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성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韓, 漢)씨는 중국 및 한국의 성씨이다.

한국 한 韓[편집]

(韓)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에서 704,365명으로 조사되어, 한국 성씨 인구 순위 12위이다. 본관은 크게 청주 한씨곡산 한씨가 있다. 22개 본관이 있으나 대부분 대종인 청주 한씨의 분파로 여겨진다. 최초로 문헌에 전해지는 인물로는 위만 조선우거왕 아들 장항(長降)과 함께 한나라에 투항한 한도(韓陶)라는 인물이 있었다.

청주 한씨[편집]

청주한씨세보에 따르면 마한(馬韓) 원왕(元王)의 세 아들로 우평(友平), 우량(友諒), 우성(友誠)이 있었고, 각각 기씨(奇氏)·한씨(韓氏)·선우씨(鮮于氏)가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세계를 고증할 수 없어 고려 개국공신 한란(韓蘭, 853~916)을 시조로 한다.

청주 한씨 시조 한란(韓蘭)은 청주 방정리(方井里) 무농평(務農坪)을 개척하여 호족이 되었으며 928년(태조11) 왕건(王建)이 후백제 견훤(甄萱)을 정벌할 때 공을 세워 개국벽상공신(開國壁上功臣)으로 삼중대광태위(三重大匡太尉)에 올랐다.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하고 청주를 본관으로 하여 세계를 이어왔다. 2000년 기준 인구는 642,992명이다. 인물로는 조선시대 문신 한명회, 한확, 대한제국 관리 한창수, 시인 한용운, 37대 국무총리 한명숙, 39대 국무총리 한승수 등이 있다.

가주 한씨, 금산 한씨, 평산 한씨, 한양 한씨, 안변 한씨, 부안 한씨, 홍산 한씨 등은 청주 한씨에서 분파된 것이다.

곡산 한씨[편집]

곡산 한씨 시조 한예(韓銳)는 1206년 송나라에서 고려에 들어와 문하시중평장사를 역임하고 곡산부원군에 봉해졌다. 아들 한희(韓禧)는 고려 때 밀직부사, 손자 한익(韓翊)은 판도판서, 한진(韓瑨)은 정당문학, 6세손 한옹(韓雍)은 조선 태조 때 병조판서가 되었다. 한이원(韓以原)은 조선 숙종 때 인물로 시(詩)와 역학(易學)에 뛰어났다. 한여유(韓汝愈), 한시유(韓是愈), 한문건(韓文健)은 학자로써 명성을 얻었다.

중국의 한(韓)씨[편집]

중국의 한(韓)씨는 전국시대 주나라의 제후국 에서 계출되었다. 에는 희(姬)성 왕실을 보좌하는 한(韓), 위(魏), 지(智)씨, 범(范), 중항(中行), 조(趙)씨가 가문이 있었다. 이들은 개별적 출신 배경으로 진나라에 들어와 혼인 관계로 얽혀 있었으나 정치적 상황에 따라 이합집산 하였다. 기원전 5세기에 지백요(智伯瑤)가 실권을 장악하고 범, 중항씨을 내쫓았으며, 다시 한(韓), 위(魏), 조(趙)씨 가문은 협공하여 지백요(智伯瑤)을 제거하고, 진(晋)에서 분리되어 한(韓)나라, 위(魏)나라, 조(趙)나라가 성립하였다.

중국 한(韓)씨에는 기원전 1세기 초한전쟁(楚漢戰爭) 때 한신(韓信)이라는 인물이 있다. 그는 강소성 출신의 항량, 항우과 동향으로 본래 신분이 미천한 평민이었고 선조에 대해서는 알려진 내용이 없다. 한신한고조 유방을 도와 한나라의 개국 하는데 공을 세웠으나, 한고조 유방여태후의 왕권 강화 정책으로 주살되었다. 한신의 아들은 여태후의 암살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韋)땅으로 도피하여 (韋)씨로 개성하였다.[1]

한수 한 漢[편집]

(漢)은 초한시대 , , 지역 민족을 나타내는 말이었고 한나라의 국호이기 때문에 중국 성씨라는 인식이 있지만, 중국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성씨이다.

(漢)씨는 1930년 국세조사 때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경상북도 영일군(迎日郡)과 황해도 연백군(延白郡)에 각각 1가구씩 살고 있었다. 한(漢)씨는 2000년 통계청 인구 조사에서 11,191명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관은 충주, 남양, 옥천 3개가 있다. 이 중 충주 한씨는 6,796명, 남양 한씨는 2,738명, 옥천 한씨는 1,471명으로 조사되었다.

주석[편집]

  1. 相传西汉初年韩信被吕后所杀,萧何暗中派人将韩信的儿子送往南粤躲避,韩信的儿子为了避仇,以“韩”字的半边“韦”作为姓氏世代相传下来. 另見香港大圍村的韋氏家族傳說.(百家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