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할로윈 데이에서 넘어옴)

할로윈
Halloween
잭오랜턴
잭오랜턴
나라 미국, 영국
날짜 매년 10월 31일
시작 시기 18세기
풍습 유령, 괴물 등의 복장을 하고 다른 집에 가 사탕이나 초콜릿을 달라 한다.

할로윈 또는 핼러윈[1](영어: Halloween, Hallowe'en 또는 All Saints' Eve)은 영미권의 전통 행사이다. 만성절 전 날인 31일에는 죽은 영혼들이 되살아나며 정령이나 마녀 등이 출몰한다고 믿어, 귀신들에게 육신을 뺏기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유령이나 흡혈귀, 해골, 마녀, 괴물 등의 복장을 입고 돌아다닌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이태원, 일본시부야, 도톤보리 거리와 클럽에서 모든 성인의 날 앞 주말에 주요 거리를 중심으로 젊은이들이 코스프레를 하고 모이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1][2]

원래 성인(saint)을 뜻하는 영어 단어 hallow에 day를 붙여서 모든 성인의 날 즉, 만성절을 Hallow's Day라고 했는데, 만성절 전야인 All Hallows' Eve, All Saints' Eve를 나중에 'Halloween'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할로원은 10월 31일에 사탕을 주고받거나 유령, 귀신 분장을 하는 날이다. 미국과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개요[편집]

할로윈은 서양 기독교의 만성절 전날인 10월 31일에 많은 국가에서 관찰되는 축하 행사이다. 이 행사는 성인(성물), 순교자, 세상을 떠난 모든 신자를 포함하여 죽은 자를 기억하는 전례력의 시간인 만성절(Allhallowtide)의 준수를 시작한다. 대중 문화에서 이 날은 무시무시하고 초자연적인 일과 연관되어 공포를 기념하는 날이 되었다.

한 가지 이론은 많은 할로윈 전통이 켈트족의 추수 축제, 특히 이교에 뿌리를 둔 것으로 여겨지는 게일 축제인 삼하인(Samhain)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더 나아가 초대 교회가 삼하인을 성일 전야와 함께 기독교화했을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학자들은 할로윈이 오로지 기독교 축일, 즉 만성절 철야로 시작되었다고 믿고 있다. 수세기 동안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기념되던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은 19세기에 많은 할로윈 관습을 북미로 가져갔고, 이후 미국의 영향을 통해 다양한 할로윈 관습이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에 다른 나라로 퍼졌다.

대중적인 할로윈 활동에는 트릭 오어 트리팅(관련 변장 및 소울링), 할로윈 의상 파티 참석, 호박이나 순무를 잭오랜턴으로 조각하기, 모닥불 켜기, 사과 흔들기, 점술 게임, 장난, 유령이 나오는 명소 방문 등이 포함된다.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주고, 공포 영화나 할로윈을 주제로 한 영화를 감상한다. 어떤 사람들은 교회 예배에 참석하고 죽은 자의 무덤에 촛불을 켜는 것을 포함하여 만성절 전야의 기독교 의식을 실천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이 행사가 세속적인 축하 행사로 간주된다. 일부 기독교인들은 역사적으로 만찬 전야에 고기를 먹지 않았는데, 이는 이 철야일에 사과, 감자 팬케이크, 소울 케이크를 포함한 특정 채식 음식을 먹는 데 반영된 전통이다.

용어[편집]

할로윈(Halloween 또는 Hallowe'en)이라는 용어는 1745년경[3] 기독교 기원[4]으로, 만성절 전야(All Saints' Eve)를 뜻한다.[5]

할로윈 활동[편집]

2004년에 독일에서 개최된 행사

이날 밤에는 호박을 도려내고 안에 초 세운 다음 Jack-o'-lantern(잭오랜턴, 호박 유령얼굴 등불)을 만든다. 또 유령, 마녀, 괴물 등을 가장한 애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맛있는 걸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라고 말한 뒤, 사탕을 주지 않으면 비누 등으로 유리창에 낙서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애들에게 흔쾌히 사탕을 나눠주며 사전에 미리 준비해 놓기 때문에 그 같은 일들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 놀이 이후 아이들이 모여서 받은 사탕을 가지고 파티를 열기도 한다.

