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부사 (열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야부사
2014년에 촬영한 하야부사(신칸센)
2014년에 촬영한 하야부사(신칸센)
운영 주체 동일본 여객철도
운행 노선 도호쿠 신칸센
사용 차량 E5계
기간 2011년 3월 5일 - 현재

하야부사(일본어: はやぶさ)는 도호쿠 신칸센의 열차 애칭 중 하나로, 신칸센 E5계 전동차로 운용되는 속달형 열차이다.

정차 패턴[편집]

기본적으로 도쿄, 오미야, 센다이, 모리오카, 신아오모리에 정차하며 일부 편성은 하치노헤 역에도 정차한다.

역사[편집]

침대 특급[편집]

하야부사는 원래 후지와 같은 침대 특급 열차였으며, 도쿄 ~ 구마모토 (1997년까지는 니시가고시마(현재의 가고시마추오 역)) 간을 운행하였다. 도쿄 ~ 시모노세키까지는 EF66이, 시모노세키 ~ 모지까지 EF81이, 모지 ~ 가고시마 간은 ED76이 견인했다. 후지와 병결하고 다녔으며 후지는 오이타 방면으로 빠지고 하야부사만 니시가고시마로 간다.

하지만 신칸센이 줄줄이 개통되고 항공 교통에 밀리는 등 이용객이 감소하여 후지는 하카타 역까지로 운행 구간이 축소되고, 하야부사는 폐지되었다.

신칸센[편집]

이후 동일본 여객철도가 고속 주행용의 신칸센 E5계 전동차를 출시하였으며, E5계의 애칭을 하야부사로 정하였다. 사쿠라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사쿠라는 신오사카 ~ 가고시마추오 간을 운행하는 열차에 붙게 되어 하야부사를 쓰게 되었다.

동일본 여객철도 측은 민간에 애칭을 공모하기도 하였는데, E5계의 도색이 하츠네 미쿠를 연상시키는 바람에 '하쓰네'(하츠네)로 하자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이에 반발하는 세력이 비슷한 이름인 '하쓰카리'에 힘을 실어서 결국 하쓰카리가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예상 밖으로, 당시 7위였던 '하야부사'로 결정이 되었다.

운행열차[편집]

침대특급[편집]

24계 - 25형 침대특급 객차로 접이식 출입문을 사용했다.

신칸센[편집]

신칸센 최초의 그랜드 클래스가 도입된 열차이며, 그랜드 클래스는 승무원이 접대한다.

총 10량 편성, 최대 320km/h로 운행한다. 고마치로 운행될 신칸센 E6계 전동차를 병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