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불 테리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핏불 테리어(American Pitbull Terrier)는 영국불도그테리어를 교배해 만든 투견이다. 원산지는 미국이며,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이지만 한 번 물면 절대 놓지 않고 목표물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하다.

기본적으로 사람에게 치명적인 종. 대형견이며 그중에서도 성질이 매우 흉폭하고 겁없이 달려들고 절대로 놓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맹견이다.

통계상 개들 중에서도 가장 공격적이고 사람을 가장 많이 죽이는 견종이다. 비영리 단체 DogsBite.org에 의하면, 미국내에서 2020년 33명 이상이 핏불 공격을 받아 목숨을 잃었고 이는 전체 개물림 사망 사고 중 72%에 이른다. 2005년에서 2020년까지 568명이 개의 공격으로 사망했고 이 중 380건은 핏불 테리어에 의한 것이었다. 이는 대단한 숫자로 핏불보다 사람을 많이 죽이는 동물은 나일악어, 모기밖에 없다. 개물림 사망 사고의 60-80%를 차지한다. 게다가 공격받은 인원의 70%가 목숨을 잃는데 이는 공격받기만 해도 죽었다고 봐도 되는 수준이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개 1위로 꼽히는 등 꾸준한 훈련이 필요한 종류이다. 사람에게도 공격적이다. 욕심이 매우 많은 개로 동물들만 보면 물고 싶은 욕구를 참기 힘들어 한다.

에너지가 매우 넘치며 사고를 일으키기 쉬운 종으로 초보자가 키우기 힘든 종이다. 주요 질병은 백내장심장마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