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목사(선교사)
원어이름 Horace Grant Underwood
직책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장
후임자 왕길지(G.Engel)
개인정보
출생이름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한국명 원두우
출생 1859년 7월 1일
영국 영국 런던
타계 1916년 10월 12일 (57세)
미국 미국 뉴저지주 애틀랜틱 시티
국적 미국 미국
교파 장로교
배우자 릴리어스 호턴
가족 호러스 호톤 언더우드
학력 뉴브런스위크 개혁교회 신학교
모교 뉴욕 대학교, 뉴브런스위크 개혁교회 신학교
사목표어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호레이스 그랜트 언더우드 묘비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영어: Horace Grant Underwood, 1859년 7월 1일 ~ 1916년 10월 12일)는 미국장로교 선교사이다. 언더우드 선교사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한국어 이름은 원두우(元杜尤)이다.

생애[편집]

선교사 파송[편집]

1859년 7월 1일에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서 13세가 되던 해에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1881년 뉴욕 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같은 해부터 1884년까지 뉴브런스위크 개혁교회 신학교에서 공부하였다. 1883년 11월 장로교 목사가 되었고 1년간 인도 선교를 위해서 의학 공부를 하면서 실력을 쌓았으며, 1884년 7월 28일 조선 최초의 장로교 선교사로 선정되었다. 하지만 조선개화파들이 일으킨 정변인 갑신정변으로 사회가 혼란하였기 때문에 일본에 머물러야 했다. 일본에 머무는 동안 조선인으로 마가 복음서를 번역한 이수정(李樹廷)에게서 한국어를 배우면서 조선에서의 개신교 선교를 준비하였다.

입국과 선교[편집]

부활주일1885년 4월 5일에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러와 함께 인천입국한 그는 아직 조선 정부에서 선교활동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중원에서 물리화학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었다. 그는 조선어 문법책을 영어집필하였다. 그 후 성서 번역 위원회 초대 위원장, 대한기독교서회 회장, 한국 기독교 교육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한편 예수교학당, 서울 경신중학교, 연희전문학교(현재 연세대학교)를 설립하였다. 또한 교회 연합 운동을 지도하는 등 한국종교·문화·언어·정치·사회 등 여러 분야에 많은 일을 남겼다.

개신교 선교사로서의 업적은 교회 설립전도 여행이었다. 1887년조선인 교우들의 참여로 조선 개신교 교회사에서 첫 개신교 교회인 정동교회(현재 새문안교회)를 설립하였고, 초기 개신교 전도가 활발한 지역이었던 북한 지역에서의 전도 여행을 3차례나 하였다. 학생 시절에 피어선 박사에게 영향을 받았던 인연으로 후에 피어선 성경기념학원(현재 평택대학교)에서 교장을 역임하였다. 성서 번역에도 공헌하였는데 1887년상임성서위원회 위원 자격으로 아펜젤러와 함께 마가 복음서의 한글판을 번역·출간하였다. 또한 원두우는 뛰어난 복음주의 설교가이기도 했다. 기독교 사상에 연재되는 원두우 설교집에 따르면 예수의 부활, 기독교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기 쉽게 말했다.

2014년 현재 기독교사상에 연재되는 원두우는 일제에 의해 반일인사로 여겨질만큼 한국민중과 연대하는 선교사였다. 그는 라디오 방송으로써 "참고 견딘다면 해방의 날이 올 것입니다."라고 연설하기도 했으며, 친일 성향의 선교사, 일제와 갈등을 겪기도 했다.

사망과 사후[편집]

건강 악화로 미국으로 돌아가 1916년 10월 12일 미국 뉴저지주 애틀랜틱 시티의 병원에서 사망하였다. 시신은 조선으로 옮겨져 양화진 외인 묘지에 안장되었다. 사후에도 언더우드 가문은 조선에 남아 3대에 걸쳐서 의료 선교한남대학교의 설립으로 교육 발전에 기여하였고, 특히 4대손인 원한광은 1980년에 광주민중항쟁을 해외에 알려서 전두환 정권에 의해 강제 추방을 당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임
(초대)
제1대 연희전문학교 교장
1915년 4월 - 1916년 12월
후 임
올리버 알 에비슨
전 임
기일(J.s.Gale)
제3대 조선예수교장로회 대한로회 독노회장
후 임
기일(J.s.Gale)
제1대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장
1912년 9월 1일 - 9월 4일
후 임
왕길지(G.En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