유래[편집]

기원전 500년대의 고대 아일랜드 켈트족 풍속으로 알려진 '삼하인'(samhain) 신앙문화는 11월1일을 새해로 맞이하는 신년일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이들 켈트족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1년간 살아있는 사람의 몸속에 머물렀다가 내세로 떠나간다고 믿었다. 이후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후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시오 4세가 11월 1일을 모든 성자들의 날(All Hallow Day)로 정하면서 켈트족의 풍속이 전야제(Hallows' eve 또는 Halloween)를 통해 할로윈(Halloween)으로 이어지게 되었다.[6][7]

상징[편집]

검은색주황색이 할로윈 대표 이다. 할로윈을 상징하는 주황색 호박은 가을과 관계 있다 한다.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신화 속 괴물 등의 기분 안 좋은 것들을 테마로 한다. 할로윈에 관계하는 것들은 흔히, 유령, 마녀, 박쥐, 검은 고양이, 도깨비, 좀비, 악마, 거기에 드라큘라프랑켄슈타인과 같은 문학 작품 상 등장 인물이 일반적으로 포함이 된다. 할로윈 기간에는 이 같은 것으로 집 장식하는 가정도 있다.

또 할로윈 근원은 수확제였다 한다.

할로윈 음식[편집]

사과 사탕

할로윈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사탕, 초콜릿 같은 음식을 주로 해먹는다.

북반구에서는 할로윈이 매년 사과 수확을 계기로 오기 때문에 사탕사과(북미 이외의 지역에서는 토피사과로 호칭), 캐러멜 사과 또는 태피사과는 사과 전체를 끈적한 설탕 시럽에 견과류로 굴려서 만든 일반적인 할로윈 간식이다.

한때 사탕 사과는 트릭 오어 트리팅을 하는 아이들에게 흔히 주어졌지만, 미국에서 일부 사람들이 사과에 핀이나 면도날과 같은 물건을 박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이 관행은 급격히 줄어들었다. 이러한 사건에 대한 증거는 있지만 신고 정도에 비해 실제 악의적인 행위가 관련된 사례는 극히 드물며 심각한 피해를 입은 사례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모들은 대중 매체 때문에 그러한 극악한 관행이 만연해 있다고 생각했다. 히스테리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일부 병원에서는 조작의 증거를 찾기 위해 어린이 할로윈 행사에 대한 무료 엑스레이를 제공했다. 알려진 거의 모든 사탕 중독 사건은 자신의 자녀의 사탕을 중독시킨 부모와 관련이 있다.

현대 아일랜드에서 지속되는 한 가지 관습은 평범한 반지, 동전 및 기타 매력이 들어 있는 가벼운 과일 케이크인 밤브랙(barmbrack, 아일랜드어: báirín breac)을 굽는 것(또는 요즘에는 더 자주 구매하는 것)이다. 굽기 전에 배치된다. 그것을 발견한 사람은 행운아라고 여겨진다. 반지를 받은 사람은 다음 해에 진정한 사랑을 찾을 것이라고도 한다. 이는 주현절 축제의 킹케이크 전통과 유사하다. 할로윈 테마의 음식도 회사에서 밤까지 생산한다.

  • 사과 캐러멜
  • 거미 파스타
  • 호박 사탕
  • 양배추 감자 으깬 요리
  • 호박
  • 호박 파이
  • 호박 빵
  • 구운 호박 씨
  • 두개골, 거미, 박쥐, 지렁이 모양의 신기한 과자 등
  • 고양이 눈알모양 젤리
  • 거미 모양 쿠키

의상[편집]

데리의 할로윈 가게

할로윈 의상은 전통적으로 뱀파이어, 유령, 해골, 무서운 마녀, 악마와 같은 인물을 모델로 삼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상 선택은 소설, 유명인, 닌자 및 공주와 같은 일반적인 원형의 인기 캐릭터를 포함하도록 확장되었다.

19세기 말 할로윈을 맞아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서는 의상을 입고 "가장"하는 것이 널리 퍼졌다. 스코틀랜드 용어인 이 전통은 아이들이 입는 변장이나 의상 때문에 "guising"이라고 불린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는 마스크가 '가짜 얼굴'(false fases)로 알려져 있는데, 이 용어는 1890년 스코틀랜드 에어에서 가이저를 묘사하는 한 스코틀랜드 사람에 의해 기록되었다. 코스튜밍(costuming)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할로윈 파티로 인기를 얻었으며,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트릭 오어 트리팅이 인기를 얻었다.

