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화지(지요가미)
화지(지요가미)
화지를 사용한 일본의 주거
화지를 사용한 목판화(1830년대)

화지(和紙)는 일본종이이다.

개요[편집]

일반적인 "화지"의 특징은 「서양의 종이에 비교해서 각별히 섬유가 길기 때문, 얇더라도 강인해서 수명이 비교적 길게(오래), 독특한 감촉을 가진다」라고 하는 것은 있다. 단, 종류나 용도에 의해 다르므로, 단언할 수 없다. 목재 펄프 원료로 생산되는 서양의 종이와 비교하면, 원료가 한정되어 생산성도 낮기 때문에 가격은 높다. 전통적인 제조법은, 일본 독특의 "나가시좋아"의 기술을 이용하지만, 현대의 화지는 수요가 많은 창호지나 서도용의 종이를 중심으로, 전통적이지 않은 원료를 사용하거나, 대량생산이 가능한 기계사용의 종이도 많지만, 육안에서는 구별이 어려울 경우도 많다. 대량생산의 종이는, 얼룩의 발생이나 섬유의 열화 등 결점을 가지는 물건도 많다. 그 때문에, 이것들을 화지라고 부르지 않는 의견도 있다.

"화지"는 온세계의 문화재 수복에도 사용될 뿐, "1000년이상"이라고도 일컬어지는 뛰어난 보존성과, 강인해서 부드러운 특성을 기대하고, 일본화용지, 목판화용지, 종이접기의 재료 등, 독특한 용도를 확립하고 있다. 또, 일본의 지폐 소재로서 사용되고 있다. 일부공예품의 재료·가구 부품·종이 소금 등 일부의 용도에도 사용되어, "화지"라고 불리기 이전의 에도시대에는 일본중으로 대량으로 생산되어, 건축용재료이외에 기모노나 침구에도 사용되고 있었다.

최근에서는, 천연자연의 소재로서, 인테리어에 적합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졸업 증서를 비롯해, 여러가지 배우는 일의 면허장 용지 등은 에치젠)(후쿠이현)의 화지가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또, 일본 황실의 어린이가 탄생했을 때, 명명의 예의에서는 "에치젠화지"가 사용되어서 화제가 되었다.

화지의 산지는 일본 전국에 점재하고 있지만, 최근에서는 일본 고래가 전통적인 제조법에 의한 종이는, 원료생산을 포함시켜 생산자의 감소 (소규모인 가내공업적 시설이 대부분 때문에)에 의한 공급의 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이미지[편집]

같이 보기[편집]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