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포노포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호오포노포노(Hoʻoponopono [ho-o-pono-pono])는 고대 하와이인들의 용서와 화해를 위한 문제 해결법이라 할 수 있는데, 약 400년 전부터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서 현재의 형태로 발전된 것이다. 전통적인 호오포노포노는 사모아, 타이티, 뉴질랜드를 포함한 남태평양 전역의 섬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만일 가족중에 누군가가 병에 걸리면 그를 종교적 지도자인 사제 혹은 카후나에게 데려와 치료받게 하는 의식을 거행했다. 현대에 와서는 호오포노포노가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가족 중 최고령자가 수행하거나 혹은 개인이 혼자서 수행하는 형태도 생겨났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호오포노포노가 알려진 것은 전통적인 기법과는 매우 다르게 발전 혹은 변형된 형태이며, 두 가지 계열이 있다. 하나는 하와이의 인간문화재로 인정받았던 치료사(healer)인 모르나 날라마크 시메오나 [Morrnah Nalamaku Simeona (May 19, 1913 – February 11, 1992)]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 정식명칭은 [셀프 아이덴티티 호오포노포노]라고 한다. 이것은 전통적인 기법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즉, 전통적인 기법은 종교적 지도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하지만, 모르나가 개발한 현재의 방식은 자신의 혼자서 수행하는 방법이다. 또 하나는 하와이에서 하와이 인디언들의 후나(Huna)를 연구하던 맥스 프리덤 롱에 의한 체계이다.

셀프 아이덴티티 호오포노포노는 모르나가 창시한 이후에, 이하레아카라 휴 렌 박사에게 전수되었고, 저명한 인터넷 마케터인 조 바이텔리 박사가 쓴 [Zero Limits]란 서적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호오포노포노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모르나의 방법을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르나의 방법을 호오포노포노가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호오포노포노는 하와이어어로 호오 [목표], 포노포노 [완벽함]이며, 완벽을 목표로 수정을 하는 것, 즉 잘못을 바로잡는다는 의미라고 한다.

전통 방식과 모르나가 개발한 호오포노포노의 차이점은 뚜렸하다. 모르나는 한 개인이 신성 혹은 신의 지혜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모르나는 자아를 우하네(Uhane 어머니, 의식), 우니히피리(Unihipili 아이,무의식=내면의 아이),아우마쿠아(Aumakua 아버지, 초의식), 카이(Ka'I 신성의 지혜)로 구분하고, 한사람 한사람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신성의 지혜와 연결하여 본연의 삶으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라고 말한다.


호오포노포노의 본질은 모든 사람들과 사물들이 연결된 아카의 코드를 끊고 이오의 레벨에서 연결되는 것이며, 이것은 후나의 방법에 좀더 자세히 연구되어 있다.

출처[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