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메이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레이메이커(Playmaker) 또는 사령탑(司令塔)은 경기에서 다른 선수에게 지시를 하여 시합의 흐름을 지배하는 역할을 맡는 팀의 중심 선수를 의미한다. 패서(passer)라고 하기도 한다.

개요[편집]

각각의 운동 종목 미식 축구에서의 쿼터백(Quarterback)을, 배구에서의 세터(Setter)를, 농구에서의 포인트 가드(Point guard)를, 축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공격형 미드필더(midfielder) 선수를 의미한다. 플레이메이커란 경기를 풀어나가며 공격전개를 해 나가는 역할을 뜻한다.

축구에서 공격형 미드필더는 포지션을 의미하는 것이 맞다. 다만, 모든 공격형 미드필더를 플레이메이커로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플레이메이커란 역할이나 유형을 의미한다.

이탈리아에서는 판타지스타(Fantasista)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플레이메이커의 자질[편집]

플레이메이커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경기를 읽고 풀어나가며 공격전개를 해 나가는 능력이다. 또한 효과적인 경기운영과 공의 분배를 통해 좋은
포지셔닝을 만드는 것이다. 직관력은 플레이 메이커로서의 중요한 요소이며, 상황마다 동료 선수들이 어디에 있는지 잘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동료들을 적절히 활용해 플레이메이커란 말 뜻 그대로 공격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축구에서 대표적인 선수들로는 미쉘 플라티니, 디에고 마라도나, 소크라테스, 지네딘 지단, 리켈메, 다비드 실바 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