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루비라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후루비라 정의 위치

후루비라 정(일본어: 古平町)은 일본 홋카이도 서부, 샤코탄 반도 북동쪽에 위치한 정이다. 시리베시 지청 후루비라 군에 속한다. 면적은 188.41km²이고 인구는 2010년 9월 30일 기준으로 3,783명이다.

정명은 아이누어의 ‘후레피라’(hure-pira, 붉은·벼랑), ‘후르-피라’(hur-pira, 언덕·벼랑)등 유래에 대해서는 정내의 지형에 근거한 여러 설이 있다.

지리[편집]

샤코탄 반도를 형성하는 산들에서 발원하는 후루비라 강이 정의 중앙을 북쪽으로 흘러 그 유역이 정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후루비라 강 하구의 좌안에 중심 시가지가 있고, 여기에서 북쪽으로 계속 되는 해안선은 만을 형성하고 있어 천연의 양항을 이룬다. 그 외의 해안선은 절벽이 계속 되고 기암도 많아 경승지가 되고 있다.

역사[편집]

에도 시대 초기부터 후루비라 장소가 설치되어 청어잡이로 번창한 땅이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와 개척사 출장소가 놓여지는 등 동부 샤코탄 지역의 중심지로서 발전을 계속했지만 청어의 어획이 격감한 1950년대부터 정인구는 감소로 바뀌고 있다.

  • 1902년 4월 1일 - 후루비라 군에 속하는 5정 4촌을 후루비라 정이 성립하였다.

산업[편집]

어업, 수산 가공(명란젓), 농업이 활발하다. 딸기 재배에도 힘을 쓰고 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