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수오
하수오
하수오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관다발식물
(미분류): 속씨식물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
목: 석죽목
과: 마디풀과
속: 하수오속
종: 하수오
학명
Pleuropterus multiflorus
[출처 필요]

하수오(何首烏, Chinese knotweed 또는 tuber fleeceflower)는 중국이 원산지인 약초로 재배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이다. 학명은 Pleuropterus multiflorus이다.

개요[편집]

뿌리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둥근 덩이뿌리가 생긴다. 심장형인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다. 꽃은 8 ~ 9월에 가지 끝에서 흰색으로 무리지어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열매는 세모진 달걀 모양이다. 하수오는 종기, 불면증 등에 효능이 있고 간과 신장을 보하며 머리를 검게 한다. 덩이뿌리는 감기, 관절염, 신경쇠약 따위에 약으로 쓴다.[1] 의학서인 동의보감에 따르면, 중국 하씨(何氏) 성을 가진 사람이 하수오를 먹고 머리카락이 검어지면서 건강해졌다고 하여 하수오(何首烏)라고 전해진다.[2][3]

하수오 [라틴명] Polygoni Multiflori Radix [성 상] 이 약은 덩이뿌리로 방추형 또는 덩어리이며, 길이 5~15cm, 지금 3~10cm이다. 바깥면은 적갈색~흑갈색이며, 굵은 가로주름과 세로주름이 있다. 횡단면은 연한 유황색 또는 연한 갈색이며 원형의 이상유관속이 특유한 무늬를 이루고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사관부는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형성층은 고리모양으로 되어 있다. 목부도관은 원형에 가깝고 작은 유조직 세포에는 수산석회결정이 집합되어 있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조금 쓰고 떫다.

[확인시험] 1) 이 약의 가루에 암모니아시액을 떨어드리면 진한 적색을 나타낸다.

2) 이 약 1g을 달아 물 10mL를 넣고 끓인 다음 여과한 여액 1mL에 염화제이철시액 1~2방울을 넣으면 자색~청색을 나타낸다.

[건조감량] 14.0% 이하 [회 분] 5.0% 이하 [산불용성회분] 1.5% 이하 [엑스함량] 묽은아탄올엑스 17.0% 이상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