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슈타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할슈타트
Hallstatt
Hallstatt 001.jpg
Hallstatt Coat of Arms.jpg
휘장
좌표 북위 47° 동경 13°  / 북위 47° 동경 13° / 47; 13좌표: 북위 47° 동경 13°  / 북위 47° 동경 13° / 47; 13
행정
나라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지역 오버외스터라이히 주
인구
인구 794명 (2012년)
인구밀도 13/km2 (34/sq mi)
지리
면적 59.8 km2 (23.1 sq mi)
기타
시간대 CET (UTC+1)
우편번호 4830
지역번호 06134
웹사이트 www.hallstatt.at

할슈타트(Hallstatt)는 오스트리아 오버외스터라이히 주의 마을이다. 할슈타트 호에 가까이 있으며 알프스 기슭의 호수 지역 잘츠카머구트 지방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경승지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있고 마을의 꼭대기에 위치한 공동묘지에서 출토된 철기시대 유물들로 유럽의 초기 철기문화를 일컫는 "할슈타트 문화"가 이에서 유래되었다.

지리[편집]

할슈타트는 할슈타트 호의 남서부에 자리 잡고 있고 지리적으로는 잘츠카머구트 지방, 잘츠부르크그라츠 국도에 위치해있다.

역사[편집]

개요[편집]

소금이 귀중한 자원이었던 할슈타트는 과거에 이로인한 큰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세계 최초의 소금광산 또한 할슈타트의 상부에 위치해 있어 투어가 가능하다. 할슈타트 문화의 도래지이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문화부분에 등록되었다. 유럽의 작은 마을 분위기, 도보로 가능한 여행으로 관광객들에게 인기이다.

초기 역사[편집]

중세시대 역사에서 큰 기록을 찾아 볼 수 없는 할슈타트는 1311년 시장이 들어선 마을이라는 점에서 경제적인 가치를 상실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여진다. 오늘날은 소금 상품 생산을 제외하고도 관광업으로 마을의 경제생활이 가능해졌다. 할슈타트는 묘지의 면적이 매우 작아 매장 공간 부족으로 인해 10년마다 유골을 발굴해 납골당으로 이장했던 역사가 있다. 이에 따라 해골들을 정교하게 장식하고 이름, 직업, 사망년도를 배열해 안치해 놓았다.

19세기[편집]

19세기 후반까지 할슈타트는 배를 타고서만 접근이 가능했고 1890년 서쪽 강가의 바위를 부분적으로 폭파함으로서 최초로 길이 생기게 되었다.

모방[편집]

2011년 6월 중국이 할슈타트를 복제한다는 첫 언론 보도가 나간 뒤 2012년 6월 중국의 한 광산회사가 광동지방에 할슈타트 실제 크기 규모의 마을을 복제했다. 초기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할슈타트 주민들은 오히려 작은 마을에 대한 관심이라며 좋아했고 할슈타트 시장과 대표단들은 광동의 할슈타트 마을을 방문하기도 했다.


갤러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