라이브의 무기 연기가 발표돼 버리면서 결국 무산 되었다가 10년이 지난 2008년, <Hide Memorial Summit> 라는 타이틀로 추모 콘서트가 개최된다.

엑스 재팬 재결성 이후[편집]

X Japan 공격재개 2008 I.V. ~파멸을 향하여~ 파괴의 밤의 ART OF LIFE 중 히데의 홀로그램

2007년 10월 17일, 엑스 재팬 재결성 후 신곡 I.V.는 생전에 그의 기타 연주를 요시키가 사용한 곡이다. 2008년 3월 28일, 도쿄 돔으로의 엑스 재팬의 부활 라이브에 1993년 X RETURNS 공연 중 ART OF LIFE 라이브 부분을 무대에 영상으로 선보였다. 2008년 5월 3일5월 4일,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히데 사망 10주기 추도 라이브 〈hide memorial summit〉가 개최되었다.

디스코그라피[편집]

싱글[편집]

  1. EYES LOVE YOU(1993년 8월 5일)
  2. 50%&50%(1993년 8월 5일)
  3. DICE(1994년 1월 21일)
  4. TELL ME(1994년 3월 24일)
  5. MISERY(1996년 6월 24일)
  6. Beauty&Stupid(1996년 8월12일)
  7. Hi-Ho/GOOD BYE(1996년 12월 18일)
  8. ROCKET DIVE(1998년 1월 28일)
  9. PINK SPIDER(1998년 5월 13일)
  10. Ever Free(1998년 5월 27일)
  11. HURRY GO ROUND(1998년 10월 21일)
  12. TELL ME(2000년 1월 19일)
  13. In Motion(2002년 7월 10일)

정규 앨범[편집]

  1. HIDE YOUR FACE (1994년 2월 23일)
  2. PSYENCE (1996년 9월 2일)
  3. Ja, Zoo (1998년 11월 21일)

라이브 앨범[편집]

  1. PSYENCE A GO GO (2008년 3월1 9일)
  2. HIDE OUR PSYCHOMMUNITY (2008년 4월 23일)

같이 보기[편집]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