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고황후 (청나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효자고황후
추존황후
전임자 효열무황후
후임자 효단문황후
시호 효자소헌경순인휘의덕경현승천보성고황후(孝慈昭憲敬順仁徽懿德慶顯承天輔聖高皇后)
배우자 청 태조
자녀 슬하 1남
출생 1575년
사망 1603년 (27-28세)

효자고황후(孝慈高皇后, 만주어: ᡥᡳᠶᠣᠣᡧᡠᠩᡤᠠ
ᡤᠣᠰᡳᠨ
ᡩᡝᡵᡤᡳ
ᡥᡡᠸᠠᠩᡥᡝᠣ
히유슝가 고신 더르기 후왕허오, 1575년 ~ 1603년)는 청나라 초대 황제인 태조 천명제 누르하치의 후궁(측복진)이자 청나라의 추존 황후이다. 이름은 예허나라 몽고저저(만주어: ᠶᡝᡥᡝ ᠨᠠᡵᠠ
ᠮᠣᠩᡤᠣᠵᡝᠵᡝ
, 한자葉赫那拉 孟古哲哲 엽혁나랍 맹고철철)이다.

생애[편집]

예허 버일러 양길노의 막내딸이다. 누르하치측복진(側福晉: 정식 첩) 중 한 명으로, 청나라의 개국 황제이자 2대 황제인 태종 숭덕제 홍타이지의 생모이다.

29세의 젊은 나이로 요절한 그녀의 죽음을 누르하치대복진(大福晉)인 울라나라 아바하이(효열무황후 아파해)가 누르하치의 사랑을 독차지한 탓이라 여긴 홍타이지[1]는 1626년에 누르하치가 사망하자 여러 부족 버일러(=패륵)과 연합하여 칸에 오른 뒤 적모(嫡母) 아바하이와 누르하치의 총희(寵姬) 2명을 무력으로 압박해 목을 메어 자진토록 하고 누르하치의 무덤에 순장시켰다.[2] 이후 홍타이지가 청을 건국하고 황제로 등극하여 아버지 누르하치가 황제로 추숭됨으로써 누르하치의 대복진인 아바하이가 효열무황후로 추존되고 숭덕제 홍타이지의 생모인 그녀 역시 황제의 생모 자격으로 황후로 추존되었다.

시호는 효자소헌경순인휘의덕경현승천보성고황후(孝慈昭憲敬順仁徽懿德慶顯承天輔聖高皇后)이다.

출처[편집]

  1. 샹관핑, 《중국사 열전- 황제》, 달과소, 2006
  2. 《청사고(淸史稿)》214권
전 임
효열무황후
청나라의 황후
사후 추존
후 임
효단문황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