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칼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화이트 칼라에서 넘어옴)

화이트칼라(white-collar)는 과 기름에 젖지 않은 간접 생산 부문 노동자의 상징으로, 청결한 작업복 즉 흰 칼라의 셔츠이다. 작업복이미지로부터 온 간접 생산 부문의 노동자의 총칭이다. 블랙 코트 노동자라고 말하며, 화이트칼라라는 명칭은 편의적·상징적인 호칭으로 엄밀한 과학적 용어는 아니다.

19세기에는 의심할 바 없고, 직접 생산에 종사하는 임금노동자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노동자계급의 중핵이었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가 산업자본주의 단계(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확립되는 단계, 영국을 비롯한 구미 선진국에서는 19세기 후반)로부터 독점자본주의 단계(자본주의가 가장 발달한 단계,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의 자본주의는 20세기 초에 거의 이 단계에 들어섰다.)로 이행함에 따라 노동자계급의 구성에 새로운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직접 생산 부문에 비하여 간접 생산 부문이 급격히 비대해지고, 이 부문에 종사하는 사무노동자·서비스·판매노동자 등의 수적 비율이 현저하게 높아졌다. 이들은 간접 생산 부문의 노동자는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직접 생산 노동자보다도 비교적 깨끗한 복장으로 일할 수 있고, 특히 유독 한국에선 수입·학력·사회적 지위 등에서 우월하다는 인식이 있다. 직접 생산 부문과 간접 생산 부문의 노동은 육체 노동정신 노동으로 대비되기도 하나, 현대의 직업들은 단순히 화이트와 블루로 구별되지 않는만큼 체계적이지 않은 구분법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