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성과 지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는 조직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이다.[1]. 경영정보학에서 KPI는 현재의 비즈니스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사용되어 향후의 대응책으로 어떻게 되는지를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KPI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것을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이라고 한다. KPI는, 리더쉽 육성, 고용, 서비스, 고객 만족이라고 하는 정량적 계측이 어려운 것을 정량화하는데 사용되는 것이 많다. KPI는 (예를 들면 밸런스드 스코어 카드와 같은 기법을 통해) 일반적으로 조직의 경영전략과 관련된다.

실제 KPI는 그 조직의 특성이나 전략에 따라서 다르다. 조직의 목표 달성 정도를 측정하는 보조가 되는 것으로, 특히 정량화하기 어려운 지식 베이스 절차에 관한 것이 많다.

KPI는 조직의 방향성, 벤치마크, 목표, 시계열 측면에서 측정 대상의 중요한 부분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고객 마다의 평균 수입의 증가를 2008년말까지 10파운드에서 15파운드로 한다.'라고 했을 경우, '고객 마다의 평균 수입'이 KPI가 된다.

KPI는 주요 성공 요인(CSF)과는 다르다. 예를 들면 상기의 예에서는, '고객 마다의 평균 수입'을 늘린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이루어야 할 일(예를 들면, 신제품 투입)이 CSF가 된다.

주석[편집]

  1. Key Performance Indicators What Are Key Performance Indicators or KPI

2. ↑ 획기적인 경영기획을 위한 KPI 활용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