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lates 1
Pilates 2

필라테스(Pilates)는 1900년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영국의 랭커스타 포로 수용소 병원에서 근무중이던 독일인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가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 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침대와 매트리스 등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근육 강화 운동이다.

효과[편집]

필라테스는 신체의 전 근육을 과학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몸의 복부부위의 안정과 신체전체의 균형을 추구한다. 또한 필라테스는 요가식의 아사나와 다양한 체조의 동작. 스포츠의 동작을 결합하여 매트나 기구위에서 수련을 한다. 그 결과 전신의 근육의 균형적인 발달과. 신체의 스트레칭능력과 혈액순환의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편집]

요가는 인도에서 유래한 건강법이고, 다양한 스트레칭과 호흡법. 명상을 중심으로 한 방법이고. 필라테스는 요가, 웨이트트레이닝. 스포츠,발레등의 원리를 종합하여, 독일인 죠셉필라테스가 만들어서 미국으로 이민하여 뉴욕에서 주로 보급한 건강법이다.

요가가 주로 매트운동을 위주로 한다면. 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와 매트와 소도구를 사용한다. 요가는 기본적으로 몸을 늘려서 멈추는 방식의 단련을 하는 반면에, 필라테스는 해부학적 운동에 맞추어서 동작을 반복하면서 단련한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모두 호흡을 중시하지만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요가는 전통적으로, 수련자들의 경험에 입각한 호흡방법을 택하지만. 필라테스는 죠셉필라테스가 만든 호흡법을 기초로, 현대해부학과 운동과학을 기초로 한 과학적인 호흡법을 행한다,

또한 필라테스는 매트, 캐딜락(트라피즈테이블이라고도 한다), 리포머, 레더바렐, 체어, 스텝바렐등 죠셉필라테스가 발명하고. 계승자들이 보완한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여 단련한다.

필라테스의 기구[편집]

리포머[편집]

필라테스 창시자 죠셉필라테스선생이 만든 운동기구이다. 캐리지라는 지지대가 레일위에서 움직이게 되어 있다. 수련자는 이 위에 눕거나, 앉거나, 업드리는등이 다양한 자세를 취하고, 지지대에 연결된 스프링을 밀고 당기는 동작을 통해, 신체의 전 부위를 단련한다. 리포머을 비롯해, 필라테스의 기구들은 스프링을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스프링은 수련자에게 다양한 운동강도를 제공하고, 운동의 범위를 확장시켜준다. 또한 스프링의 흔들림을 제어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이것을 통해 신체의 불균형이 심화된 사람들에게. 신체의 근육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기존의 웨이트트레이닝식의 운동기구가. 보통 한가지운동만 할 수 있다면, 리포머는 죠셉필라테스가 만들어내고.필라테스메소드연맹이 정립한 수십가지의 동작을 기본으로, 백여동작의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의 강도는 스프링자체의 강도와 스프링의 갯수와 스프링과 수련자의 거리. 수련자의 자세로 결정되며, 재활에서 일반인의 건강. 운동선수의 운동능력향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멀티복합운동기구이다.

리포머운동의 특징은 실제 인간이 해부학적으로 행하는 운동을 기본으로 전개된다. 인간은 살아오면서, 잘못된 운동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자신의 근육및 관절을 불량하게 사용하여, 신체가 왜곡되고, 불균형을 스스로 만들게 된다. 예를 들면,발목을 정확히 발목의 무게중심을 중심으로 굴곡하고 신전하지 않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 발목은 안쪽과 바깥쪽의 근육의 불균형을 일으키고, 잦은 발목부상, 발과 다리의 부정렬을 일으킨다. 이때 리포머의 풋바[발을 대는 바]에 발을 바르게 정렬하여, 발목을 바르게 굴신하는 동작을 통해, 다시 발목의 올바른 사용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트라피즈테이블(캐딜락)[편집]

이것은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영국의 포로병원에서 누워만 있어야하는 환자들의 근력 및 유연성, 재활운동을 위해 처음에 고안했다가, 그후 점점 개량을 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침대 스프링을 사용하였고, 철제침대에 봉을 세워, 거기에 다양한 스프링을 부착하여,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게 고안한 기구이다.

트라피즈테이블은 운동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스프링과 다양한 지지대[푸시스로우바. 롤다운 바등]를 통해,필요로 하는 해부학적운동을 정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활이 필요한 사람들은. 대부분 특정부위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평상의 운동을 시키면, 기능이 떨어진 부위를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위가 운동되는 보상작용이 일어난다. 트라피즈는 이것을 방지해준다. 인간이 행할 수 있는 대부분의 해부학적 운동을 모두 이위에서 행할 수 있다

해부학적운동[편집]

인간의 골격구조에 의해 규정되는 운동이다. 예를 들면 척추는 앞으로 굴곡하고, 뒤로 펴고, 옆으로 굴곡하고 회전하는 네가지 운동을 할 수 있다. 모든 인간의 운동[ 스포츠. 무용. 무술, 노동, 일상동작등]은 이러한 네가지운동을 기본으로 하여 일어난다. 이 네가지중에 한가지라도 잘 안되면, 그 기능이 떨어진것이고. 그것은 그 부위의 근육의 굳음. 약해짐. 늘어남으로 발생하고, 그것이 심화되면 통증이 된다. 즉 재활을 한다는 것은 다시, 그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트라피즈테이블이나 리모퍼. 체어. 바렐등의 필라테스기구들은 이러한 해부학적 운동기능을 향상시킨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