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노키오

피노키오》(Pinocchio)는 1883년 이탈리아의 극작가 카를로 로렌치니(Carlo Lorenzini)가 어린이를 위해 지은 동화의 제목이다. 정식 제목은 《피노키오의 모험》(이탈리아어: Le avventure di Pinocchio)이다.소목장제페토장작을 깎아서 인형을 만들어 피노키오라고 이름을 붙였다.

피노키오의 창작 동기[편집]

토스카나 출신의 언론 작가 카를로 로렌치니가 1881년 피노키오의 초안을 ‘Giornale dei bambini(소년신문)’에 쓰게된 동기는 어린이의 정서를 가꾼다는 교육적 동기 이외에 콜로디(Collodi, 카를로의 필명)가 처한 가난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콜로디가 동화의 전개를 위해 밑바탕으로 삼은 것은 이탈리아의 희극(commedia dell'arte)으로서 특히 할레킨, 풀치넬라가면극으로 여겨진다. 이는 인형 피노키오를 상징하는 광대 모자에 부분적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잣나무를 깎아 만든 피노키오는 실에 묶어 움직이게 하는 인형극에 등장하는 목각 인형을 연상시키고 있다. 피노키몬도 있음

줄거리[편집]

처음에 콜로디는 이 글을 동화로 계획한 것이 아니었으며, 좀 더 심각한 주제를 다루기 위해 불행한 결말로 끝날 예정이었다. 따라서 피노키오는 15회 끝에서 나무에 목이 매달려 비참하게 죽었으나, 편집자의 요청으로 16회부터 36회까지 나머지 부분을 완성하게 된다. 16회에서 피노키오푸른 요정 덕분에 다시 살아나고, 제페트 할아버지가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이전과는 달리 푸른 요정은 그 이후로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