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나무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호두나무과에서 넘어옴)

가래나무과
호두나무(Juglans regia)
호두나무(Juglans regia)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참나무목
과: 가래나무과
Juglandaceae
DC. ex Perleb, 1818
모식종
가래나무속(Juglans L.)
[출처 필요]

가래나무과(----科, 학명: Juglandaceae 유글란다케아이[*])는 참나무목이다.[1] 나무 또는 관목 형태로, 참나무목에 속해 있는 이다. 이 과에는 다양한 종들이 아메리카, 유라시아 그리고 남아시아에 원산지로 두고 있다.

가래나무과의 종들은 향기가 나는 큰 잎들을 가지고 있고, 보통 어긋나기를 하지만 Alfaroa속과 오레오무네아속(Oreomunnia)은 마주나기를 한다. 잎들은 깃 모양의 겹옆 또는 삼출엽이고, 보통 20~100 cm 크기이다. 나무는 바람에 의해 수분이 이루어지며, 꽃들은 통상적으로 꽃차례로 되어 있으며, 열매는 진과의 하나이다.

이 과에는 상업적으로 중요한 견과를 생산하는 나무, 굴피나무속(Platycarya), 가래나무속 (Juglans), 로이프텔레아속(Rhoiptelea), 피칸 (Carya illinoinensis) 그리고 히코리 (Carya)를 포함하여, 8개의 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호두나무(Juglans regia)는 세계에서 주요 견과 작물의 하나이다. 월넛과 히코리는 또한 목재로 사용된다.

일부 열매는 경계상에 있어, 분류하기 어렵다. 가래나무과에 있는 히코리 견과(히코리속)와 호두는 바깥 껍질 내에서 자란다; 이 과일은 기술적으로 핵과 또는 핵과성 열매이고, 진과는 아니다. 트리마(Tryma)는 핵과와 같은 견과를 위한 특수한 용어이다.[2][3]

하위 분류[편집]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2001년 스티븐슨(Stevens, P. F.) 등의 연구에 의한 참나무목 계통 분류이다.[4]

참나무목

노토파구스과

참나무과

소귀나무과

가래나무과

로이프텔레아과

카수아리나과

자작나무과

티코덴드론과

사진[편집]

각주[편집]

  1. Candolle, Augustin Pyramus de. Versuch über die Arzneikräfte der Pflanzen 143. 1818.
  2. http://waynesword.palomar.edu/fruitid1.htm Archived 2011년 11월 20일 - 웨이백 머신 주요한 과일 형태의 확인
  3. http://waynesword.palomar.edu/ecoph8.htm Archived 2012년 4월 19일 - 웨이백 머신 견과로 불리는 과일들
  4. Fagales in Stevens, P. F. (2001 onwards). Angiosperm Phylogeny Website. Version 7, May 2006 [and more or less continuously updated si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