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엇 비처 스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헤리엇 비처 스토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리엇 비처 스토

해리엇 비처 스토(Harriet Beecher Stowe,1811년 6월 14일 ~ 1896년 7월 1일)는 미국의 노예 해방론자이자 사실주의 작가이다. 스토 부인이라고도 부른다.

노예 제도에 반대하는 소설톰 아저씨의 오두막》으로 유명하다. 이 소설은 도망 노예법이 세워졌을 때에 중서부, 뉴잉글랜드와 남부에서의 노예 제도 논쟁을 분석하고 있다. 책은 남북 전쟁를 이끈 남부와 북부 사이의 의견 대립을 심화시켰다. 스토는 남부에서 미움을 받았다.

생애[편집]

1811년 미국 코네티컷주 리치필드의 유명한 장로교 목사이자 노예찬성론자인 리만 비처의 10남매 중 일곱째로 태어났다.

해리엇이 5살 때 어머니였던 록산나 비처가 세상을 떠나 어머니의 사랑에 목말랐던 그녀는 노예라는 이유 때문에 강제로 엄마와 헤어져야 하는 흑인 소년소녀들에게 더 깊은 연민과 동정을 품게 되었다고 한다. 이는 노예제 반대론자들에게 소총을 보내서 겁박한 일로 '비처의 소총'이라는 말의 어원이 된 아버지 리만 비처와는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켄터키 주에 여행했을 때 흑인 노예들의 불쌍한 생활상을 보고 노예 폐지 운동에 정열을 쏟았다.

신학을 공부한 해리엇은 언니인 캐서린과 초등학교를 열고 선생으로서 재직하기도 했는데, 그녀가 처음으로 쓴 아동용 지리서는 1833년 언니 캐서린의 이름으로 출간되었다. 1832년부터 1850년까지 아버지가 레인 신학교의 교장으로 지내던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서 살았다.

1836년에 해리엇은 신학교 교수였던 캘빈 스토와 결혼하여 슬하에 7자녀를 두었다. 스토는 강의를 위해 유럽을 여행하기도 했는데, 스위스에서 강의할 때는 당시 청년이던 앙리 뒤낭을 만나기도 했다.

1852년에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을 발표하여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이 소설은 선량한 노예와 포악한 백인을 대조시켜 노예 제도의 실태를 낱낱이 폭로하였는데, 이것은 남북 전쟁이 일어난 한 요인으로서도 큰 의의를 갖는다. 그녀는 흑인들에게 희망의 빛을 던져준 '흑인의 어머니'로 불렸다. 그 밖의 작품에 <마을 사람들>이 있다.

영국을 방문하였을 때, 영국의 노예 폐지론자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았다. 1896년 7월 1일, 85세의 나이로 하트퍼드에서 사망하였다.

작품[편집]

또한 《바이런 여사가 입증하다》(Lady Byron Vindicated, 1870년)란 책이 있는데, 조지 고든 바이런의 부인이 남편과 헤어진 이야기를 담고 있다. 스토의 기사는 바이런의 부인이 1856년에 그녀와 대화했을 때를 담고있다.

참고 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