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고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효고 역에서 넘어옴)

효고
Map
개괄
관할 기관 서일본 여객철도
소재지 일본 일본 효고현 고베시 효고구
에키미나미도리 5초메 3-7
좌표 북위 34° 24′ 22″ 동경 135° 57′ 10″ / 북위 34.40616° 동경 135.95280°  / 34.40616; 135.95280
개업일 1888년 11월 1일
거리표
산요 본선
고베 기점 1.8km
고베
(1.8 km)
신나가타
(2.3 km)
산요 본선 와다미사키 지선
효고 기점 0.0km
와다미사키
(2.7 km)

효고역(일본어: 兵庫駅, ひょうごえき 효우고에키[*])은 일본 효고현 고베시 효고구에 위치한 서일본 여객철도이다.

역 구조[편집]

섬식 승강장으로 2면 4선의 2층 고가역이며, 와다미사키 지선의 1면 1선 승강장도 가지고 있다.

승·하차 형식[편집]

와다미사키역으로부터 승차하는 경우에는 우선 승차권 없이 승차하고 효고 역에서 하차할 때 승차권을 구입해 와다미사키 선 전용 개찰구에서 하차한다. 호고 현에서 내리는 경우에는 출구 개찰에 승차권을 집어넣어 나온다. JR 고베 선으로 갈아 타는 경우에는 그 승차권이 그대로 유효하게 된다. JR 고베 선으로부터 와다미사키 선으로 환승할 때 목적지를 지나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와다미사키 선 전용 개찰구 직전에 설치된 전용 자동정산기를 이용해 정산하는 구조가 되어 있다.

서일본 여객철도에서 지정하는 특정도구시내 제도에 의한 '고베 시내'의 역으로 어번 네트워크 구역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코카 및 제휴 IC 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다.

승강장
JR 고베 선 승강장
1 JR 고베 선 (상행 외측선) 산노미야 · 아마가사키 · 오사카 방면 (아침 쾌속 일부)
2 JR 고베 선 (상행 내측선) 산노미야 · 아마가사키 · 오사카 방면
3 JR 고베 선 (하행 내측선) 니시아카시 · 히메지 방면
4 JR 고베 선 (하행 외측선) 니시아카시 · 히메지 방면 (평일 출퇴근 시간대 쾌속 일부)
와다미사키 선 승강장
  와다미사키 선 와다미사키 방면

1·4번 승강장은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하면 통과 열차만 존재하기 때문에 보통 줄로 봉쇄되어 있다. 1·4번 승강장에 정차하는 열차는 아래의 문단을 참조하라.

간이 운전선・전용선[편집]

이 역에서 다카토리 역까지 설치된 단선의 간이 운전선이 있어 재래선 승무원의 비상시 대응력 향상을 도모하는 '고베 승무원 훈련 센터'가 이용하고 있다. 이 노선은 승무원의 훈련선으로 이용되고 있어 통상 운전의 신호기와는 별도로 훈련용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다. 훈련용 열차로는 주로 103계 전동차가 사용되고 있다.

또 역에서부터 가와사키 중공업 효고 공장으로의 화물선이 접속되고 있다. 차량 수송 (갑종 회송)이 진행되는 경우 위의 간이 운전선을 경유한다.

역사[편집]


인접정차역[편집]


서일본 여객철도 산요 본선
고베
마이바라 방면
JR 고베 선
외선 · 열차선 경유 쾌속
아카시
히메지 방면
고베
마이바라 방면
JR 고베 선
내선 · 전차선 경유 쾌속
스마
히메지 방면
고베
교토 방면
JR 고베 선
보통
신나가타
니시아카시 방면
서일본 여객철도 산요 본선 와다미사키 지선
시·종착역 와다미사키 선 와다미사키
와다미사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