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까기 인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StampsRussia CPA50-53.jpg

호두까기 인형(영어: The Nutcracker, 러시아어: Щелкунчик)은 차이콥스키 작곡 작품 71(1892)이며 발레 음악이다. 호프만의 동화로 한 모델로, <백조의 호수>에 이어 널리 상연되었고, 또 모음곡(組曲)으로서 종종 연주되고 있을 정도로 그 음악이 매우 대중적이다. 모음곡으로는 매우 선명한 리듬의 행진곡, 우아한 꽃의 원무곡, 성격무용의 트레팩, 아라비아의 춤, 중국의 춤[1], 풀피리의 춤 등이 포함된다.

차이코프스키는 한창 작곡 중이던 1891년 프랑스 파리에서 악기 제작자 뮤스텔이 만든 '첼레스타'라는 악기를 발견하였는데 이 악기는 1886년 발명된 악기로써 당시 유럽에 그다지 보급되지 않은 악기였다. 첼레스타의 음색에 매료된 차이코프스키는 출판업자 유르겐손에게 편지를 보내 이 악기를 1200프랑 상당에 구입해놓을 것과, 다른 작곡가들이 먼저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신신당부를 하였다고 한다. 차이코프스키는 첼레스타 뿐만 아니라 효과악기인 크레셀(래틀), 장난감 북, 장난감 나팔 그리고 1막에서의 마지막 곡인 '눈의 왈츠'에 24명의 여성합창(또는 어린이합창)을 편성에 넣는 등 당시로서는 독특한 시도를 하였다.

차이코프스키는 발레초연을 하기 전 전곡 중 8곡을 선곡하여 모음곡으로 엮어서 먼저 초연을 하였으며(1892년 3월 31일) 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정작 발레초연은 실패를 하였는데 이유인즉슨 엉성한 무대연출과 경험이 부족한 무용수 등 때문이었다. 청중들은 음악에는 큰 찬사를 보냈다.

발레초연은 1892년 12월 18일 황실 마린스키 극장에서. 지휘에 리카르도 드리고, 안무에 레프 이바노프, 사탕요정에 안토니에타 델루에라, 왕자 역에 파벨 게르트, 호두까기 인형 역에 세르게이 레가트.

주석[편집]

  1. 중국의 전통 음악 형태인 국악(國樂) 형태가 아니라, 차이콥스키가 상상한 중국풍의 음악을 말한다.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