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의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형의권(形意券)은 중국 무술 중 하나이며 팔괘장(八卦掌), 태극권(太極拳)과 더불어 3대 내가권중 하나이다. 또한 팔괘장(八卦掌), 태극권(太極拳), 소림권(少林拳), 형의권(形意券)을 중국무술의 4대 명권(名拳)이라 칭하기도 한다.

심의권(心意拳), 행의권(行意拳), 심의육합권(心意六合拳), 육합권(六合拳)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으며, 현재는 심의권(心意拳)이나 형의권(形意券)으로 불린다. 형의권의 어원은 설이 다양하나, 주로 형(形)과 의(意)를 합치시킨다 하여 형의권이라 칭한다는 설과 동물의 외형을 따와 수련한다 하여 형의권이라 칭한다는 설이 존재한다.

유래와 전승[편집]

중국의 청나라 초기 '희제가'라는 사람이 창술을 응용하여 권술로 바꿈으로서 심의육합권(心意六合拳)을 만들어 내었다. 이 심의육합권(心意六合拳)이 전승되면서 그 전승 지역에 따라 산서파, 하남파, 하북파로 나뉘게 되었다.

특징[편집]

밖으로는 형(形)을 단련하며, 안으로는 의(意)를 단련하는데에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육합(六合)이라 칭하는 데, 이는 외삼합(外三合)과 내삼합(內三合)으로 이루어진다. 즉, 밖의 외력(外力)과 안의 내경(內經)을 길러 이를 합(合)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지를 위하여 단순화된 권식(券式)을 반복하며 수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