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시마 시
하시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羽島市
가나 표기 はしま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기후 현
면적 53.64 km²
인구 67,306명
(2009년 11월 1일)

하시마 시(일본어: 羽島市)는 기후 현의 시이다. 기후 현내에서 유일하게 신칸센 역이 있는 자치체이다.

시내에 있는 도카이도 신칸센역, 메이신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 점포명, 지점명 등이 기후하시마(岐阜羽島)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당시를 가리켜 기후하시마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다.

지리[편집]

기후 현 남부, 충적평야인 노비 평야에 위치하고 대부분이 모래땅이다. 동쪽은 기소 강, 서쪽은 나가라 강에 끼어 있지만 이전에는 바닥이 얕은 거대 하천과 그 지류가 그물 모양으로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빈번히 수해에 휩쓸리고 있었다. 그 때문에 윤중이 발달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없어져 있다. 그렇지만 윤중 제방 위에 만들어진 사당과 신사가 점재하고 윤중의 경계에서 토지의 높이가 다른 등 흔적이 많이 남아있다. 물은 풍부하고 이전에는 수m 만 파면 지하수가 나왔다. 겨울에는 이부키 산에서 이부키 바람이 분다.

인접하는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7,000년 전에 이곳은 바다였는데 율령 체제가 확립한 다음에는 오와리 국의 하구리 군과 나카시마 군으로서 관리되었다. 헤이안 시대 말기에 겐페이 전쟁이 나가라 강변에서 벌어졌다. 무로마치 시대에는 오다 씨도키 씨, 사이토 씨가 이 지역 주변에서 소규모 전투를 반복하다가 이후 오다 노부나가의 지배권에 들어갔다. 1584년에 다케가하나 성이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서 공략되어 전화를 입었다. 1586년기소 강에서 대홍수가 일어나 유로가 현재와 같이 하시마 시의 동쪽이 되었다.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로 다시 다케가하나 성이 공격받았다.

메이지 시대에 홍수는 1925년의 요하니스 데 레이케에 의한 기소 삼강 분류 공사에 의해서 수습되었고 이후에 홍수의 발생은 줄어들었다. 1954년 4월 1일에 하시마 군 마사키 촌, 아지카 촌, 아구마 촌, 다케가하나 정, 가미나카시마 촌, 시모나카시마 촌, 에기라 촌, 홋쓰 촌, 후쿠주 촌 및 구와바라 촌이 합병해 하시마 시가 되었다. 시명은 군명(유래는 하구리 군 및 나카시마 군)과 연관된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