'Trick-or-Treat for UNICEF'는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는 UN 프로그램인 유니세프를 지원하기 위한 모금 프로그램이다. 1950년 필라델피아 북동부 지역에서 지역 행사로 시작되어 1952년 전국적으로 확대된 이 프로그램은 학교(또는 현대에는 홀마크와 같은 기업 후원자)가 트릭 오어 트리터에게 작은 상자를 배포하는 것을 포함한다. 방문하는 집에서 소액의 기부를 요청할 수 있다. 유니세프가 창립된 이후 어린이들이 유니세프를 위해 모은 금액이 1억 1,800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추산된다. 캐나다에서는 2006년에 유니세프가 안전과 행정상의 문제를 이유로 할로윈 수거 상자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학교와 협의한 후 대신 프로그램을 재설계했다.

매년 열리는 뉴욕의 빌리지 할로윈 퍼레이드는 1974년에 시작되었다. 이는 세계 최대의 할로윈 퍼레이드이자 미국 유일의 대규모 야간 퍼레이드로, 의상을 입은 참가자 60,000명 이상, 관중 200만 명, 전 세계 TV 시청자를 끌어 모았다.

201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는 의상에 대한 민족적 고정관념이 점점 더 조사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의상과 기타 잠재적으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의상은 대중의 반대를 점점 더 많이 받고 있다.

애완동물 의상[편집]

전국소매연맹(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미국인 3천만 명이 애완동물을 위한 할로윈 의상에 약 4억 8천만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0년 약 2억 달러보다 증가한 수치이다. 애완동물을 위한 가장 인기 있는 의상은 호박이다. 그 다음은 핫도그, 범블비는 3위를 차지했다.

나라별 할로윈[편집]

대한민국[편집]

할로윈 축제[편집]

  • 서울랜드 할로윈 페스티벌
  • 롯데월드 할로윈 파티 : 롯데월드는 9월 5일부터 11월 1일까지 '롯데월드 핼러윈파티'를 개최한다. 이 기간 동안 실내 롯데월드 어드벤쳐는 거대한 호박 마을로 단장한다. 어드벤쳐 한 가운데에는 높이 6m의 거대한 잭-오-랜턴을 설치하였다.
  • 에버랜드 Halloween & Horror nights : 에버랜드는 9월 4일부터 11월 1일까지 59일 간 국내 할로윈 축제 중 가장 긴 기간 동안 축제 한다. 주제는 Halloween Day & horror nights로 낮에는 유쾌한 '해피 할로윈'을 밤에는 'Horror nights'로 분류돼 이벤트를 연다. 블러드 시티도 개최한다.
  • 삼정더파크 할로윈 페스티벌
  • 신촌 할로윈 축제 : 신촌 할로윈 축제는 '가면 파티', '할로윈 마켓', 'DJ 공연', '인간 vs 반인간 줄다리기' 등 몸만 있다면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
  • 이태원 할로윈 축제 : 용산에서 열리는 2011년부터 매해 10월 31일쯤에 연다.

북한[편집]

적성국인 미국의 문화라는 이유로 할로윈을 금지하고 있다.

미국[편집]

일본[편집]

젊은이들 사이에서 발렌타인데이보다 더 진심으로 할로윈데이를 즐기고 있다고 한다.

비용[편집]

전국 소매 연맹(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2022년 106억 달러에서 2023년 할로윈에 122억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가정 장식에 지출된 금액은 2019년 27억 달러에서 39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몇 년 동안 할로윈 장식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매업체에서는 점점 더 정교하고 특대형 장식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권지담 기자 (2021년 10월 27일). “일상회복 앞 확진 2천명 근접…“주말 핼러윈 방역 특별점검””. 《한겨레. 2021년 10월 29일에 확인함. 
  2. “コロナ2年目の「渋谷ハロウィン」今年はどうなる? 現地からは苦言も”. 《マネーポストWEB》 (マネーポスト). 2021년 10월 26일. 2021년 10월 29일에 확인함. 
  3. “Online Etymology Dictionary: Halloween”. Etymonline.com. 2013년 10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10월 13일에 확인함. 
  4. The A to Z of Anglicanism (Colin Buchanan), Scarecrow Press, p. 8
  5. Luck, Steve (1998년 10월 22일). 《The American Desk Encyclopedia》 (영어).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5214659. 
  6. [참고](이투데이-2020 핼러윈데이 날짜·유래·뜻, "트릭 오어 트릿" 외치는 이유는?)https://www.etoday.co.kr/news/view/1957007
  7. [참고](중앙일보S-할로윈데이, Trick or Treat은 무슨 뜻? 유래도 알고 10월의 마지막 이벤트도 즐기고!)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6285026&cloc=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