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어스 게이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니어스 게이지
Phineas Gage

피니어스 게이지의 초상화
출생 1823년 7월 9일(1823-07-09) (날짜 불확실)
Grafton Co., N.H.
사망 1860년 05월 21일
샌프란시스코 근방
직업 철도 공사 감독관

피니어스 게이지(영어: Phineas Gage, 1823년~1860년)는 뇌와 감정의 관계와 관련된 유명한 일화의 주인공이다. 게이지는 미국의 어느 한 철도 공사 조직의 감독관이었다. 1843년 9월 13일, 25살의 게이지는 동료들과 함께 버몬트 주의 한 철도 공사에서 일하고 있었다. 구멍에 폭발물을 넣고 철 막대기로 구멍의 표면을 고르게 하기 위한 작업을 하던 중 실수로 주변 바위를 쳐 다이너마이트가 폭발하였고 그 폭발의 충격으로 철 막대기가 게이지의 왼쪽 뺨에서 오른쪽 머리 윗부분으로 뚫고 지나가버렸다.[1] 그 결과, 그는 두개골의 상당 부분과 왼쪽 대뇌 전두엽 부분이 손상되는 심각한 상처를 입게 되었다.

게이지는 Dr. John Martyn Harlow에게 치료를 받아 다행히 죽을 고비는 넘겼지만 그의 머리에는 9cm 가 넘는 지름의 구멍이 생겨 있었다. 그가 죽을 것이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의심하지 않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사고 후, 몇 주동안 수많은 감염들이 생겨났지만 약 한 달이 지나자 그는 완벽하게 회복되었다. 그 후, 할로우 의사는 게이지의 가족과 몇 년동안 함께 지내며 게이지의 행동들을 관찰한 후 Recovery from the Passage of an Iron Bar Through the Head 라는 글을 발표했다.

할로우 의사가 발견한 흥미로운 점은 사고 전후로 게이지의 성격과 행동양상이 완전히 뒤바뀌었다는 것이었다. 마치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그의 변한 성격 때문에 그의 친구들은 그를 더 이상 게이지로 보지 않게 될 정도였다. 대뇌 전두엽 손상이 성격과 행동에 큰 변화를 준다는 피니스 게이지의 사건은 19세기 신경과학에 큰 논쟁을 불러 일으켰고 뇌의 특정 부위의 손상이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처음으로 제시한 사건이 되었다.[2]


참고 문헌[편집]

  • Bear, Mark F., Barry W. Connors, Michael A. Paradiso (2006). 《Neuroscience: Exploring the Brain》.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주석[편집]

  1. “No longer Gage”: an iron bar through the head (영어). British Medical Journal. 2012년 5월 3일에 확인.
  2. The incredible case of Phineas Gage (영어). 2012년 5월 3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