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핼러윈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할로윈(Halloween)은 매년 모든 성인 대축일 전날인 10월 31일에 행해지는 전통 행사이다. 이 날에는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가 출몰한다고 믿고, 그것들을 놀려주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괴물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

역사[편집]

고대 켈트족이 죽음과 유령을 찬양하는 사윈(Samhain) 축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원래 그것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었다. 켈트 족은 원래 대부분의 고대 문명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1년이 10개월짜리인 달력을 사용했으며[1], 10월달이 추수가 끝나는 마지막 계절이자 겨울이 찾아오는 계절임을 인식하기 위한 행사로 사윈 축제를 열였다. 비슷한 종류의 행사는 동양권에도 추석을 비록하여 여러 종류로 존재하는데, 조상의 영혼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여기에 맞춰 제사 음식을 준비한다는 것 역시 비슷하다. 한편 기독교에서는 5월 중에 기독교 성인들을 기리는 '모든 성인 대축일' 전야제를 기리고 있었는데, 8세기 전후로 유럽지역 교회들이 영향력 확대를 위해 기존의 명절에 기독교 축일을 박아 넣어 지금의 할로윈이 된 것이다.

기독교가 전파되며 할로윈도 여러 가지 형태로 분화되었다. 아일랜드에서는 흔히 할로윈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잭 오 랜턴(Jack O'Lantern)'이 탄생했는데 천국과 지옥 양쪽에서 거부당한 영혼의 이야기에서 유래했으며, 원래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순무를 가지고 시작했으나, 미국에선 순무재배 대신 잘 자라던 호박을 쓰게 된 것이 퍼져나갔다. 반면 할로윈 기간 동안 술 마시고 파티를 벌이는 전통(...)은 남미에서 북미로 전파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본래 성령들을 기리던 남미의 전통이 가톨릭 문화에 융화되자 점차 무덤으로 가서 죽은 친구나 친지들을 기리며 술을 마시고 노는 날이 되었고, 이것이 다시 북미로 전파되었다고 한다. 지금도 멕시코에서는 11월 1일이 할로윈과 비슷한 취지의 축일인 '죽은 자의 날(Day of the Dead)'이다.

이 시기에 아일랜드와 미국 아이들은 악마, 몬스터, 마녀 등으로 코스프레하고 "Trick or Treat!!"이라고 외친다. 대략 "순순히 과자를 넘기면 장난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장난을 당하기 싫으면 과자를 줘!!" 는 뜻이며, 이 아이들을 맞이한 집에서는 그들의 요구대로 사탕 등을 주는 게 전통이다. 당연하지만 가게에 가서 하지는 않는다!. 북미나 유럽 국가에서도 귀찮거나(...) 이민자라서 잘 몰라 안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문 앞에 잭 오 랜턴이 있는 집은 대부분 이 놀이를 하는 집이니 잭 오 랜턴이 있는 곳들을 공략하면 된다.

아이들이 Trick or Treat!을 외치고 다니는 이미지가 강해서 아이들만 돌아다닌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어른들도 잘 돌아다닌다. 하지만 아이들만큼 사탕을 받지는 못한다고.(...) 가끔 이게 문제가 되는데 저런 차림을 하고 들어와서 총들이대고 강도짓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건 가끔 벌어지는 일이지만 이런 일 때문에 할로윈을 싫어하는 시각도 있다. 그래서 어른들이 더 외면당하는 경우도 많다.이래서 2000년 초반 대형마트에서 할로윈 관련 제품을 팔 당시 재미교포 일부에서 이런 문제를 들이대며 무척 부정적으로 보던 경우도 있었다.

세월이 흐를수록 할로윈 분장 문화도 바뀌고 있으며, 특히 성인층에서는 점점 몬스터와는 상관없는 재미있는 코스프레 경연대회 분위기로 변하고 있다.

활동[편집]

2004년 독일의 한 유치원에서 치러진 할로윈 행사

이날 밤에는 호박을 도려내고 안에 초를 세워 Jack-o'-lantern(잭오랜턴, 호박에 유령의 모습을 조각한 등불)을 만든다. 또 유령, 마녀, 괴물 등을 가장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을 주지 않으면 비누 등으로 유리창에 낙서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눠주는 것을 즐거워하며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그런 일들은 별로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한 다음 아이들이 모여 받은 사탕을 추려내어 파티를 열기도 한다. 그리고 물을 채운 대야에 사과를 넣고 손을 대지 않고 입으로 사과를 건져내는 놀이를 한다.하지만 현재는 잘 하지 않는다.

상징[편집]

검은색주황색이 할로윈의 대표적인 이다. 할로윈을 상징하는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신화의 괴물 등의 기분 나쁜 것들을 테마로 한다. 할로윈에 관련하는 것들은 흔히, 유령, 마녀, 박쥐, 검은 고양이, 고블린, 좀비, 악마, 거기에 드라큘라프랑켄슈타인과 같은 문학 작품상의 등장 인물이 일반적으로 포함된다. 할로윈 기간에는 이런 것으로 집을 장식하는 가정도 있다.

음식[편집]

사과 사탕

할로윈 때는 어린이를 위한 사탕이나 초콜릿 같은 음식을 주로 먹는다.

  • 사과 사탕
  • 옥수수 사탕
  • 호박 사탕
  • 사과 카라멜
  • 호박 카라멜
  • 양배추와 감자를 으깬 요리
  • 호박
  • 호박파이
  • 호박빵
  • 구운 호박 씨
  • 두개골, 거미, 박쥐, 지렁이 모양의 신기한 사탕과 젤리

대한민국의 할로윈[편집]

대한민국에서 할로윈은 잘 알려지지 않은 행사였지만, 2000년대 들어서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퍼지기 시작하였다. 2010년대 들어서는 성인들도 꽤 아는 행사가 되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의 놀이공원이나 클럽 등에서 할로윈에 맞춰 파티나 이벤트를 연다. 국외에서 새로운 행사가 들어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어떤 유치원 학부모는 '동지에 팥죽 먹는 것도 모르는데 할로윈부터 가르치는 것은 곤란하다'며 할로윈 파티를 반대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