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더릭 더글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레더릭 더글라스 1879년 모습의 사진.

프레더릭 더글러스(Frederick Douglass, 1818~1895)는 미국의 노예제 폐지론자이다.

본명은 프레더릭 아우구스투스 워싱턴 베일리(Frederick Augustus Washington Bailey)로 1818년 2월, 메릴랜드 주의 터커호(Tuckahoe, Maryland)에서 노예로 태어났다. 흑인의 몸으로 미국의 노예 폐지론자이자 여성 인권 옹호론자로 활동했으며, 19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연설가・작가 중 한명이었다. 저서로 자서전인 《미국인 노예 프레더릭 더글라스의 삶의 이야기Narrative of the Life of Frederick Douglass, an American Slave》(1845)가 있고, 1877년 컬럼비아 특별구 경찰서장, 1889년 주(駐)아이티 공사 등을 역임하였는데, 이는 곧 미국 정부 고위직에 임명된 최초의 흑인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출생[편집]

프레더릭 더글라스의 어머니는 해리엇 베일리(Harriet Bailey)로 흑인노예였고, 아버지는 백인으로 메릴랜드 주의 대농장의 주인인 애런 안토니(Aaron Anthony)로 추정하고 있다.

그렇게 추측을 하는 이유는 당시 흑인여자노예와 백인 주인 사이에서 태어나는 노예들(Mulatto)이 많았기 때문이다.

…My father was a white man. ... The opinion was also whispered that my master was my father; but of the correctness of this opinion, I know nothing; the means of knowing was withheld from me. (자서전 ch.1) 내 아버지는 백인이었다. ... 나의 주인이 나의 아버지라는 말도 들렸다. 하지만 이 의견이 맞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알아낼 수 있는 수단도 내가 막았다.

당시 노예의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부모와 떨어뜨려놓아 가족에 대한 정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었는데 프레더릭 또한 마찬가지로 어머니와 떨어져 지내다 6살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된다.

성장[편집]

8살이 되던 해 프레더릭은 주인 안토니의 친척인 올드(Auld)일가가 사는 볼티모어로 보내지는데, 이때 그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안주인 소피아(Sophia Auld)는 프레더릭에게 문자를 읽는 법을 가르쳐주었으나 남편이 "노예에게 글을 가르치는것은 위험"하다며 화를 내자 가르침을 그만둔다. 그러나 지식과 교육이 자유를 향한 길임을 보게 된 프레더릭은 스스로 공부를 계속한다.

…From that moment, I understood the pathway from slavery to freedom.(Ch.6)

1831년 프레더릭은 The Columbian Orator를 통해 사람의 권리에 대해 인식하고 현 노예의 삶의 비참함을 깨닫게 되었고, 이 시기에 'abolition'이라는 단어를 익혀 마음 속에 새겨둔다. 또한 프레더릭은 글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쓰는 법까지도 독학으로 공부한다.

볼티모어에서의 노예생활은 대농장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굶주림에 덜 시달릴 수 있고 편한 편이었지만, 노예이기 때문에 배움은 금지였다. 일을 하고 돈을 모을 수는 있었으나 노예이기 때문에 번 돈의 대부분은 주인이 가져갔다. 프레더릭은 아무리 도시노예가 농장노예보다는 생활이 편하다고는 해도 여전히 노예는 노예일 뿐이라는 사실을 절감한다.

1833년 프레더릭은 다시 예전에 태어났던 농장으로 보내지면서 또다른 전환점을 맞이한다. 되돌아간 농장에는 노예 파괴자(slave-breaker)라고 불리는 에드워드 커비(Edward Covey)가 노예들을 감독, 관리하고 있었다. 1834년 8월 한 오후, 프레더릭은 노예들을 채찍으로 다스리는 커비에게 대들어 싸움을 벌인다. 어느 날 힘으로 맞서 ‘노예 파괴자’를 제압하면서 노예로 길들여지는 것을 거부하고 도망을 시도하였다.

결혼[편집]

첫 번째 탈출 시도 실패 후에, 프레더릭은 다시 볼티모어로 보내졌다. 올드(Auld)주인 밑에서 배 수리공으로 일하면서 어느날 안나 머레이(Anna Murray)라는 흑인 자유민을 만나고 사랑에 빠진다.

1838년 시도한 두 번째 탈출 시도는 성공하였고 프레더릭은 뉴욕시로 향한다. 사랑하는 안나를 다시 만난 프레더릭은 결혼식을 올리고 메사추세츠주 뉴 베드포드(New Bedford, Massachusetts)로 거처를 옮긴다.

이 때까지도 프레더릭은 여전히 노예이자 도망자의 신분이었고, 올드(Auld)의 재산이었기 때문에 추적을 피하기 위해서 프레더릭은 원래 본명인 프레더릭 베일리(Frederick Bailey)에서 프레더릭 더글라스(Frederick Douglass)로 개명한다. 이 이름은 프레더릭이 감명깊게 읽은 워터 스코트(Sir Walter Scott)의 시 Lady of the Lake에 나오는 등장인물 이름에서 따온 것이었다.

활동[편집]

프레더릭 더글라스는 노예 폐지에 관한 연설을 하기 시작했으며 뛰어난 연설가로 알려지게 된다. 당시 백인들 가운데에서도 노예 폐지 운동을 벌이는 사람들(Abolitionist)이 있었는데, 그 중 그 시대 가장 활동적인 선구자 중 한명인 윌리엄 로이드 개리슨(William Lloyd Garrison)을 만나고 노예제 폐지 운동을 위해 더욱 활발히 활동한다.

1845년 첫 번째 자서전인 《미국인 노예 프레더릭 더글라스의 삶의 이야기Narrative of the Life of Frederick Douuglass, an American Slave》를 출간한다. 이 자서전은 출간하자마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고 미국과 세계 각지에서 읽히게 되었다.

그러나 자서전의 출판으로 그의 진짜 신분이 드러나자, 도망노예에 대한 체포를 피하기 위해 프레더릭은 몇 년간 영국으로 건너가 지내게 된다. 이때 프레더릭이 영국에서 만난 두 친구가 1846년, 프레더릭이 노예 신분을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700불이 넘는 돈을 주고 그를 자유의 신분이 되게 해주었다.

그 후 미국으로 돌아온 프레더릭은 다시 노예 폐지론자이자 뛰어난 연설가로 활동한다.

1848년, 프레더릭 더글라스는 뉴욕 주 세니커폴스(Seneca Falls, New York)에서 첫 번째 여권회의(Women's Rights Convention)을 연다. 이를 계기로 수잔 안토니(Susan B. Anthony)와 엘리자베스 케디 스탠턴(Elizabeth Cady Stanton)과 같은 유명한 여성 참정권론자와 친교를 다지거나 여성 권리 운동을 위한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게 된다.

1840년 중반에 들어서서 프레더릭 더글라스는 윌리엄 로이드 개리슨(William Lloyd Garrison)과 마찰을 빚게 된다. 윌리엄 개리슨은 노예 폐지 운동의 근본적 토대를 도덕적 충고에 그치는 정도로 두고 있었지만 프레더릭은 노예 폐지 운동을 위해 정치적인 수단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개리슨과 사상적으로 대립하고 1847년 프레더릭은 독자적으로 반노예 운동을 위한 신문 《북극성the North Star》를 발간했다.

남북전쟁이 시작되고 링컨 대통령은 프레더릭 더글라스에게 노예 해방에 관한 연설을 요청한다. 그는 이에 더해 흑인들이 전쟁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운동을 벌였고, 많은 흑인들이 북부군이 되어 전쟁에 참여했다.

프레더릭 더글라스의 정치 참여는 링컨 대통령 시절뿐만이 아니었다. 17대 링컨 대통령 이후 연이어 5대 미국 대통령의 상담역으로 활동했고, 1871년 산토 도밍고 위원회(Santo Domingo Commission)의 보좌로 일하기도 한다. 1877년부터 1881년까지는 컬럼비아 특별구 경찰서장을, 1881년부터 1886년까지는 컬럼비아 특별구의 기록관으로, 1889년부터 1891년까지는 주(駐)아이티 공사 등을 역임했다.

1894년, 프레더릭 더글라스는 미국의 사형에 대해 규탄을 하는 내용으로 마지막 연설 "The Lessons of the Hour"를 발표하고 1년 뒤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한다.

참조[편집]